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멈춰 영혼에게 시간을 주자: 아름다운 아프리카의 이야기

12 1월, 2018

때로는 어떤 이야기가, 마치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우리의 영혼을 만져온다. 잠시 멈춰 영혼에게 시간을 주자. 이번에는 행동을 한 방향으로, 삶을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게끔 하는 삶의 방식에 대해 소중한 교훈을 전하는, 고대의 아프리카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잠시 멈춰 영혼에게 시간을 주자: 아름다운 아프리카의 이야기

한 남자가 아프리카의 황량한 땅으로 모험을 떠났다. 그의 여정에는, 그의 짐꾼들만이 동행했다. 그들은 각각 정글도만을 손에 들고, 두꺼운 식물을 베어가며 통과해나갔다. 그들의 목표는, 그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계속 노력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었다.

만일 그들의 앞에 강이 나타난다면, 가능한 한 가장 짧은 시간 안에, 강을 건너가도록 했다. 언덕이 나타난다면, 그들은 일 분 일 초를 낭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스스로를 재촉하곤 했다. 그러다가, 갑자기 짐꾼이 멈췄다. 모험가는 놀랐다. 그들은 단지 몇 시간 동안 걷고만 있었는데 말이다. 그래서 그는 짐꾼들에게 물었다. “왜 멈춘거죠? 걸은 지 고작 두세시간밖에 안 되었는데, 벌써 지친 건가요?”

이에 짐꾼 중 한 명이 그를 쳐다보면서 대답하길, “아니요, 우리는 지친 건 아닙니다. 우리가 매우 빨리 움직여서 우리가 영혼을 두고 왔을 뿐입니다그러니, 그 영혼이 우리를 따라잡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

당신이 자기 자신과 연결되도록 우리를 안내하는 이야기

우리는 모두 한 번에, 또는 다른 때가 되면, 우리 자신과의 연결이 끊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마치 우리가 일어나 침대에서 나갈 때, 출근하게 될 때, 그리고 우리가 누군가와 대화를 나눌 때, 우리 자신이, 우리가 아니라 낯선 사람인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우리가 바쁜 삶에 몰두할 때, 우리가 많은 시간을 느끼는 것과 같고, 그 때문에 우리는 길을 잃고 헤메게 된다.

잠시 멈춰 영혼에게 시간을 주자: 아름다운 아프리카의 이야기

우리의 중심을 다시 찾아보는 것이다. 맨 처음 설명해준 이야기가 말하는 것처럼, “우리의 영혼”이 다시 돌아올 수 있게 하자. 때로는 상황에 대한 신중한 성찰이 필요하며, 때로는 그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다.

우리가 삶과의 연관성과, 그에 상대적인 통제력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는 동기 부여를 하는 방법을 잊어버렸을지도 모른다. 이 느낌은 슬픔이나 불안으로 변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모든 것이 복잡해지기 시작한다. 그러나 좋은 소식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하루에 몇 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하에서 그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길가 옆에서, 잠시 앉아 쉬어가자

맨 앞의 아프리카 이야기에서의 짐꾼들처럼, 당신이 길거리 한 가운데에서, 자신과의 연결이 끊어졌다고 느끼면, 이에 제일 좋은 방법은, 바로 잠시 멈추는 것이다. 거의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당신은 지금까지 너무 서둘러 왔다. 그것은 당신이 길가의 장미 냄새를 맡을 여유를 잃게 만들고, 무엇보다도, 당신의 영혼 자체가 당신을 따라잡지 못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이에 가장 좋은 방법은 조용한 순간을 찾아보는 것이다. 멈추어서 잠시 즐기는 순간이, 자기 자신과 친밀감을 느끼는 순간이며, 당신에게 가치 있는 순간이다. 진정하며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신에게 한번 물어보자. 오늘 하루는 어땠어? 라고. 그런 다음 하루 동안 일어난 일을 스스로 한번 돌아보자.

햇빛

당신이 한 일만이 아니라, 생각과 감정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보자. 당신이 하루를 맞이하며, 잠에서 깨어났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었는가? 다른 사람들을, 다른 상황을, 자기 자신을 다루는 동안, 그 날 하루가 어떻게 느껴졌는가? 적어도 하루에 5분만이라도, 한번 자기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도록 하자.

성찰을 하고, 영혼을 돌아오게 하자

처음에는 아마도 기계적인 활동과 기계적인 감정만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러나 조금씩, 아프리카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당신의 영혼도 서서히 당신을 따라 잡을 것이다. 당신만의 여유공간을 갖는 것은, 당신 자신과 가까워지기 위한 기본적인 과정이다. 말 그대로 기본적인 과정이다.

당신이 한 모든 것에 대한 상세한 것을 전부 떠올릴 필요는 없다. 그저 천천히, 설령 당신의 마음의 공간이 엉망진창이더라도, 이를 받아들이면 된다. 당신이 이를 깨닫기도 전에, 당신도 알지 못했던 다른 경험의 속삭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당신이 무시한 그 감정의 메아리와, 지금까지 버려온 불편한 감정들을 말이다.

꽃

이 일을 통해, 당신의 영혼이 당신을 따라올 수 있게 하자. 천천히, 당신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작은 일일적인 노력에 대한 보상은, 생각보다  더 크고, 더 평화롭다. 당신은 지금까지 당신이 통과해왔고, 이를 통해 자신을 더 잘 알게 되는 과정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인생을 잘 보고, 자신이 실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마음의 도구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