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크푸드가 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04 12월, 2019
여러 연구에서 우리의 뇌 건강에 대한 힘을 밝혀냈다. 우리는 건강한 식단을 그러한 힘을 증가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정크푸드를 먹어서 잠식하게 한다. 이 글에서 이 주제에 대한 모든 것을 읽어보자!

무엇을 먹는지 의식할 때, 건강을 위해 신경 쓸 수 있다. 그것이 정크푸드가 뇌에 얼마나 해로운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당신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음식’은 유기체의 기능을 약화한다.

과학은 최근 고칼로리와 저 영양 식품이 몸과 마음의 적절한 기능을 방해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므로 오늘의 글에서 정크푸드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자.

브레인, 행동 및 면역 (Brain, Behavior and Immunity) 저널은 호주 뉴 사우스 웨일스 대학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에서 수행된 연구를 발표했는데, 이 연구는 설탕과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단이 뇌의 인지 능력을 손상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연구원들은 어린 시절이 이와 관련하여 중요한 시기라고 지적했다. 이것은 인간이 생후 1년 동안 필수 영양소가 낮은 식단을 따른다면 장기적으로 그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이 먹는 음식은 가장 안전하고 강력한 형태의 약이거나, 가장 느린 형태의 독이 될 수 있다.”

-앤 위그모어-

정크푸드가 뇌에 미치는 영향

정크푸드가 뇌에 미치는 영향

뉴 사우스 웨일스 대학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정크 푸드는 뇌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그것을 검증하기 위해 두 그룹의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그룹 중 하나는 고칼로리 저 영양 식품을 섭취했다. 주로 설탕과 포화지방이 풍부한 음식이다.

비록 다른 그룹은 건강에 더 좋은 식단을 따랐지만, 그들은 일반 탄산음료와 비슷한 산발적인 설탕물을 섭취할 수 있었다.

그 결과는 과학자들을 놀라게 했다. 실험을 시작한 지 불과 일주일 만에 첫 번째 그룹의 쥐들은 기억력과 관련된 뇌 영역의 현저한 퇴화를 보였다.

당황스러운 것은 두 번째 그룹도 거의 첫 번째 그룹만큼 악화된 모습을 보였다는 점이다.

정크푸드가 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또 다른 연구

정크푸드가 뇌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둘러싼 증거는 거기서 멈추지 않는다. 세포 대사 저널(Cell Metabolism)에 의해 발표된 또 다른 연구는 한 그룹의 미국 과학자들이 다른 방식으로 같은 결론에 도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구진은 고칼로리 저영양 식품을 섭취할 때 미세아교세포 또는 수국세포라고도 불리는 뇌의 면역계 세포가 염증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알고 시작했다.

그들은 이런 일이 일어날 때, 배고픔의 느낌도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그들은 또한 한 무리의 쥐들과 함께했다. 의사들은 인공적인 방법으로 미세아교세포 염증을 유발했다.

쥐들에게 전보다 더 많은 음식을 만들어 주었다. 또한, 무게가 약 4배 더 나갔다.

당신이 먹은 음식이 곧 당신이다

이 표현은 과학에 의해 완전히 뒷받침된다. 당신이 소비하는 것이 당신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우리가 우리 몸의 건축가가 될 수 있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기회를 준다. 멋지지 않은가?

우리는 영양가가 낮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중독과 유사한 생리적 패턴을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음식들을 더 많이 먹을 때, 당신은 또한 그것들을 더 많이 원하게 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중독과 마찬가지로 즉각적인 만족의 유혹은 장기적인 행복에 대한 욕구를 능가한다.

갈레노스와 다른 고대 의사들은 음식과 건강이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확신했다.

히포크라테스의 원칙 중 하나는 “당신의 음식은 약이 되고 약은 당신의 음식이 되게 하라“는 것이었다.

뇌 건강에 좋은 음식, 브레인 푸드

뇌 건강에 좋은 음식, 브레인 푸드

식사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정크 푸드가 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증거가 있는 것처럼, 건강한 식단은 긍정적인 건강 효과를 가지고 있다.

어려운 일이 아니다. 당신의 일상 식단에 건강식품을 포함하기만 하면 된다.

하루에 견과류를 한 줌씩 먹는 간단한 행동은 식욕을 가라앉히고 뇌를 돌보는 좋은 방법이다.

청어, 블루베리, 귀리, 요구르트, 초콜릿, 아보카도 같은 음식도 뇌에 좋다. 만약 당신이 이것들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매일 그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먹어보라. 뇌는 분명히 당신에게 고마워할 것이다!

  • Rodríguez, J. R., González, M. J., & Miranda, J. (2008). Deficiencias nutricionales y comportamientos inadaptados: un posible nuevo paradigma para la prevención de conductas agresivas. Psicología y Salud, 18(2), 199-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