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은 또 다른 아름다움: 사피오 섹슈얼에 대한 모든 것

18 4월, 2020
사피오 섹슈얼에게는 깊고 친밀한 대화보다 더 매력적인 것은 없다. 신체적 외모에 치중하기보다는 지적 연계에 치중한다.

‘사피오 섹슈얼리티’는 또 다른 성 정체성을 설명하는 일반적인 용어가 되었다. 2014년 뉴욕 타임스는 많은 사람이 조각된 몸보다 흥미로운 대화로 더 흥분된다고 보도했다. 매력의 본질은 변화하고 있는가? 지성은 또 다른 아름다움인가? 사피오섹슈얼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물론이다. 사피오 섹슈얼리티는 다른 사람의 지성에 대한 매력으로 정의된다. 사피오 섹슈얼 (sapiosexual)에게 흥미로운 대화는 정신적 전희와 같고 지성은 강력한 유혹 도구다.

물론 지성과 에로티시즘 사이의 연관성은 항상 존재해왔다. 플라톤조차도 기원전 380년에 이 개념에 관해 언급한 바 있다.

최근 들어 생긴 차이점은 ‘사피오 섹슈얼’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과학계가 이 용어를 인식하도록 하려는 시도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지식이 풍부하고, 총명하고, 생각하게 하고, 호기심과 감탄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을 만나는 것은 깊은 매력을 일깨운다.

“마음처럼, 뇌는 그들이 좋아하는 곳으로 간다.”

로버트 맥나마라

사피오섹슈얼에 관하여: 당신의 마음이 가장 섹시한 특성일 때 지성은 또 다른 아름다움인가?

사피오 섹슈얼에 관하여: 당신의 마음이 가장 섹시한 특성일 때

‘사피오 섹슈얼리티’라는 용어에 대한 일반적인 비판 중 하나는 엘리트주의자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지능이 높은 것에 매력 수치가 결정된다면, 평균 IQ를 가진 사람이나 지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완전히 배제될 것이다.

하지만 사피오 섹슈얼은 이런 종류의 매력은 전혀 엘리트주의적이지 않다고 주장한다. 사실, 사피오 섹슈얼은 그것이 가장 똑똑한 사람과 함께 있는 것에 대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대신 말과 지식을 통해 감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다.

순수하게 지적인 매력이 정말 가능할까?

2017년 뉴욕타임스는 사피오 섹슈얼로 지목된 사람들의 인터뷰를 공유하는 흥미로운 기사를 실었다.

많은 인간관계가 온라인에서 시작되는 이 시대에, 그들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좌절감을 느끼는 것에 관해 이야기했다.

사진을 주고받고 신체적 외모를 바탕으로 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은 기사를 위해 인터뷰한 사람들에게는 실망스러운 일이었다.

따라서 그들이 신나고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을 발견했을 때, 사피오 섹슈얼은 흥분하고 끌리는 것을 느꼈다.

말하자면, 당신은 정말로 대화만으로 누군가에게 성적 매력을 느낄 수 있는가?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대학의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18세에서 35세 사이의 약 8%가 사피오 섹슈얼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러나 ‘오케이 큐피드’와 같은 데이트 웹사이트에서는 30세에서 45세 사이의 사피오 섹슈얼리티가 점점 더 보편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의 주요 저자인 길레스 기냐크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지성이 성적 매력의 요소라고 결론지었다. 지적인 남녀가 성적 흥분을 유발하는 이유는 그들이 당신을 관습적이고 일상적인 피상적인 것에서 벗어나게 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또한 지성을 존중하고, 좋은 결정을 내리고, 이해하는 것과 연관시키는 경향이 있다.

지성은 또 다른 아름다움: 사피오섹슈얼에 대하여

지성은 또 다른 아름다움: 사피오 섹슈얼에 대하여

많은 사람은 사피오 섹슈얼리티에 관해 회의적이다. 이 새로운 어휘 패러다임은 점점 더 자주 나타나고 있다. 플루비오필러(비를 좋아해서 비 오는 날에 심신의 평온과 기쁨을 느끼는 사람)나 비블리오필러(애서가)와 같은 단어는 항상 존재해 온 사상을 묘사하기 위해 고안한 용어들이다.

사피오 섹슈얼리티는 성적 성향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디애나 대학의 성 교육자 겸 공중보건 교수인 데비 허브닉 박사와 같은  전문가들은 사피오 섹슈얼리티는 ‘정체성’이라고 설명한다.

많은 이성애자, 동성애자, 양성애자들은 사피오 섹슈얼로 확인된다. 그들은 지성이 성적으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신체적 외모는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어떤 사람들은 외모에 대해 진정으로 신경 쓰지 않는다는 생각이 좀 받아들이기 어렵다.

그러나 사피오 섹슈얼은 아름다움에 눈이 멀었다고 주장하지도 않고, 그것을 거부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외모가 단지 지성과 같은 종류의 흥분과 매력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흥미로운 대화에 원할 뿐이다.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로 흘러가는 듯한 대화, 중요한 주제로 깊이 들어가는 대화, 진정으로 사랑에 빠질 수 있는 대화에 흥하는 것이다.

  • Gignac, G. E., Darbyshire, J., & Ooi, M. (2018). Some people are attracted sexually to intelligence: A psychometric evaluation of sapiosexuality. Intelligence66, 98–111. https://doi.org/10.1016/j.intell.2017.11.009
  • Walton, M. T., Lykins, A. D., & Bhullar, N. (2016). Beyond Heterosexual, Bisexual, and Homosexual: A Diversity in Sexual Identity Expression. Archives of Sexual Behavior, 45(7), 1591–1597. doi: 10.1007/s10508-016-07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