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치료: 어떻게 분류되는가?

2020-06-07
인지 치료를 분류하는 것은 실용적이다. 이 분야의 대안에 대한 세부지도가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함께 일하고 싶은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다.

인지 치료 분류는 인지를 행동의 결정 요소로 간주하는 것이 공통적인 특징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관련된 다양한 과정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인지 과정은 인간의 학습을 촉진하는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활성화될 수 있다.

인지 치료는 항상 문제의 인지 형성에 기초하여 치료법을 설계한다. 또한, 학습이 자극-반응 연관성의 형성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치료적 개입은 행동의 주요 결정요인으로서 인지 과정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치료법은 다양하고 일반적인 이론적 모델로 통합하기 위한 통일된 이론적 틀이 부족하다. 하지만, 그것들은 종종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그룹 내에서 수집된다.

인지 치료 이론의 분류

인지 치료 이론의 분류

인지 치료에는 크게 세 가지 주요 분류가 있다(마호니와 아르노프, Mahoney and Arnkoff, 1978년).

  • 첫째, 정서적 문제가 부적응적 사고의 결과라고 가정하는 인지 구조 조정 방법이며, 따라서 그들의 개입은 좀 더 적응적인 사고 패턴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한다.
  • 둘째, 대처 기술 요법은 환자가 일련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의 레퍼토리를 개발하려고 노력한다.
  • 마지막으로, 이전 두 유형의 결합을 구성하고 광범위한 개인적 문제를 다루기 위한 일반적인 전략의 개발에 초점을 맞춘 문제 해결 요법은 환자와 치료사 간의 적극적인 협업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평화는 삶을 생각대로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삶을 처리하도록 마음을 되짚어본 결과이다.”

-웨인 다이어-

인지 구조 조정을 기반으로 하는 인지 치료

이들은 비이성적 믿음, 왜곡된 생각, 부정적인 자기 언어화와 같은 인지를 식별하고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표적으로, 엘리스의 ‘합리 정서 행동 치료‘, 에런 벡의 ‘인지행동치료’, 마빈 골드프리트의 ‘정서적 구조 조정 요법’, 마이켄바움의 ‘자기 교육 훈련 요법’ 등이 꼽힌다.

앨버트 엘리스의 합리 정서 행동 치료

이 이론은 대부분의 심리적 문제들이 부적응적(비이성적) 사고 패턴의 존재에 기인한다고 제안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운명을 지배하고 그들의 행동은 그들의 신념과 가치관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합리 정서 행동 치료는 자기 실망을 초래하는 생각과 감정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종의 지름길 심리 치료의 한 형태다. 따라서, 이러한 감정의 합리성을 검토하고 시험하여 더욱더 생산적이고 편리한 신념으로 대체한다.

마지막으로, 이 접근방식은 주로 현재에 초점을 맞추어서 불편함을 유발하는 사고방식과 믿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불편함은 결국 해로운 행동과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이것들은 목표 달성과 정서적 균형을 방해한다.

벡의 인지행동치료

감정 및 행동 장애는 잠재된 체계의 활성화로 인한 정보 처리 변경의 결과물이다. 따라서 이 이론의 중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우선,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 인지 체계를 조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기본적인 체계를 개발한다.
  • 둘째로, 그들은 사전 추론 과정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생각이나 정신적 표현을 할 수 있다.
  • 또한, 정보처리에 있어서 인지 왜곡과 오류를 범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인생 사건은 기본적인 기능장애 체계를 활성화할 수 있다.

골드프리트의 정서적 구조 조정 요법

이것은 엘리스의 모델을 본떠서 더 큰 사양을 달성하고 자기 통제 절차에 적응하려는 시도로 삼았다. 따라서, 고객들에게 대처 기술을 가르치고 문제가 있는 상황을 처리하는 것이 목표다. 이것은 불온한 사건에 대해 더 합리적인 관점을 채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해진다.

마이켄바움의 자기 교육 훈련 요법

이 이론은 루리아와 비구츠키의 연구에 바탕을 두고 있다. 행동 규제에 있어서 ‘내부 언어’의 중요성에 관한 것이다. 또한, 자기 교육 기술의 역사적 배경은 60년대에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공격적인 아이들을 데리고 수행된 작업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런 훈련은 정서적 구조 조정 요법과 달리 행동 수정 능력과 자기 언어화를 통한 감정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마찬가지로, 환자의 신념 체계와 비이성적인 생각에는 초점을 덜 맞춘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모델링.
  • 큰 외부 가이드.
  • 큰 소리로 자기 교육.
  • 낮은 목소리로 자기 교육.
  • 자기 교육 알아가기.

대처 기술에 기반한 인지 치료

이러한 치료는 사람이 문제 있는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것은 마이켄바움의 스트레스 면역 치료와 수인·리처드슨의 불안 관리 교육 이론이다.

인지 치료 중 하나인 마이켄바움의 스트레스 면역 훈련

그것의 목표는 긴장감과 생리적 활성화를 줄이거나 취소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피험자에게 개발 및/또는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이전의 부정적인 해석을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의 무기로 대체한다.

스트레스 면역 훈련에는 때때로 서로 겹치는 세 가지 구별 가능한 단계가 있다.

  • 개념화 단계.
  • 획득 단계 및 기술 교육.
  • 습득한 기술의 적용 단계.

수인-리처드슨 불안 관리 교육

이 치료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상황에서 이완 기술과 다른 기술을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모두 그들이 불안 반응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이 치료의 결과는 일반적인 불안뿐만 아니라 시험 불안과 대중 연설에 대한 두려움에도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저자의 견해로는 체계적인 완화보다 우월해 보인다. 세 가지 반응 채널(영향, 행동, 체질)에서 유리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혈압을 낮추고, 실행력을 향상하며, 문제가 되는 인지를 감소시킨다.

문제해결에 기반한 인지 치료

문제해결에 기반한 인지 치료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바로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유형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주릴라-골드프리트의 문제해결 요법

이는 체계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가능한 의견을 분석하고 평가할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세계를 해석하는 특별한 관점을 제공한다.

다른 기술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문제해결 요법이다. 실제로 응용과 실험연구가 가장 많다.

스피백과 슈레의 대인관계 문제해결 기법

이 치료의 목표는 사회적 적응과 역량을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 대인관계 문제 해결 능력이 발휘된다.

예를 들어, 무엇이 문제인지 정의해야 한다.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응이 즉시 가능하지 않을 때가 있다.

사회적 적응을 측정하는 기술은 대안적 사고, 인과적 사고, 수단적 목적(8~10세부터 청소년기까지)과 그에 따른 사고(청소년기 전반에 걸쳐)이다.

마호니의 개인 과학

치료는 자신의 갈등 행동의 진단과 통제를 위한 개인으로서 대상을 훈련하려 한다.

그 수단은 모델링, 체계적 강화, 업무의 점진적 완료, 자체 평가 기술의 습득이다. 그러므로 과학, 통제, 경쟁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매력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