둥지 치료: 다른 환경에서의 치유

03 10월, 2020
심리적 장애에 환경이 미치는 영향은 항상 고려되어 왔지만, 둥지 치료는 현재까지 지속하는 정신 장애에 대한 유일하게 체계적이고 시간 통제적인 환경적 개입일 것이다.

“둥지 치료”라는 용어는 현대적인 치료 방법을 의미한다. 이 치료의 주요 목표는 정신 분열증 및 기타 심각한 정신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환경을 수정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 치료법을 다른 개입과 함께 적용한다. 환자에게만 초점을 맞추는 대신 그 목표는 환자가 변화의 필요성을 식별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환자가 환경 변화를 위해 싸우도록 동기를 유발한다.

둥지 치료의 목적은 개인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 그들의 환경 사이의 관계를 더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다. 분명히 이는 피사체의 전반적인 삶을 향상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치료의 직접적인 결과가 아니다. 대신, 그것은 그 사람들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 사이에 더 조화로운 관계를 일으키는 데에서 온다.

사실 사람의 환경은 질병과 재발 발생에 있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그래서 둥지 치료자들은 정신 분열증 환자와 협력하여 이러한 요인을 식별하고 재발 횟수와 심각성을 줄이고자 노력한다.

둥지 치료의 이론적 기초

정신과 의사인 피터 티러(Peter Tyrer)는 이 치료법의 창시자다. 현재 40년 동안 이 분야에서 일해온 그는 38권의 책을 출간했고, 영국 정신과학 저널(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의 편집자이며, 환경 개입의 한 형태로 둥지 치료를 개발해 냈다. 그것의 이론적 토대는 다윈의 진화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유기체를 환경에 적응시키면 번영이 보장된다. 즉, 우리가 비슷한 방식으로 유기체에 적응할 수 있는 환경을 갖게 되면 행동의 긍정적인 변화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정신 건강 전문가들은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평가하고 치료할 때 항상 환경 조건을 고려해 왔다. 하지만 그런데도 연구자들은 일관된 개입 전략을 거의 따르지 않았다.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 다른 방법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변화가 가능하다. 환경 문제는 종종 정신 질환 재발의 주된 원인이 된다.

하지만 환경 중재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요구와 다른 사람들의 요구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둥지 치료의 이론적 기초 

둥지 치료의 원리

둥지 치료의 주요 원리는 다음과 같다.

  • 추가 배치. 이는 환자의 관점에서 환경을 고려하는 것을 말한다.
  • 현실적인 환경 목표의 수립.
  • 환경 변화와 관련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
  • 사회적 기능의 향상. 즉, 증상보다는 기능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 적응 및 개인 통제. 기본적으로 환자가 적절하게 참여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한다.
  • 환경 및 중재의 광범위한 통합.
  • 환경 변화의 어려운 측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독립적인 중재자를 포함한 다른 사람을 참여시킨다.

다른 요법 및 변화 요원과의 동기화

둥지 치료는 다른 기존 치료법의 적용과 병행하여 작동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는 동시에 독립적이어야 한다.

환자가 환경 변화에 집중하도록 돕는 것은 환경에 대한 적응을 향상할 수 있다.

둥지 치료 하는 동안 제안된 목표는 종종 많은 팀원, 사회복지사, 심리학자, 작업 치료사, 창의적인 치료사 또는 지역 사회 에이전트를 포함한다.

둥지 치료: 기간 및 단계

공식적인 개입은 일반적으로 저자의 경험에 따라 지속한다. 이 치료 모델은 5단계를 채택한다.

1단계: 둥지 치료의 한계 확인

둥지 치료는 일반적으로 환자가 광범위하게 치료되고 사용 가능한 중재에서 가능한 모든 이점을 얻은 후에 시행된다. 그리고 다른 경우에는 중재를 수행하려는 치료사와 이에 저항하는 환자 사이의 긴 전투 후에 구현된다

만약 치료사가 환자에게 장애가 주는 현상과 환경이 주는 현상을 구별하게 한다면, 갈등 가능성이 감소하고 다른 유형의 개입과 협력할 가능성이 커진다.

2단계: 전체 환경 분석

아무리 믿기 어려울지라도 환자의 모든 소원을 고려해야 한다.

먼저 치료사는 그들 스스로 환경 분석을 수행한다. 그 후에는 환자의 차례이다. 이는 환자와 함께 또는 환자 없이 수행될 수 있다. 두 환경 분석이 서로 다를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점에 우리는 유의해야 한다. 일단 완료되면, 치료사와 환자는 목표에 대한 합의에 도달해야 한다. 이때 차이가 있으면 중재자에게 의뢰해야 한다.

3단계: 공통 경로 구현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완료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다음 단계를 신속하게 협상할 수 있다. 이 공통 경로의 다른 요소는 각 개입에서 식별되고 계획되어야 한다.

이러한 많은 변경 사항은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점진적으로 발생하는 게 중요하다. 향후 실망을 피하기 위해 이러한 변경 사항에 대해 적절한 기간을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

4단계: 진전도 점검

설정된 목표에 도달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렇지만 환자는 이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절차는 투명해야 한다.

진행 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많은 치료사는 3개월마다 피드백을 제공할 것을 권장한다. 그런데도 모든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5단계: 둥지 치료 적응

때로는 처음에 설정한 목표가 철저히 믿을 수 없는 것으로 판명된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돌아가서 다른 목표로 새로운 경로를 그려야 한다. 때에 따라 이는 덜 야심적일 수도 있고 그 이상일 수도 있다.

이 작업에서 환자의 역할은 결정을 정직하게 수용하는 것처럼 매우 중요하다.

5단계: 둥지 치료 적응

결론

간단히 말해서, 이 주제의 효능, 이점 및 가능한 위험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이 주제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한편, 정신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 건강 전문가, 관리자 및 정책 입안자들은 이 새로운 치료법을 실험적 접근 방식으로 보아야 한다.

전반적으로 둥지 치료는 아직 개발 중인 복잡한 과정이다. 그리고 현재까지 지속하는 정신 장애에 대한 유일하게 체계적이고 시간 통제적인 환경적 개입이다.

여기에서 치료사는 환자에게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의 상태로 환자를 받아들이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 Tyrer, P., Sensky, T., & Mitchard S (2003). The principles of nidotherapy in the treatment of persistent mental and personality disorders. Psychotherapy and Psychosomatics, 72, 350-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