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바로 코 앞에 있다

2019-03-07

인공지능이 전 세계 많은 지능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지금 당장은 얼마나 발전했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앞으로의 행보는 대개 기밀정보라 공개되는 뉴스만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분야의 발전은 이제 공공의 지식이 되었다.

예를 들어 반복적인 활동에 이미 인공지능을 적용하고 있다. 머지않아 로봇이 인간을 대신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제 더 정교한 작업도 해내게 될 혁명의 시작일 뿐이다.

“어떤 컴퓨터도 무엇을 하도록 고안된 적이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우리도 그렇다.”

-마빈 민스키-

인공지능이 바로 코 앞에 있다

우리는 아직도 이러한 변화가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확신하지 못한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새로운 기술이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키듯이, 인공지능의 발전도 큰 변화를 가져올 거라는 것이다. 이는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가까이 와있다.

인공지능이 바로 코 앞에 있다 01

인공지능과 미래를 향한 시선

안토니오 오베는 인공지능 분야의 심리학자이자 전문가다. 그는 ‘미래를 바라보며’라는 책을 펴냈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단기간에 세상이 어떻게 될지 묘사하는 것이다.

다른 것은 제쳐두고,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곧 많은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첫 번째 결과는 불평등이 될 것이다. 일부 노동자들은 실직하게 될 것이고, 이 상황을 해결하려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수단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오베는 낙관적인 견해를 가진다. 모든 것이 일에 집중되지 않은 새로운 세계에 집중해 볼 가치가 있다고 말한다. 레저와 레크리에이션이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협동적 환경을 통해 사람들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일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인간과 기술의 경쟁

오베는 인공지능의 발전이 기술과 인간 사이의 경쟁을 낳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인공지능이 하는 많은 부분이 지금 인간이 하는 일이다. 하지만 이는 노동계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삶에도 적용된다.

그는 또한 인간이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대해 말한다. 이런 발전은 아주 빨리 일어날 것이고, 인간은 영구적으로 적응할 필요성을 가진다. 개인적 측면에서 보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하지만 사회적 측면에서는 적응이 그렇게 쉽게 되지 않을 것이다. 인공지능은 로켓처럼 발전하는 반면 사회는 자전거의 속도로 발전한다. 결국 불안정과 긴장감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인공지능 두뇌

인공지능의 미래

오베는 로봇이 모든 것을 통제하리라는 두려움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 아직 대중적 인공지능은 멀었다고 말한다. 또한 어떤 문제가 생기든 스스로 해결될 수 있따고 본다.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은 특정 인공지능이다. 이는 구체적인 업무만 수행할 수 있다. 그 특정 업무를 잘 해내지만 그 이상은 이룰 수 없다. 현재 기술 발전은 인공지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인공지능이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를 대신하기 시작하는 이유이다.

오베들은 로봇이 모든 것을 통제할 것이라는 두려움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우리가 아직 “일반적인” 인공지능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한다. 그것이 네가 어떤 문제를 내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갖고 있는 것은 특별한 인공지능이다. 이런 종류의 지능은 구체적인 업무만 할 수 있다. 그것은 그들에게는 아주 잘 해주지만, 그들을 능가할 수는 없다. 현재 기술 발전은 특정한 인공지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것이 바로 인공지능이 다양한 직업에서 우리를 대신하기 시작하는 이유다.

인공지능 로봇

이론적으로 보면 인간이 인공지능으르 의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기본적으로 기계가 인간의 모든 지적능력을 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지금 상황을 보면 아직 상당히 거리가 있다.

마지막으로 오베는 인공지능의 흥미로운 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인공지능이 우리에게 인간이란 정확히 무엇인지 질문하도록 강요한다 말한다. 기계로 대치될 수 있다면, 나는 무슨 능력이 있을까? 지금 이 맥락에서 나의 행동은 어떤 가치가 효능을 가지는가? 무엇이 나를 기계와 구별하게 만드는가? 이는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질문이다.

Johnson, M. R. (2017). Artificial intelligence. In Procedural Generation in Game Design. https://doi.org/10.1201/b21532

Ligeza, A. (2003).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Neurocomputing. https://doi.org/10.1016/0925-2312(95)90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