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IT 교육 동향에 관해 알아보기

09 11월, 2020
교육 과정을 혁신적으로 바꾸고 새로운 기술을 소개한 2020년 IT 교육 동향은 약 7가지로 나눌 수 있다.

2020년 IT 교육 동향 7가지를 살펴보면 교육 과정이 얼마나 혁신적으로 변했고 새로운 기술을 알려줬는지 알 수 있다.

‘미래는 현재다’라는 말을 흔히 하는데 2019년부터 디지털 혁신에 대한 투자가 전 세계적으로 40% 성장했고 UN에서는 2020년을 기술 진보의 해라고 정하기도 했다. 현 상황을 고려하여 교육 관계자들도 새로운 IT 교육 동향에 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2020년, 학부모와 교육자들은 정보 통신 기술이 현저한 발전을 체감하면서 점점 일상의 일부가 되어가는 신기술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게 됐다.

2020년 가장 주목받았던 IT 교육 동향

다음에서 전 세계 교육 현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킨 IT 동향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테크노 스트레스: 새로운 기술의 남용 결과

IT 교육 5G

5G 네트워크

5G 네트워크는 국제적 논란을 잠재울 만큼 뉴스 전달 속도를 향상했다. 또한 처리 용량까지 커서 학생과 교육 기관에도 유용하다.

또한 5G 네트워크는 휴대전화와 확장 현실을 활용한 교육의 활용 거리와 적용성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블록체인

가상화폐와 유명한 비트코인을 제외하고도 블록체인 기술은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이용될 수 있다.

올해부터 지적 재산 보호, 서비스 및 상품 관리와 식량 안보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술은 곧 교육 기관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2020년 IT 교육 동향: 사이버 보안과 인공 지능

인공 지능과 사이버 보안 역시 IT 교육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며 정보 처리 속도, 데이터 분석력, 5G 기술 최대화, 그리고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에 활용된다.

사생활과 디지털 윤리

요즘 학부모와 교육 관계자들은 아이들을 위한 기술적 경계선 지적에 신경 써야 한다.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온라인상에서도 사생활과 윤리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2020년부터 디지털 리터러시 해결을 위한 교육 과정이 제공되어 학생들에게 디지털 윤리와 사생활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기도 하다.

초 자동화

초 자동화는 다수의 머신 러닝, 패키지 소프트웨어와 자동화 툴을 결합해 업무를 수행하는 개념으로 인공 지능을 통한 적절한 정보 기술의 발달도 이에 포함된다.

에지 컴퓨팅

에지 컴퓨팅은 중앙 클라우드 서버가 아니라 이용자의 단말기 주변이나 단말기 자체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로 일종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다. 관리 주체는 정부, 개인 또는 제3 기관이 될 수 있다.

사물 인터넷, 증강 현실과 다양한 기술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에지 컴퓨팅이  5G 네트워크와 만나면서 처리 속도가 몇 배로 더 빨라지기도 했다.

“우리는 혁신의 시대에 살기 때문에 아직 존재하지 않거나 정의되지 않은 것들에 관한 실용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피터 F. 드러커 –

더 읽어보기: 5G 네트워크: 모두가 알아야 할 사항

IT 교육 에지 컴퓨팅

2020년 IT 교육 동향: 머신 러닝

마지막으로 머신 러닝은 인공지능의 연구 분야 중 하나로,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 및 기법이다. 2020년 더 특별하게 다가온 머신 러닝은 패턴 분석을 통학 학습 체계를 개발하여 많은 양의 정보를 자동화된 기계 방식으로 분석한다.

미래 행동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한 머신 러닝을 ‘적응형 학습’이라고도 한다. 빨라진 네트워크와 웹 트래픽은 교육계의 머신 러닝 활용에 도움이 된다.

IT 교육 동향을 파악하며 최신 용어들을 이해하게 됐을 것이다. 미래에 적응하고 변화를 수용하려면 이처럼 긍정적인 혁신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Harvey López I.V., Cabero J., Díaz R. (2011). La Gestión de la Innovación en la práctica educativa con las TIC: Escuela de Educación. Editorial Académica Española: Venezu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