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 스트레스: 새로운 기술의 남용 결과

18 12월, 2019
항상 연결되어 있고, 항상 사용할 수 있으며, 항상 다중 작업 모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러한 태도는 당신을 압도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할 수 있다. 이것이 일부 전문가들이 말하는 '테크노 스트레스'인데 심한 경우 심지어 중독이 될 수도 있다.

새로운 기술은 사회 각계각층의 변화를 가져 온다. 여기에는 사회적 변화뿐만 아니라 문화적, 경제적 변화도 포함된다. 새로운 기술이 인간 관계와 정보의 확산 측면에서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또한 기술은 일반적으로 우리의 삶을 훨씬 더 쉽게 만들어준다. 그러나 때로 새로운 기술의 남용은 때때로 “테크노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다.

기술의 사용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사용하는 시간을 놓치는 것은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들 중 일부가 노모포비아(Nomophobia: No-Mobile-Phobia),고립공포감(FOMO: Fear of Missing Out)”증후군 및 테크노 스트레스(Technostress) 등이다. 이 기사에서는 테크노 스트레스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할 것이다.

“우리의 기술이 인간성을 넘어섰다는 것은 아주 명백해졌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테크노 스트레스 - 휴대폰을 들고 있는 사람

테크노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1987년 크레이그 브로드는 이 현상을 처음으로 정의했다. 브로드는 이것에 대해 “새로운 컴퓨터 기술에 건강한 방식으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에 생겨난 현대 적응 질병”이라고 말했다.

1997년 래리 조젠과 미슐레 웰은 “테크노 스트레스: 기술 @일 @집 @놀이”를 통해 이 용어를 대중화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테크노 스트레스가 기술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 중 하나라고 설명한다. 개인의 태도, 생각, 생리학 또는 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

보다시피, 테크노 스트레스는 기술 사용과 관련된 부정적인 심리적 상태이다. 실제로, 심리학자 마리사 살라 노바에 따르면, 테크노 스트레스는 기술 사용의 요구와 자원 사이의 불균형이라는 인식 때문에 발생한다. 차례로, 이것은 부정적인 태도와 높은 수준의 정신생리적 활성화뿐만 아니라 불편함을 유발한다.

따라서, 테크노 스트레스는 열악한 자기 제어 수준 및 낮은 좌절 허용 오차와 같은 다른 요소와 함께 나타나는 열악한 기술 관리의 결과물이다.

테크노 스트레스 상태의 원인

일반적으로 테크노 스트레스의 원인은 해당 인물이 속한 시대와 세대와 관련이 있다. 이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정보의 과잉과 지식에 대한 수요.
  • 항상 연결되어야 한다는 필요성.
  • 항상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필요.
  • 사용할 기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 기술 사용을 거부.
  • 신기술에 대한 중독. 자기 자신을 분리하고 사용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

중독과 테크노 스트레스

살라노바 M.(2007년)은 새로운 기술이 (젊은 사람들에게만 한정된 것은 아니지만)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 즉각적인 감각 자극을 제공한다고 지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리적으로나 감각적으로 장시간 활동하게 되면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가 사람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할 수도 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테크노 스트레스 중독은 어떻게 발전하는가?

  • 첫째, 기술은 관용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다시 말해, 당신은 항상 더 오래오래  새로운 기술과 접촉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둘째로, 기술은 의존성을 만들어낸다. 이와 같이, 당신은 아마도 감각 자극을 주는 것들과 영원히 접촉하고 싶어하기 시작할 것이다.
  • 셋째, 기술은 실제 금단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사실, 기술에 중독된 사람들의 경우 그들로부터 전자기기를 빼앗는 것은 불편함, 불안함, 자극성, 그리고 다른 관련 증상들을 야기시킬 수 있다.

왜 신기술이 그렇게 매력적일까?

많은 의견들에 따르면, 이 매력은 이러한 기술들이 우리에게 자극을 주는 방법에 기초하고 있다. 빠른 만족감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극의 과부하가 뇌의 보상 센터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이 끊임없는 자극은 적어도 처음에는 우리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고 주의를 완전히 사로잡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기술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이며 또한 당신의 삶에서 제외시키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테크노 스트레스 - 머리를 잡고 있는 여성

테크노 스트레스 치료

테크노 스트레스가 특히 심각한 경우에는 심리치료사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와는 별도로,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덜 심각한 경우에 다음을 권고한다.

  • 직접 대면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주라.
  • 신기술과 단절하고 대신 스포츠나 취미를 연습해보라.
  • 당신에게 필요하고 유용한 새로운 기술만을 사용하는 것을 배우도록 제한하라.
  • 기술과의 상호 작용 일정을 설정한다.
  •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만 기술을 사용하라. 지루하다고 해서 또는 다른 할 일이 없다고 해서 절대 사용하지 마라.

어떤 면에서는 신기술이 인간에게 유익했다는 것이 명백하다. 그들을 비난하기보다는 우리의 진보를 축하할 수 있다. 그들이 세상을 개방했다는 것도 언급할 가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이러한 기술을 사용할 때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인간의 상호작용보다 기술의 사용을 우선시해서는 안 된다.

  • Gumbau, Susana Llorens, Marisa Salanova Soria, and Mercedes Ventura. “Efectos del tecnoestrés en las creencias de eficacia y el burnout docente: un estudio longitudinal.” Revista de orientacion educacional 39 (2007): 47-65.
  • Llorens, S., M. Salanova, and M. Ventura. “Guías de intervención: Tecnoestrés [Intervention guidelines: Technostress].” Madrid: Síntesis. (2011).
  • Salanova, M., et al. “El tecnoestrés: concepto, medida e intervención psicosocial.” Nota técnica de prevención 730 (2007).
  • Salanova Soria, Marisa. “Trabajando con tecnologías y afrontando el tecnoestrés: el rol de las creencias de eficacia.” Revista de Psicología del Trabajo y de las Organizaciones 19.3 (2003).
  • Selva, José María Martínez. Tecnoestrés: ansiedad y adaptación a las nuevas tecnologías en la era digital. Paidós,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