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에 최악인 음식 5가지

· 2018-09-05

두뇌에 최악인 음식 5가지를 알아보자. 건강한 두뇌를 갖기 위한 과정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중요하고 영향을 줄 수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바로 운동과 산소 공급이다. 그리고 우리가 먹는 음식도 그 두 가지만큼은 아니어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식은 우리의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제공할 수도 있고, 반대로 제거할 수도 있다.

천연 제품은 건강한 식단을 구성한다. 무엇보다도 건강한 식단은 균형을 추구할 수 있다. 지나쳐서 좋을 것은 전혀 없다. 지나치게 가공된 음식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 우리는 특히 설탕, 소금 또는 지방이 많은 식품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우리의 기분, 학습 능력, 그리고 기억력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의 영향을 받는다. 그들은 잠재적으로 우리의 신경계와 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먹을 음식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러한 해로운 성분 중 일부는 대부분 가공 식품 안에 존재하지만 몇몇은 눈에 띄지 않는다. 우리가 성분 목록을 주의 깊게 읽으면 알아차릴 수 있겠지만 그들의 이름은 길고 이해하기 힘들다.

뇌에 가장 나쁜 다섯 가지 음식을 나열해볼 것이다.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기를 원한다면 찬찬히 확인하자. 

“우리의 삶은 신의 손이 아니라, 요리사의 손에 달려 있다.” – 린 위탕 

1. 글루텐 – 두뇌에 가장 나쁜 음식 중 하나

글루텐은 많은 곡물에서 발견되는 불용성 단백질의 일종이다. 이 모든 글루텐이 정확히 동일하지는 않지만, 많은 공통점이 존재한다. 그 때문에 통틀어 ‘글루텐’으로 불리는 것이다.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 및 다른 다양한 곡물과 음식에 존재한다.

이 단백질은 소장에 들러붙어, 신진대사와 소화 기관, 면역체계 등에 장애를 유발시킨다. 어떤 사람들은 글루텐에 더 민감한 모습을 보인다. 설령 느끼지는 못하더라도, 여전히 신체에 영향을 미친다. 글루텐은 일반적으로 뇌에 가장 나쁜 식품으로 손꼽힌다. 그것은 우리의 신경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두뇌에 최악인 음식 5가지 글루텐

2. 인공 감미료

감미료는 식품에서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을 대체하는 물질이다. 몇 가지 자연적인 것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인공적인 합성 화학물이다. 우리는 이것이 뇌의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고 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이 물질을 ‘뇌의 독’이라 부른다. 이 물질들이 신경 자극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아스파탐과 사카린은 특히 특정한 신경계 장애와 관련이 있다. 그중 우울증, 불안 장애, 반복되는 편두통, 언어 장애 등이 관련이 깊다. 다양한 가공 식품에는 이러한 감미료가 들어 있고, 특히 탄산 음료에 많이 들어 있는 편이다. 일반적으로 ‘라이트’ 또는 ‘설탕이 적다’거나 ‘저칼로리’ 식품에는 대개 인공 감미료가 들어 있다.

3. 글루탐산 모노나트륨(MSG) – 뇌에 가장 나쁜 식품 중 하나

글루탐산 모노나트륨, 통칭 MSG는 거의 모든 포장 식품이나 통조림 식품에 포함되어 있다. MSG는 매우 농축된 소금이다. 많은 식품의 가공 과정에서 MSG를 방부제로 사용하고, 그 식품의 맛과 냄새를 개선시키려 한다. 연구에 따르면, MSG를 섭취하면 뇌의 도파민 생산이 촉진된다고 한다.

도파민은 순식간에 건강과 활력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MSG에는 높은 수준의 이른바 ‘흥분 독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 물질이 뇌의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강력한 증거도 존재한다. 많은 연구원들이, 파킨슨 병, 알츠하이머 병, 치매 및 만성 피로와 같은 심각한 질병들의 원인을 MSG의 섭취에서 찾고 있다.

두뇌에게 최악인 음식 5가지

4. 정제 설탕

과학자들은 설탕과 소금, 그리고 정제된 밀가루가 3가지 ‘하얀 독약’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설탕은 모든 종류의 음식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성분 중 하나이다. 설탕의 과다한 섭취는 충분히 문제를 일으키고 뇌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정제 설탕은 BDNF라는 단백질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막는다. 이 단백질은 신경계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그 중 두 가지 기능은 기억을 보호하고, 뉴런 사이의 연결관계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여러 연구에서도 정신 분열증이나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설탕을 섭취할 때 이 증세가 악화된다는 결과도 존재한다.

5. 불소 – 뇌에 가장 나쁜 음식 중 하나

불소는 순도와 공중 보건상의 이유 등으로 수돗물에 첨가하는 성분이다. 치약 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우리가 불소를 직접 섭취할 이유는 없지만. 수돗물 등을 통해 섭취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비평가들은 수돗물에 불소를 사용하는 것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불소가 지적 능력의 저하와 인지 기능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두뇌에게 최악인 음식 5가지

불소행동위원회(FAN)에서도, 34건의 연구에서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제시했다. 이에 대해 유니세프와 같은 단체에서는 수돗물에 불소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심지어 병에 든 물에는 더 높은 농도의 불소가 포함되어 있다.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선한 음식을 먹는 것이다. 포장 식품과 가공 식품은 두뇌에 최악인 음식이다. 그들은 영양 가치가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우리를 아프게 할 수도 있다.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