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가는 남자: 하나의 대안적인 현실

다미앵은 머리를 세게 부딪힌 후 새로운 세계에서 깨어난다. 이 새로운 세계에서는 여성들이 매우 성차별주의적이고 가부장적이며 우월주의적인 방식으로 행동한다.
거꾸로 가는 남자: 하나의 대안적인 현실

마지막 업데이트: 20 6월, 2019

오늘은 일 년 전쯤 나왔던 영화 한 편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려고 한다. 항상 사회적 이슈들을 조명해온 프랑스 영화계에서 이번에는 엘레오노르 포리아트 감독의 신작 영화를 들고나왔다. 거꾸로 가는 남자(I Am Not an Easy Man)는 남녀의 성 역할이 뒤바뀐 로맨틱 코미디 영화다. 이 영화에는 쉽게 알아챌 수 있는 진부한 사고와 스테레오 타입이 가득하다.

넷플릭스에서 감상할 수 있는 이 영화는 여성이 모든 분야에서 리더이고 ‘가정의 가장’이며, 남성은 성폭력, 희롱 및 온갖 종류의 차별을 당하는 세상을 그리고 있다.

영화가 묘사하는 현실은 여전히 여성성이 상당히 열등하게 여겨지는 대안적인 현실이다. 그러나 이 영화의 특이한 점은 여성성을 가진 존재가 남성이란 것이다.

영화를 보다 보면 이 성차별적인 세계가 완전히 말도 안 되는 우스운 세계란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나 사실 이것의 거울 이미지인 우리의 현실은 영화가 보여주는 현실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

거꾸로 가는 남자: 영화의 구성

이 영화의 주인공은 다미앵이다. 그는 성차별주의자로서 남성 우월주의적인 확신으로 똘똘 뭉친 인물이다. 그는 여성을 성적 대상 그 이상으로는 보지 않는다. 그는 온갖 성차별주의적인 진부적 표현을 빈번히 사용하면서  마케팅 분야에서 놀라운 커리어를 쌓았다. 그는  성차별주의적인 특권을 마음껏 누리며, 자신감이 넘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머리를 세게 부딪힌 후, 다미앵은 자신이 알아차릴 수 없는 세계에서 눈을 뜬다. 이 세계는 자신의 이전 세계와 얼핏 동일하게 보이는데, 사실 모든 것이 거꾸로 되어 있다.

이 새로운 현실에서는 여성들이 성차별주의적, 가부장적, 여성 우월주의적인 태도로 행동한다. 남성들은 옆으로 제껴져서 기존의 일반적인 여성의 역할을 수행한다.

대안적 현실: 형세가 역전되었을 때

거꾸로 가는 남자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에서 매우 영리하다. 진부한 가부장적인 사고는 이 새로운 세계에서도 상당히 일반적이다. 어린이와 가정을 돌보고, 취업 시장에서 평가 절하를 당하고, 성희롱, 제모, 바람, 강간, 독신 상태 따위를 견뎌내야 한다. 다만 이 영화에서는 이 모든 것을 견뎌야 하는 것이 남성들이다.

자신이 경험하는 차별에 충격을 받은 다미앵은 “매스큘리니스트(남성 해방주의자)” 무리에 합류한다. 이들은 자신들의 권리를 위해, 또 자신들을 열등하게 보는 시스템의 억압에 대항해  투쟁하는 남성들이다.

이 단체에 소속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사람들은 계속 다미앵을 공격하고 비방한다. 그런데 공격하는 이들은 여성들만이 아니다. 매스큘리니스트들을 동성애자들이라고 비방하거나, 이 억압적인 현실에서 바꿔져야 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다른 남성들도 마찬가지다.

거꾸로 가는 남자

다미앵이 다시 현실로 돌아갈 수 있을까?

다미앵은 자신이 살던 세계와 평행적인 이 새로운 세계에 들어와서 자신의 반영이라 할 수 있는 한 여성을 만난다. 이 여성은 지배적, 성공적, 통제적, 성차별주의적이며 교만한 여성으로서 남성은 자신의 유익을 위해 이용하는 존재로만 생각한다.

다미앵은 이 여성과 이상한 로맨틱한 관계를 시작하게 되며, 마지막에 결국 자신의 현실로 되돌아갈 수 있게 된다.

거꾸로 가는 남자의 결론이 뻔할 것 같이 예상되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이 영화는 성 역할에 대한 사고의 오류 및 이것이 얼마나 뿌리 깊은지를 보여준다. 남성과 여성 모두를 공평하게 교육하면서 말이다.

이 영화는 성차별을 파괴하고자 한다. 또한 성 역할은 인구의 일부를 통제하기 위해 창조되고 유지되온 임의적인 사회적 산물임을 보여주고자 한다.

거꾸로 가는 남자는 상당히 괜찮은 영화다. 이 영화의 결론을 통해 성차별주의가 얼마나 우스꽝스럽고 해로운지를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거꾸로 가는 남자는 우리로 인지 부조화(cognitive dissonance)의 상황을 경험해보게 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얼마나 불평등한지를 깨닫게 만든다.

It might interest you...
델마와 루이스, 남성 사회에 던지는 페미니스트의 외침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델마와 루이스, 남성 사회에 던지는 페미니스트의 외침

여자가 주인공인 영화가 몇 편이나 되는가? 여성이 주요 배역을 맡은 영화 중 바로 머리 속에 떠오르는 영화가 몇 편이나 있는가?델마와 루이스는 오랜 세월이 지났음에도 잊혀지지 않는 영원한 장면을 선사해준 영화 중 하나 이다. 우리는 왜 델마와 루이스를 좋아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