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텔의 16가지 성격 이론

03 11월, 2019

커텔의 이론은 가장 유명하다. 성격에 관해 설명하기 위한 그의 노력은 유명한 테스트의 형태로 대중에게 알려져 있다: 16PF이다. 물론, 현재 우리는 커텔의 테스트 초기 버전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여전히 그가 만든 최초 테스트의 많은 부분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커텔은 두 가지 종류의 지능이 있다고 주장했다: 유동 지능과 결정적 지능이다. 유동 지능은 지능에 대한 현재의 개념과 유사하다. 예를 들어, 논리적인 문제를 풀기 위해 유동 지능을 사용한다. 개인의 경험은 약간의 중요성 만을 가지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능력에 도전하며 계속 노력해서 얻어지는 개인의 전문성이다.

반면, 결정적 지능은 개인의 모든 경험이 전부 다 결합한 것이다. 따라서 기억과 확실하게 연관이 있는 질문이나 문제 해결에 유용하다.

더 읽어보기: 성격 테스트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 5개 테스트의 비교와 대조

지능이라는 주제는 매우 흥미로운 것이고, 커텔이 연구 또한 그러하다. 이 글을 통해 커텔의 흥미로운 성격 모형, 그리고 그것을 적용하기 위해 사용한 질문지인 16P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커텔의 16가지 성격 이론 01

커텔과 16PF

성격에 대한 연구는 심리학 분야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환경과 유전자에 의해 형성될 수 있는 성격에 대한 수없이 많은 이론이 있고, 이들은 서로 패권을 잡기 위해 다툼을 벌여왔다.

성격의 기원만 (유전-환경) 논의된 것이 아니라, 성격의 변화 및 성격이 개인의 행동에 끼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영역까지 확장되어 논란은 이어져 왔다. 성격에 관련한 또 하나의 흥미로운 논쟁은 성격의 분류, 종류, 그리고 원동력에 연관된 것이다.

커텔은 기본적 정신 및 성격 능력 분야의 영국 및 미국 연구자들의 모든 연구를 한곳에 모아 놓은 과학자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지능의 과학적 연구는 물론, 성격에 대한 연구까지 당시 가장 인정받는 방법론을 사용했다. 그의 목적은 서로 다른 기본적 요소를 구분하는 것이었다. 

연구 중 그는 데이터 재수집을 위해 3가지 방법을 사용했다.

  • Q (질문지).
  • L (점수 및 인터뷰)
  • T (객관적인 테스트)

커텔 유형의 3가지 방법

방법론적으로, 그의 연구는 3가지 방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확실하고, 안정적이며, 신빙성 있는 유형을 분석하고 만들어내기 위한 진지하고 엄격한 시도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의 이론 개발은 3가지 단계로 설명될 수 있다:

  • 1단계: 성격의 특성에는 단지 171가지가 있을 뿐, 더 이상도 더 이하도 없다. 그는 자신의 이론 등장 몇 년 전에 만들어진 알포트와 오드버트(Allport, Odbert)의 이론에서 언급된 훨씬 더 긴 리스트를 추려냈다. 이 두 명의 연구자들이 작성한 리스트에는 당시 2개의 주요 영어 사전에서 찾을 수 있는 성격과 관련한 모든 단어가 전부 포함되어 있었다.
  • 2단계: 점수 또는 인터뷰를 통해 얻은 정보에 초점을 맞추어, 여기에 이론적 요소를 가미하려 했다.
  • 3단계: 그는 질문지(Q), 객관적 테스트 (T)에서 종합한 정보를 사용했다. 모든 내용과 수학적 분석 이후, 그는 16가지 성격 요인이 있다고 결론지었다. 우리 모두 한 가지 또는 다른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 측면들이 있다는 것이다. 수학적으로, 이것은 일차 계승 분석의 논리적 산물이다. 이것은 극단적인 방식으로 설명된다:
  • 따뜻함 (상-하)
  • 논리 (상-하)
  • 정서적 안정 (자신의 약점 및 장점)
  • 지배력 (지배-굴복)
  • 생기 (긍정적 애정에 대한 정서적 반응-음울, 은둔, 불안한 성격)
  • 원칙-인식 (높은 초-자아, 낮은 초-자아)
  • 사회적 강인함 (위협/부끄러움-파미아(Parmia)/강인함)
  • 민감성 (세련된/ 민감성-해리아(Harria)/강함)
  • 경계 (알렉시아(Alaxia)/ 신뢰-확장/불신)
  • 몰두한 상태 (프락서니아/실용주의-아티아/ 상상)
  • 개인적임 (솔직함/빈틈없음)
  • 걱정 (죄책감을 쉽게 느낌-아무 문제 없음)
  • 변화에 대한 열린 마음 (급진적-보수적)
  • 자립성 (자급자족/ 무리에 합체)
  • 완벽주의 (높은 자아 개념 조절- 낮은 통합)
  • 긴장감 (낮은 긴장도- 높은 긴장도)

16PF의 2차 요소

위에서 언급한 성격 요소는 독립적인 것들이 아니다 (수직적). 이것은 서로 다른 기본적 요소를 증폭시키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상호 관계를 나타낸다(2차 요소):

  • QS1. 내성 vs 외향
  • QS2. 불안 vs 평온
  • QS3. 민감 vs 완강
  • QS4. 의존 vs 독립

그런 다음, 이 1차 및 2차 요소를 바탕으로, 커텔은 역사상 가장 유명하고 널리 사용되는 질문지 중 하나를 고안해냈다. 커텔은 이 성격적 특성들을 두 개의 측면을 바탕으로 구분한다:

  • 근원: 타고난 것 vs 환경
  • 내용: 기질적, 의욕적, 그리고 관심사

이 작가이자 연구자는 이미 여전히 많은 성격 전문가들이 문제 삼는 민감한 부분을 방어하고 있다. 이 이론은 개인의 성격 구성은 그들의 유전적, 그리고 그들이 성장한 환경의 산물이라고 말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집, 나무, 사람(HTP) : 성격 테스트

4가지 범위: 비정상 부분을 제어

마지막으로, 답변 중 있을 수 있는 비정상 답변을 제어하기 위해, 16 PF는 4가지 구분을 사용하고 있다: 답변 유형 범위 (신뢰도와 타당성), 이미지 조종 (사회적 허용범위를 제어), 묵인 (질문에 관계없이 전부 동일한 답을 하려는 경향을 제어), 빈도가 낮은 인덱스 또는 기회 인덱스 (이미 무작위로 답변한 질문을 찾고, 그것을 무효화: 각 요인 속 답변의 일관성을 바탕으로 판단).

커텔의 16가지 성격 이론 02

커텔의 장점

커텔의 장점은 2가지로 분리될 수 있고, 이것들은 매우 밀접한 방식으로 하나로 합쳐진다. 하나는 정밀한 측정 또는 하나의 이론을 수학적 형태로 성립하려는 그의 의도이다.  그것은 성격에 대한 것이고, 당연히 어려운 작업이다. 그 이유는 성격이란 간접적으로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측정의 경우, 거의 언제나 오염 요소가 존재한다. (16 PF와 같이 유효성과 신뢰성이 인정되는) 대부분의 질문지 또는 사이코메트릭 테스트 (심리학 테스트)의 경우, 질문지에 답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질문에 대한 평가를 한다. 따라서, 자아 인식이 대부분의 경우 현실과 매우 다르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러니하지만 한 가지 예시를 통해 인간 본연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길을 걷는 두 여성이 서로에게 계속 고집이 세다고 말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 두 사람 모두 고집스럽게 서로의 고집을 지적하고 있다는 사실을 서로 알지 못한 채 말이다. 역설적이지 않은가? 이러한 역설은 우리가 성격 테스트에 답변할 때도 발현된다.

또한, 커텔의 두 번째로 가장 큰 장점은 유형을  표현하는 것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때때로 실수가 있기는 하지만, 시간이란 인류의 모든 쓸데없는 발생 또는 끝이 정해져 있는 바보 같은 이론을 걸러주는 매우 좋은 거름망이 된다. 이런 시간의 엄격한 판단 속에서도  커텔의 이론은 살아남았다. 이것이 바로 그의 이론이 높은 가치를 가지는 이유이다. 

  • Williamson, J. M., & Lounsbury, J. W. (2016). Distinctive 16 PF Personality Traits of Librarians.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https://doi.org/10.1080/01930826.2015.1105045
  • Eysenck, H. J. (1984). Cattell and the Theory of Personality.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https://doi.org/10.1080/00273171.1984.9676938
  • Allport, G. W., & Odbert, H. S. (1936). Trait-names: A psycho-lexical study. Psychological Monographs. https://doi.org/10.1037/h0093360
  • Steyer, R. (2015). Classical (Psychometric) Test Theory.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 Behavioral Sciences: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016/B978-0-08-097086-8.440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