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삶이 힘들 때, 당신의 감정은 당신을 함정에 빠뜨리는 것처럼 보인다. 그 모든 두려움, 불안, 걱정은 버리자. 하지만... 누가 당신의 말을 들어줄까?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이 내용을 조금 더 들여다보면서 계속 읽어보자!
나는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마지막 업데이트: 20 1월, 2021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우리는 모두 어느 순간 그 필요성을 느낀다. 당신을 완전히 압도하는 상황, 감정이 엉망이었던 때, 당신이 하는 모든 것을 흐리게 하고, 당신의 관점을 어둡게 하고, 심지어 숨쉬기조차 힘들게 하는 상황들이 있었다. 두려움, 걱정, 슬픔…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이 모든 생각과 감각을 어떻게 풀어야 할지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면, 누구에게 마음을 쏟아야 할지를 아는 것이다. 왜일까? 모든 사람이 충분히 좋은 것도 아니고, 모든 사람이 기꺼이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때로는 가장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필요한 지원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당신의 파트너, 친구, 그리고 가족이 그 예다. 부정적인 논평이나 도움이 되지 않는 조언은 이미 손상된 심리 상태를 악화시킬 뿐이다.

특정한 것에 대한 부담을 덜거나 도움을 구하고 싶을 때, 모든 사람이 그런 일에 적합하거나 유능하지 않다는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당신이 원하는 것은 단지 이야기하거나 소통하는 것 이상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거울 사람”을 찾고 있는데, 그 안에서 판단 받지 않고도 자신을 볼 수 있다.

당신은 피난처인 사람들이 당신에게 의지하고 당신이 괴로움을 느끼는 것을 멈추도록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을 원한다. 또한 그들의 눈을 보고 그들의 존재를 느끼기만 해도 당신을 치유할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왜, 누구와 그리고 어떻게?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왜, 누구와 그리고 어떻게?

의사소통 능력만큼 인간을 정의하는 것은 없다. 그러나 우리가 모두 말로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데 꽤 유능할지라도, 우리의 감정적인 의사소통에도 같은 것은 적용되지 않는다.

이 영역에서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는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그렇게 하는 것을 꺼린다.

또한, 아무도 우리에게 상처와 걱정을 주는 것에 대해 적절하게 말하는 법을 가르쳐 주지 않았다.

브란트 R 벌레슨 박사가 미국 퍼듀대학에서 수행한 것과 같은 연구는 우리가 모두 우리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정서적 지지를 받는 데 큰 관련성을 분명히 보여준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좋은 “감정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그들과 진정한 마음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이 점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예를 하나 들어보자. 당신은 보통 파트너나 심지어 어머니의 친밀함과 정서적 지지에 의지할 수 있다.

하지만, 정말로 더 깊은 부분에 대해 누군가에게 말할 필요가 있을 때, 이 사람들은 당면한 작업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

왜일까? 아마 그 사람들이 알기를 원치 않는 일이 당신에게 일어났기 때문일 것이다.

아니면 단순히 그들이 당신을 아주 많이 사랑하지만 특정한 것들에 대해 화를 내는 것에 있어서는 가장 적합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당신은 힘들 때 왜 대화할 상대가 필요한가?

당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기 때문에, 혹은 당신이 압도당하고, 스트레스를 받고, 혹은 무언가에 대해 걱정하기 때문에, 당신은 정말로 대화할 누군가가 필요하다. 인간은 종종 “마음에서 벗어나” 증기를 발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감정을 말하고 공유하는 것과 같이 기본적이지만 강력한 것은 항상 다음과 같은 이유로 가장 좋은 전략이다.

  • 마침내 ‘무언가를 하고 있다’라는 느낌이 든다. 어떤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은 당신이 활동적인 것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이미 자신을 위해 긍정적이고 건강한 무언가를 하고 있다. 그것은 변화이고 모든 변화는 좋다.
  • 누군가와 대화함으로써, 당신은 단지 정보를 제공하고 당신이 느끼는 것을 발산하는 것이 아니다. 의사소통할 때, 당신은 또한 자신의 말을 듣고 있고 이 운동은 거울의 역할을 하고 자신에 대해 더 많이 발견할 수 있도록 해준다.
  • 당신의 생각, 감정, 감정을 분출할 때, 당신은 어떤 면에서, 모든 것이 생각했던 것만큼 나쁘지는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침묵은 종종 자신이 갇혀 있다고 느끼게 하고, 느끼는 것을 악화시킬 수 있다. 대화할 때, 당신은 긴장을 풀기 시작하고, 점차, 그 상황에 빛이 밝아지기 시작한다.

누구에게 말해야 할까?

대화할 사람이 필요할 때 모든 사람이 적합한 것은 아니다. 처음부터 제대로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때때로, 한 사람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든지 간에, 그들은 다른 이유로 인해 적절한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

  • 당신에게 상처를 주고 걱정되는 것들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할 때, 당신은 당신의 사생활을 존중할 수 있는 누군가가 필요하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당신의 비밀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을 사람이다.
  • 당신은 듣는 방법을 알고 옆에 함께 있어 줄 사람이 필요하다. 다른 것은 없다. 상대방이 당신에게 의견을 말하기 시작하고, 당신이 말하는 것에 도전하거나, 당신의 상황에서 그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 말하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 그 사람은 당신을 판단해서는 안 되고, 그들이 당신의 말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비판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들이 그렇게 한다면, 당신에게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 사람도 감정적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자질을 가져야 한다. 공감, 친밀감, 적극적 경청, 감수성, 인간성과 같은 자질이 필요하다.

때때로, 당신은 친구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때, 대화할 누군가가 필요할 때 가장 적합한 인물은 심리학자이다.

그들은 우리가 방금 지적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당신의 문제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필요한 도구들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대화할 사람이 필요하다.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누군가와 대화할 사람이 필요할 때, 나는 항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 내 머리는 감정, 생각, 느낌으로 가득 차 있다. 그냥 너무 피곤하다. 그리고 끝나지 않는 지치는 내 마음을 더욱 어지럽힌다. 그래서 항상 이런 이야기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위의 단어들은 보통 처음으로 치료를 받으러 오거나 단순히 가까운 누군가에게 솔직해지기로 한 사람들에게서 들을 수 있다.

어떤 경우든 자신(또는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간단한 전략을 갖는 것이 좋다.

  • 지금, 이 순간에 당신의 기분이 어떤지 설명해보자. 당신의 마음에 떠오르는 것들과 당신 안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들을 풀어보라.
  • 목소리가 갈라지기 시작해도 부끄러워하지 말라. 눈물이 나와도 걱정하지 말고 그냥 놔두자. 두려워하지 말고 말하라. 당신이 안전한 곳에 있고 자신의 감정을 보여주는 것이 건강하고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러면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 얼마나 오랫동안 이런 기분을 느끼셨는지 설명해보자.
  • 원인이나 그 모든 것의 근원을 찾고 그것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노력하라. 명확하게 설명해보자
  • 솔직히 말하라. 반쪽의 진실에 의지하거나 일을 은폐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정말로 대화할 사람이 필요한 순간에 도달했다면, 그것은 안에 있는 것을 공개할 때라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장벽이 무너지게 놔두자.
  • 항상 개인 대명사 “나”를 사용하려고 노력하라. 그것은 감정을 조절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자. 그들의 친밀함과 따뜻함은 당신이 더 쉽게 말할 수 있도록 애정을 가지고 인도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 대부분은 누군가와 대화할 필요를 느낄 때 우리 인생에서 많은 시간을 겪게 될 것이다.

잘 선택하자.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전문적인 심리학자라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대화를 하는 것이 치료 요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대화를 하는 것이 치료 요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우리가 어렸을 때 말을 배우지 못한다면, 뇌가 지금처럼 발달하지 못했을 것이다. 대화를 하는 것은 우리처럼 사회적이고 이성적인 동물들에게 매우 중요한 다른 기능들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관계는 위기와 과도기를 통해 우리를 강화시켜 준다.



  • Burleson, Brant. (2003). The Experience and Effects of Emotional Support: What the Study of Culture and Gender Differences Can Tell Us About Close Relationships, Emotion,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Personal Relationships. 10. 1 – 23. 10.1111/1475-6811.00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