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어 하트비트(In a Heartbeat): 두 소년의 사랑을 다룬 단편 영화

· 2018-04-01

인 어 하트비트(In a Heartbeat)는 요즘 소셜 미디어에서 유명한 단편 영화이다. 십대 소년들 사이의 사랑의 시작을, 매우 간단하고 정확하게 나타내고 있다.

이 영화는, 한 소년이 다른 소년을 볼 때, 그가 얼굴을 붉히며, 다른 사람들의 모습이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지, 그리고 과거에 어떻게 행동했었는지, 그 마음이 아직 명확하지는 않다는 것을 아름답게 보여주고 있다.

그 성공의 열쇠는 과거의 복잡하던 시기에, ‘동성애’라는 주제를 대담하게 표현해냈다는 것이다. 관심이 꽃이 피기 시작할 때, 아이들이 아직도 이 강렬한 느낌이 어디에서 오는지 알지 못하는, 그런 십대의 맹렬한 감정의 시기에 말이다.

인 어 하트비트(In a Heartbeat): ‘동성애’가 의미하지 않는 것

우리는 매우 관대한 사회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이미 섹슈얼리티의 지배적인 모델, 이성애가 존재하기 때문에, 동성애와 같은 약자들은 여전히 적응하기 어렵다. 우리는 어른들의 이성애에는 관대하지만, 십대 시절의 사랑이나, 아니면 동성애에는 아직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표현력을 드러내는 반면에, 우리는 아직 제한적인 면모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성행위라고 생각하는 범위 안의 것들이다.

문제는, 이 사랑에 대한 관점이, 아직은 많이 모호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가 분류하고 있는 성을 모두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는 없다. 하지만 최소한, 자신의 성 정체성만큼은 분명히 해야 한다.

  • 당신의 욕망의 대상을 둘러싸고 있는 특정한 것에 매력을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 사회 – 성별 범주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 성행위에 제한되거나 혼동되어서는 안된다.
  • 성적 매력, 성적인 환상, 성적 행동, 감정적인 유대감 등 여러 측면이 존재한다.

그것이 우리가 신화를 무너뜨리기를 바라는 이유이다. 동성애라 해서, 이렇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 모든 경우에서, 동성에게 매력(감정, 욕망, 환상, 행동 등)을 강하게 느낀다.
  • 항상 동성에게만 관심을 갖는다.
좌절

혼란과 사회

지배적인성 이원( 남성 – 여성 )내에서, 정상화된 이성애와 다른 정체성과 그 근원을 가진 사람 은, 자신의 매력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의문점, 불안정, 두려움… 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며, 혼란을 겪는 시기가 될 때면, 그들의 환경과 사회는 자연스럽게 진행되어야 하며, 필요하다면 그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인 어 하트비트(In a Heartbeat)와 같은 영화나 작품들은, 사람들이 자신의 내면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들의 어쩔 줄 모르는 감정을 인지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왜일까? 이 단편 영화는, 자신의 성적 지향과 상관없이 누구 에게나 사랑과 매력을 정상화하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경우, 한 사람이 자신의 성적 취향을 받아들이기까지는 몇 년에 달하는 긴 시간이 걸린다. 이것은 자신의 성에 묶인 감정, 생각 및 행동의 정상화와 함께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시간 자체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의 자각을 어렵게 하는 장벽도 존재한다.

소년

동성애자인 아이가 갖고 있는 어려움

이 장벽들은, 이 동성애라는 것이, 사회적 배움의 과정에서 습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연스레 나타나게 된다. 이성애를 당연히 여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녀 간의 성행위가 보통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고 있다. 하지만, 동성애라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우리는 그 과정을 알고는 있는 걸까?

이것은 동성애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0에서부터 새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동성애의 의미, 섹슈얼리티를 탐구하기 위해, 이들은 ‘특별한 장소’로 향해야 한다.

이 ‘특별한 장소’로서의 인식은, 동성애와 같은 대중적이지 않은 사랑이 현재 처한 인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사회친화적인 긴장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부정적인 말과 행동을 뱉어내는 화산 폭발과도 같다. 이 현상은 종종 성적 억압의 근원이며, 사람의 성장을 파괴하는 방식으로 사람을 상처입힌다.

불행히도 인 어 하트비트(In a Heartbeat)의 제작과 성공은 엄청난 화젯거리와 같다. 그것은 우리가 다른 종류의 성적 매력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용납하지 않는 사회의 면모가 아직도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사회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이성애’만 받아들이려고 한다.

그래서, 우리가 이 정보를 널리 퍼뜨리는 것이 중요하다. 섹슈얼리티에 관해서는 이해해야 할 것이 많고, 아직 갈 길이 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