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 새롭게 발견된 유형의 치매

2020-06-09
모든 종류의 치매가 복잡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이것들이 충분하지 않았던 것처럼, 이제 새롭게 인정받은 “LATE” 타입이 있다. 그것은 많은 알츠하이머 오진 사례 중 하나일 수 있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현재 4,6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알츠하이머병에 관한 연구는 오늘날 과학계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과제 중 하나이다. 치매에 관한 연구는 먼 길을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연구되고 발견해야 할 것이 많이 남아있다. 새로이 발견되는 유형의 치매는 연구의 속도를 저하하는 원인 중 하나인데, 그 예로 “LATE” 치매가 있다.

LATE 치매는 그저 널리 알려진 치매 유형들이 서로 섞였을 뿐일 수도 있지만, 다른 치매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어떤 ‘현상’이 과학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는 80세 이상의 중증 알츠하이머 환자의 경우 인지 기능 저하가 기대치를 초과하는 현상으로, 과학자들은 새로운 유형의 치매의 연구가 이러한 격차를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ATE 치매

LATE 치매

LATE라는 약어는 주로 나이와 관련된 변연성 TDP-43 뇌병증을 가리킨다. LATE는 TDP-43 단백질과 관련이 있다. 과학자들은 이미 그것에 대해 알고 있었고, 근 위축성 축삭 경화증(ALS)이나 전측두엽 변성(FTLD)과 같은 다른 퇴행성 질환에도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TDP-43은 RNA와 DNA에 결합해 유전자 발현 조절의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단백질이다.

따라서, 제안된 새로운 형태의 치매인 LATE는 특히 8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 그래서 알츠하이머병 진단을 위한 실무 그룹들이 이 용어를 고안해냈다. 그들은 다른 일반적인 TDP-43 단백질 병증을 포함할 목적으로 그렇게 했다. 예를 들어, 해마 경화증 및 그 하위 유형을 포함한 인지 장애와 관련된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알츠하이머병과 매우 유사한 TDP-43 단백질 병증과 진행성 기억 상실증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 이것은 살아있는 단백질 병증을 진단할 수 있는 지식과 증거의 부족과 함께, 일부 과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한 조처를 하도록 이끌었다. 그들은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은 많은 사람이 실제로 LATE를 앓을 수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

TDP-43 단백질 병증은 세포질로의 전달과 함께 정상적인 면역 반응의 상실을 의미한다. 또한, 단백질의 비정상적인 축적을 암시한다.

“이런 식으로 말하기는 싫지만, 왜 하필 내가 치매에 걸렸을까?”

-팻 서밋-

관찰하는 법

현재 과학자들은 뇌 부검을 통해서만 TDP-43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사후에 확인한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유형의 연구와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3단계 질병 진화 제안을 내놓았다.

  • 편도선의 단백질 병증. 과학자들은 편도의 부피와 모양이 LATE에 영향을 받는다고 관찰했다. 또한, 이러한 구조적 변화는 인지적 감퇴를 나타낸다. 사실, 편도선에서의 이러한 관측과 LATE에 의한 변화의 관계는 훨씬 더 강력하다. 해마의 위축과 알츠하이머 사이에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한 것으로 보인다.
  • 해마의 단백질 병증. 연구원들은 해마의 위축이 일반 알츠하이머 환자들보다 LATE 환자들에게 더 크다는 것을 발견했다. 해마의 이 위축은 비대칭이다. 또한, 그것은 앞에서 뒤로 가는 길을 따라가는 것으로 보인다.
  • 중전두회의 단백질 병증. 이것은 전두엽의 영역이기 때문에 치매는 이미 주의력이나 학습과 같은 높은 인지 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신경심리학적 특성

다른 형태의 치매와 마찬가지로 LATE도 기억상실증을 동반하며, 이는 진화하고 일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인지 영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부분은 다소 다른 패턴을 보인다.

존재하는 작은 증거는, LATE 환자들이 알츠하이머 환자보다 더 점진적인 감소를 한다.

게다가, LATE와 알츠하이머의 동반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더욱더 빠르게 감소하고 증상은 더욱더 심하다.

LATE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삽화적 기억력이 더 현저하게 악화한다. 특히, 후기 단계에서는 다른 기능에도 심한 관여를 보인다.

예를 들어, 언어 유창성이 좋은 환자는 단어 목록을 기억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LATE 발병 위험 또한 더 높은 것으로 보인다.

LATE 치매에 대한 향후 방향

LATE 치매에 대한 향후 방향

신경심리학적 프로파일을 수립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실제로, 아직은 체내 단백질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신경 영상 기기가 없다. 따라서, 운동, 자율, 신경 정신과적 특성은 물론 새로운 바이오마커와 지표를 가져오는 미래 연구가 기다려질 수밖에 없다.

  • Nelson, P.T. et al. (2019). Limbic-predominant age-related TDP-43 encephalopathy (LATE): consensus working report. Brain, 142, 1503-1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