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에 없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

17 4월, 2020
향수는 정상이기 때문에 더 이상 곁에 없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과거에 얽매여 그런 기억들이 부담된다면 이제는 도움을 구할 때가 된 것 같다.
 

곁에 없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도,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도 실수라는 것을 알 것이다. 당신이 자신을 고통스럽게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멈출 수 없다. 과거를 떠올리게 하고 나아가기 불가능하게 만드는 모든 것들을 피할 수는 없는 것 같다.

어떤 약도 기억을 끄거나 더는 당신의 삶에 없는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고통을 지울 수는 없다. 그러므로, 당신의 유일한 선택은 가능한 가장 건강한 방법으로 그것을 처리하는 것이다.

결국, 이런 고통은 인간으로서의 일부분이다. 이러한 경험들은 당신이 누구인지 형성하고 당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가르쳐준다.

고통은 항상 배움의 본질적인 부분이라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상황이 어려워지면 포기하고 절망하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당신은 인생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생각보다 더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부서진 조각들을 다시 합치면 어느 때보다 강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매우 많은 사람이 이 난국에 영원히 사로잡혀 있으며, 그들의 남은 삶 동안 돌이킬 수 없는 과거, 즉 꿈 중에서 가장 최악이고 가장 무자비한 잃어버린 천국의 꿈에 고통스럽게 매달리고 있다.”

헤르만 헤세

그리워하는 것
 

곁에 없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을 멈추는 방법

곁에 없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은 건강에 해롭지만, 또한 지극히 흔한 일이다. 그 사람은 당신이 깨어났을 때 가장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고 당신이 그 사람과 나눈 기억이 당신을 밤에 깨어있게 한다.

낮에는 노래, 쇼, 레스토랑, 책 그리고 사소한 것들이 생각난다.

과거에 사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당신의 웰빙을 위해 중요하다.

하지만, 당신은 이것이 평범하고 흔한 문제라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언제나 넓은 범위의 감정, 불안, 정서적 고통을 감당해야 하는 애도 기간이 있다.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이런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을 거친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껴서는 안 되며, 느끼더라도 이 죄책감을 오래 지속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이 정상적인 과정은 병적으로 변하게 되는데, 심리학자들은 이것을 “얼어붙은 슬픔”이라고 부른다. 그럴 경우 이전했다고 자신을 이해시키기는 하지만, 실제로 없어지지 않는다.

이 림보 상태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증가시킨다. 왜냐하면, 당신은 여전히 그 사람이 없는 것의 강렬한 영향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곁에 없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 왜 이런 일이 생기는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망각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신 고통을 주지 않는 방식으로 추억과 함께 사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뇌가 의미 있고 강렬한 감정과 관련된 기억을 잊기란 쉽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라.

신경전달물질과 옥시토신, 세로토닌, 도파민 같은 호르몬의 결합이 당신의 인간관계에 역할을 하는 탓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당신의 몸은 중독된 감정을 유발하는 이 멋진 화학 칵테일을 방출한다.

당신이 더는 그 사람과 함께 있지 않을 때, 당신의 뇌는 침착함을 느끼기 위해 신경 화학 물질의 ‘투여량’이 필요하다. 만약 그것을 얻지 못한다면, 당신은 불균형과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곁에 없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

곁에 없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 해결책이 있다

인생의 과정 동안, 당신은 다양한 방식으로 많은 사람을 그리워할 것이다. 옛 친구나 동료에 대한 향수를 느끼고, 충격적인 방법으로 누군가를 잃으면 고통을 느낄 것이다. 특히 관계가 복잡하게 끝났을 때 당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을 그리워하는 것은 당연하다.

의미 있는 관계, 특히 로맨틱한 관계는 상호 합의 없이 끝나는 경우가 많다. 때때로 한 사람은 사랑에서 빠지거나 다른 사람과 사랑에 빠지기도 한다.

 

때때로 당신은 단지 당신의 중요한 다른 측면의 어떤 면에 만족하지 못한다.

그런 상황에서 한 사람은 언제나 짝사랑의 짐을 짊어진다.

이 모든 것에 대한 해결책이 있으니 절망하지 말자. 비록 적의 빠른 해결책은 아니지만, 만약 헌신한다면, 당신의 삶을 계속할 수 있다. 몇 가지 효과적인 전략을 살펴보자.

무접촉

이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중요하다. 당신이 누군가를 그리워할 때, 당신은 분명히 그들과 연락하고 싶을 것이다. 단 한 번의 대화 기회만 더 있으면 그들을 되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진정으로 이별을 극복하려면 이런 상황은 피해야 한다. 소셜미디어에서도 팔로우를 해제하고 댓글을 읽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분노하지 말자

관계가 불행하게 끝날 때, 화가 나거나 좌절하기 쉽다. 설명을 찾는 것은 당신이 했거나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자신을 번갈아 비난하고 당신을 형편없이 대하는 파트너를 탓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것은 단지 당신을 더 나쁘게 만들고 비통해하는 과정일 뿐이다.

곁에 없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
 

새로운 프로젝트, 새로운 목표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것은 당신을 과거에 얽매이고, 고통과 그리움에서 벗어날 수 없는 곳에 붙잡아 둘 수 있다. 앞으로 나아갈 수도 없고 변할 수도 없다.

갇히지 말자. 잃어버린 사람을 그리워해야 하지만, 너무 지나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추억이 짐이 되기 전에 끝을 찾고, 넘어가기에 충분할 정도로만 그리워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