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종류의 여권운동

· 2019-03-18

여성해방 운동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모든 운동을 여권운동이라는 명칭 아래 하나로 묶을 수 있다. 그러나 너무 멀리 보려 한다면 여권운동 집단 간의 차이점들을 볼 수 없을 것이다.

전 세계적인 여권운동을 칭하는 다양한 운동들은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들이 내세우는 원칙들과 표현 방식들은 서로 다르다. 우리가 거론하는 운동마다 다른 여권운동이 생겨난다.

동시에 우리는 이러한 운동들을 정치, 문화, 경제, 사회적 관점에서 다르게 해석해볼 수 있다.

이러한 운동의 다양성을 생각해볼 때, 어떤 유형의 여권운동은 논쟁거리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운동들을 자유주의, 물질주의, 급진주의, 분리주의, 생태 여성주의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기사에서는 다른 유형의 여권운동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다양한 종류의 여권운동

이들은 문화적 관점에서 나눠질 수 있다. 우리는 이들을 서양 여권운동, 흑인 여권운동, 이슬람 여권운동, 미국 원주민 여권운동  으로 나눌 수 있다.

“자유로운 여성이 된다는 것은 끔찍한 일에 열정을 갖는다는 의미이다. 억압하는 자들을 근절하고 역사의 어두운 면을 밝히는 것이다. 내가 하나의 목소리, 하나의 육체, 하나의 생명을 소유한 자라고 알리는 것이다. … 각 여성은 자신이 지진, 집어삼키는 불, 잡아먹는 꽃이라고 여겨야한다. ” 

-버네사 리베라 데 라 푸엔테-

여성주의자들의 탄생

오늘날 많은 사회에서 여성이 된다는 것은 끊임없이 취약함과 위험한 상황에 부닥쳐있는 것을 의미한다. 한 소녀가 태어났을 때 이미 그녀는 여러 종류의 위험이 도사리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그녀의 인생에서 아마 그녀는 신체적, 감정적, 상징적 또는 물질적, 국제적 또는 구조적인 폭력을 경험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러한 폭력에 직면한 여성들은 주체 혁명을 선포했다. 어떤 여성들은 그들이 인간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정신적인 면과 같은 다른 영역에서의 해방을 위해 싸우고 있다.

가부장제와의 싸움은 남성의 우월성이 존재하는 모든 삶의 영역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반면에 여성에 대한 억압이 있는 지역은 전 세계적으로 차이가 있다. 그래서 다양한 여권운동이 등장했으며, 각기 다른 관전에서 자신들의 자유를 외쳐왔다.

다양한 종류의 여권운동 01

서양 여권운동

서양 또는 백인 여권운동이 가장 잘 정립되거나 발전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가장 많이 글로 쓰여졌다. 서양 여권 운동의 역사는 매우 광범위하고 매우 다양하고 많은 운동들이 있다.

가장 인상적인 순간 중 하나는 343명의 “창부”의 선언문으로써 343명의 여성들이 자신의 낙태로 인한 유죄를 시인했다. 이러한 의사 표현은 그녀들을 돋보이게 했다.

잡지 찰리 헤브도는 “낙태 선언문을 한 343명의 매춘부를 임신시킨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풍자적인 제목을 단 잡지 앞표지에 그녀들을 싣었다.

비록 여권운동이 서양의 신조라고 알려졌지만, 이후에 다른 여권운동을 선포하는 다양한 목소리들이 등장했다. 이미 한참 전에 이러한 운동이 등장했지만, 여전히 관심을 이끌지는 못했다.

여성들은 백인 중산층 여성들의 사례가 그들을 대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다른 여권주의자 운동이 중요성이 커지기 시작했다.

“억압받는 이 가운데 억압자에게 공조하는 이들이 없다면 억압자들은 그토록 강해지지 못할 것이다”

-시몬 드 보부아르-

여권운동과 흑인사회

이 운동은 성차별주의에 대해 논하는 것 이외에도 계급 차별과 인종주의 역시 여성들에게 불이익을 준다고 주장한다. 이 세 가지 형태의 차별이 합쳐져서 가난한 흑인 여성이 부유한 백인보다 더 큰 문제를 겪는다.

“백인 여권운동”이라는 단어는 “흑인 여권운동”이라는 단어로부터 파생되었다. 이러한 이름은 백인이 아닌 흑인 사회에 존재하는 인종주의와 불평등에 관한 문제를 강조하기 위해 쓰였다.

남아프리카 여성들의 흑인 여권운동의 상징적인 예는 그들이  “만일 당신이 여성이라면 당신은 바위에 던져지는 계란이다”라는 노래를 부르며 시위하는 모습이다.

“우리는 우리가 가진 인식과 우리 자신을 보는 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여성으로서 우리는 앞으로 발걸음을 내디디고 주도권을 잡아야 합니다.“

-비욘세-

여권운동과 이슬람 문화

이 운동은 이슬람 문화권에서 여성의 역할을 옹호한다. 이 문화적 틀 안에서 성별 또는 성을 구분하지 않으면서 완전한 평등을 추구한다.

교육은 여성의 정신적 해방을 추구하기 위한 이 운동의 핵심 중 하나이다. 실제 이 문화권에 속해있던 많은 지역에서 여성들이 억압받았다.

그들은 남성들이 가져온 종교적 해석을 강제적으로 따라야 했으며 남성이 부여한 역할을 받아들여야만 했다.

비록 종교와 여권운동이 양립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극단주의 운동이 있긴 하지만, 이슬람 여권 운동은 많은 나라에 자리잡았다.

이에 대한 대답은 이슬람의 경전인 코란의 해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여러 해석을 용인하는 이 책은 여권주의자들의 관점 역시 수용한다.

파티마 머니씨는 자신의 저서인 ‘정치하는 아내들: 선지자와 여성들‘에서 이러한 주장을 한다.

“공간(공공 영역에서의 여성들을 제외하고)에서 자신의 지배력을 확립해 온 무슬림 남성과 다르게, 서양인들은 시간과 빛을 조종한다. 서양인들은 여성이 어리게 보일 때만 아름답다고 여긴다. “

– 파티마 머니씨 –

다양한 종류의 여권운동 02

미국 원주민의 여권운동

남미에서는 다른 해방 운동들이 여권운동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는 해방 신학, 해방 철학 또는 억압받는 이들을 위한 교육을 포함한다. 체 게바라나 프리다 칼로와 같은 인물들의 업적 역시 실재한다.

이러한 운동들은 원주민 여성들이 수년에 걸쳐 여권운동을 발전시켰다는 지식을 포함한다. 이는 여권 운동을 하나로 통합하여 보는 것에 반대하는 유형의 여권운동 중 하나이며 탈식민지 사상 안에서 형성되었다.

이처럼 많은 종류의 여권운동이 존재한다. 이러한 운동들은 해방을 위한 여성들의 투쟁에서 그들이 서로 멀어지게 하기보다는 서로 더 가까워지도록 돕는다.

다른 운동들은 불평등을 포함하는 주된 목표를 공동으로 가진다.

사파티스타의 “사령관 아내”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한다.

여성은 “여성이 되는 것을 멈추고” 싶지 않다.

그들은 여성으로 태어난 것을 저주하진 않지만, 여성에게 꼬리표를 달고, 여성을 죄인, 예비 희생자로 만드는 낙인을 찍는 일이 멈춰지기를 바란다.

사파티스타에는 키가 크고, 작고, 뚱뚱하고, 마른 체형, 금발, 갈색, 노인, 젊은이 등 아무도 정해진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것은 당신을 존중하는 운동으로 당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더 나은 사람 … 그리고 더 나은 여성으로 만들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