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소통의 중요성

· 2017-08-29

사람들은 직장, 가족 내, 친구들, 연애 생활에서 좋은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듣고 읽곤 한다. 하지만 소통이 진행되는 과정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

우리는 스스로를 이해시키거나 의도를 전달하기 위한 늘 정확한 단어를 찾지 못하고 생각을 정확히 말로 옮겨담지 못할 때도 있다. 이는 사실 큰 도전과 같다. 가끔 우리는 이런 장벽을 생성하는 사람은 우리가 아니라 대화 상대방이라고 느끼기도 한다.

우리는 대화의 과정의 일부인 톱니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는 타인과의 정확하고 단순한 소통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며, 우리의 말과 제스처가 가져올 임팩트를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는 판단하고, 당연하게 여기고 사람들과 상황에 대한 개인적인 가정을 내리고, 너무 깊게 생각하고, 모략하며, 전달 받은 정보를 세세하게 파헤치지 못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소통 방식은 대체 어떨까?

언어를 통해 만드는 현실

우리는 마치 각자의 성격, 경험, 독특함에 따라 받은 정보로 만들고 파괴하는 조각가와 같은 존재다. 우리는 사람으로서 언어를 통해 현실을 만들어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

이미지, 감정, 개념이나 생각을 전달하려할 때 그걸 듣는 사람은 아마도 정확하게 같은 메세지를 전달 받지 못할 것이다.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다른 사람과 얘기하거나 언쟁할 때, 당신이 동의하지 못하는 주제에 대한 다른 생각 혹은 의미를 갖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는가?

사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커플도 사랑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다. 우정 관계를 유지하는 두 친구는 서로에 대해 생각하는 바가 다를 것이다. 어쩌면 누군가와 말다툼을 할 때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해본 적은 없는가?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누다보면, 비록 같은 단어라도 내용이 완전히 다르게 받아질 수 있다. 우리는 반드시 상대방과 정확한 대화를 나누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말할지를 생각해야 한다.

다음 비디오에 나오는 아름다운 이야기를 통해 대화의 중요성을 생각해보자.

추측하지 말고 질문하라

우리가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에는 무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그들에게 그 주제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미리 물어야한다.

당신에게 사랑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 당신에게 연애란 무엇인가? 충성스러운 것은 무엇인가? 행복, 슬픔은 무엇인가? 같은 방식으로, 우리는 이것들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설명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늘 다른 사람들이 우리와 세상에 대해 같은 관점을 갖고 있다고 장담할 뿐이다. 이게 우연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는 추측하는 대신 미리 그 사람의 생각이나 의견에 대한 의미를 질문을 한다면 오해를 사는 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모두 각자만의 교육, 경험, 연습, 개인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우리만의 렌즈를 갖고 기분을 느끼며 해석하고 생각하고 행동한다. 우리는 모두 각자만의 모델이 있는 것이다.

이야기를 통해 소통한다

이야기를 통해 소통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보는 것이 어떤가?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마치 이야기와 같다. 나의 관점을 통해 겪어진 사실들, 버전, 성격에 의해 이해된 것들. 당신은 내게 귀를 기울이지만, 이해하는 것은 당신의 사고방식을 통해서다.

아니면 혹시 내가 다른 사람에게 어떤 이야기를 했을 때 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그 이야기를 전달할 때,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는가? 모든 사람들은 그들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요한 사실들을 강조한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의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책임지는 것은 본인이다.

내가 다른 사람이 틀렸다고 말할 때, 내가 진짜 말하고 싶은 것은, 그 사람이 나와 다른 사고방식을 가졌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생각해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