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 왕의 역설: 자신의 문제보다 다른 사람의 문제에 대해 더 현명할 때

솔로몬 왕의 역설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대해 추론할 때 더 현명하다고 말한다. 당신은 아마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조언을 하기가 얼마나 쉬운지 그리고 자신의 문제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고 있을 것이다. 이것은 꽤 흔한 현상이다. 왜냐하면 결국, 자신의 도전을 관리하는 것이 더 복잡하기 때문이다.
솔로몬 왕의 역설: 자신의 문제보다 다른 사람의 문제에 대해 더 현명할 때

마지막 업데이트: 30 1월, 2021

솔로몬 왕의 역설은 많은 사람이 동일시할 수 있는 행동을 정의한다. 특히 조언을 잘할 때 이런 일이 생긴다.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과 연결되는 훌륭한 기질, 지략, 공감을 하고 있으며 가장 적절한 단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그 같은 역량은 자기 자신에 관한 한 쓸모가 없다.

다른 말로 하면, 이 아이디어는 “나의 가장 좋은 충고는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이다”라는 말을 따라가는 고전적인 명언을 완벽하게 정의한다.

현실을 직시하자, 자기 자신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 따라 행동하기가 항상 더 쉽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기보다 다른 사람들의 세계를 돌아보는 것도 흥미롭다.

보다시피,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가장 친한 친구였지만 자신에게는 최악의 적이라면 해결책이 필요하다. 사실, 이 기묘하면서도 흔한 역설들을 바꿀 수 있는 가치 있는 전략이 있다.

솔로몬 왕의 역설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솔로몬 왕의 역설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솔로몬 왕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때 고전적인 지혜로운 인간을 상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몇 권의 종교적인 책에 따르면, 사람들은 단지 그에게 조언을 구하기 위해 긴 여행을 했다고 한다.

솔로몬 왕은 독창적이고 영리한 추리로 명성을 얻고 감탄을 자아내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제 솔로몬 왕은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하는 것에 관한 그의 재능에도 불구하고, 그의 부적절한 생활방식으로 유명해졌다. 그는 한 번뿐 아니라 여러 번 잘못된 결정을 내렸다.

또한, 그는 돈과 여성에 대한 통제되지 않는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외아들을 제대로 키우지 못했다는 점인데, 그래서 자기 왕국이 패망했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솔로몬 왕의 잘 알려진 역설들을 묘사하고 있다.

왜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보다 다른 사람의 문제에 대해 더 현명할까?

많은 사람은 힘들 때 모든 사람이 의지하는 친근한 어깨가 되는 것에 익숙하다. 그들을 지지해주고 좋은 조언을 해준다.

사실, 그들의 제안이나 권고는 다른 사람들의 사전 활동을 쉽게 하는 일종의 추론이다. 그들은 스스로 평범한 삶의 도전에 직면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이다.

그러나,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적용하는 모든 지적, 논리적 명석함은 그들 자신의 문제에 관한 한 존재하지 않는다.

게다가 솔로몬 왕의 역설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가장 명백한 실수를 저지르고 가장 덜 적응된 행동을 한다.

그들은 종종 “어떻게 하면 내가 직접 따르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귀중한 조언을 해줄 수 있을까?”라고 궁금해한다.

  • 핵심은 심리적 거리감이다. 즉, 조언을 구하는 사람의 현실에 관여하지 않을 때 사물을 보다 명확하게 볼 수 있고 가장 적절한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 사물을 원근법적으로 보지만 내부의 일부가 아닌 마음은 더 많은 선택지를 확인하고 문제에 대한 더 많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 이것은 마치 다른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직감하는 외부 관찰자와 같다. 이상적인 아이디어의 사냥꾼이 되는 사람은, 그들 자신을 위해 그것을 할 필요가 없다.

솔로몬 왕의 역설, 인지적 편견

모든 사람은 친구, 가족, 그리고 조언을 구할 수 있을 만큼 가까운 누구에게나 애정을 느낀다. 솔로몬 왕의 역설의 인지적 편견을 감추고 있다.

사람들은 특정한 것들이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이치를 더 잘 따진다.

쉽게 제안할 수 있는 것은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단지 그것을 위해 가는 것이다, 두려움의 포로가 되기에는 인생은 너무 짧다.

결국 최고의 기회만 놓치게 되므로 프로그래밍을 바꾸라.” 이것은 분명 효과적이고, 반짝이며, 심지어 고무적인 충고이다. 하지만, 당신이 갈림길에 섰을 때 자신에게 “자, 용기를 내서 해!”라고 말하는 것은 자신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역경을 겪고 있을 때 마음은 그런 정확성과 결심을 하고 행동하지 않는다.

이런 종류의 사고는 자신이 문제를 겪고 있을 때 공포, 불안, 그리고 방어 메커니즘에 사로잡힌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충고를 따를 수 없다.

자신의 도전과 문제를 위해 지혜를 사용하는 방법

자신의 도전과 문제를 위해 지혜를 사용하는 방법

지혜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솔로몬 왕의 조언을 듣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떻게 하면 최고의 조언자이자 가장 완벽한 의사 결정자가 될 수 있을까?

미시간 대학의 이고르 그로스먼은 지혜 연구에 경험이 있는 심리학자이다. 그는 또한 솔로몬 왕의 역설에도 꽤 익숙하다. 그의 연구에서, 그는 아마도 유명한 이스라엘 왕국의 마지막 군주였던 솔로몬 왕이 다른 현명한 왕에게 조언을 구하기 위해 여행하는 것을 상상했더라면 더 잘했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하지만 이게 무슨 뜻일까?

이는 일상적인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최선의 전략이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문제라는 것을 상상하는 것임을 암시한다. 심리적 거리를 두는 것이다. 아이디어를 확대하고, 관점을 바꾸고, 새로운 옵션을 열어주는 가치 있고 효과적인 자원이다.

또한, “왜 그들은 이렇게 느낄까?”와 같은 제삼자의 질문을 자신에게 해본다. “무엇을 해야 기분이 나질까?” 이것들은 해결책을 찾고 조처를 하기 위한 효과적인 촉매제이며, 어려울 때 당신의 가장 좋은 동맹이다. 그러므로, 이 조언에 주의를 기울이고 실천에 옮겨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인생을 더 쉽게 만들어 줄 3가지 심리학의 조언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인생을 더 쉽게 만들어 줄 3가지 심리학의 조언

인생을 더 쉽게 만들어 줄 방법은 뭘까? 우리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영원히 커져가고 있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생리적 변화는 달갑지 않지만 심리학에 따르면 이런 자극이 적정량 있어야 건강하다고 한다.



  • Grossmann, I. y Kross, E. (2014). Exploring Solomon’s Paradox: Self-Distancing Eliminates the Self-Other Asymmetry in Wise Reasoning About Close Relationships in Younger and Older Adults.Psychological Science, 25(8), pp. 1571 – 1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