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지능 이론: 하워드 가드너의 정의

17 6월, 2018

몇 십년 동안 사람들은 지능이 특히 논리적-수학적 영역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으로부터 정의되는 단일적 정신적 기능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30여년 전, 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ner)가 이 생각에 이의를 제기했다. 지능에 대한 세계적인 개념에 반박한 그의 대안은 다중 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이었다.

기본적으로 가드너는 사람들이 인생의 모든 면에 적용되는 하나의 전반적인 지능을 가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챘다. 사실 그가 다중 지능이라고 부른 지능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었다. 따라서 지능에 관한 가장 최근의 심리학 이론이 이 전형적이고 아마도 불합리한 개념으로부터 떠난 것이다.

위에서 말했듯, 지능의 논리적-수학적 그리고 언어적 부분만이 측정되고 발전된 것이 바로 얼마 전이다. 그러나 다중 지능 이론은 인지 능력을 “지능”이라고 불리는 능력, 재능, 정신적 능력의 집합체로 본다. 더 나아가, 모든 사람은 어느 정도의 이런 능력, 정신적 능력, 그리고 재능을 가지고 있다.

다중 지능 이론은 인지 능력을 “지능”이라고 불리는 능력, 재능, 정신적 능력의 집합체로 본다.

하워드 가드너: 지능에 대한 정의

학문적 우수성이 전부가 아니다

가드너는 지능을 “문제를 해결할 능력, 또는 하나 이상의 문화권에서 가치를 인정받는 물건을 창조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무엇보다 그는 지능이 무엇인지에 대한 범위를 넓히고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항상 알아온 부분을 인정한다.

그리고 이는 어떤 종류의 지능은 학문적 성공에 연관되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지능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지능은 최소한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지능이 전형적으로 측정되어 온 방식도 아니다.

사실 학문적인 부분은 보통 사람의 가능성을 점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전형적인 지능 검사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기록하지만, 예를 들어 관계에서는 아주 약간의 능력도 보이지 못한다.

사업이나 운동에서 성공하는 것 또한 지능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우리는 각기 다른 부분에서 다른 종류의 지능을 사용한다. 더 낫거나 못한 지능이 아닌, 다른 지능을 말이다. 다시 말하자면, 아인슈타인은 마이클 조던보다 더 똑똑하거나 덜 똑똑하지 않다. 그보다는, 아인슈타인의 지능은 다른 영역에 적합한 것이다.

사실 다중 지능 이론이 주장하는 것은 각자 다른 사람의 지능에 맞는 교육을 하자는 것이다.

이를 적용하면 시간, 자원, 에너지 등 교육 비용도 절감될 것이다.

지능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두 번째로, 그러나 여전히 중요하게, 가드너는 지능을 능력으로 정의한다. 얼마 전까지 사람들은 지능을 선천적이고 변할 수 없는 부분으로 여겼다. 똑똑하게 태어나거나 그렇지 않은 것으로 여겨졌고, 교육은 이를 변화시킬 수 없었다. 이 생각의 결과로써, 얼마 전까지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무의미하다며 교육하지 않았다.

지능을 능력으로 정의한다는 것은 이를 발전시킬 있는 능력으로 본다는 뜻이다. 가드너는 유전적인 요소를 부정하지 않았다. 그 대신 그는 사람의 환경, 경험, 교육 등으로 “가능성”이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능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인간으로서 우리 모두는 지능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엘리트 운동 선수들은 아무리 타고난 능력이 좋다 해도 훈련없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지 못한다. 이는 수학자, 시인, 또는 감정적인 지능이 높은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하워드 가드너가 제시한 다중 지능 이론에 따르면 우리 모두는 지능을 발전시킬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이는 우리의 능력과 동기로 뒷받침된다.

하워드 가드너: 다중 지능 이론

다중 지능 이론: 8가지 유형의 지능

논리적-수학적 지능

가드너는 지능을 추상적인 관계를 이해할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우리는 이 능력을 논리와 수학 문제를 풀 때 사용한다. 이는 논리적 대뇌 반구의 사고 방식과 우리 사회가 항상 유일한 지능 유형으로 생각해 온 방식과 일치한다 (모르시오, 2004:4).

가드너(1999a)에 따르면 이 지능은 다음을 담당한다.

  • 효과적으로 수를 다룰 수 있는 능력
  • 논리적으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과학적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

이런 사람들은 다음을 즐긴다.

  • 미스터리 해결
  • 수와 복잡한 계산 다루기
  • 숫자 세기
  • 표로 정보 정리하기
  • 컴퓨터 수리하기
  • 난제 생각하기
  • 비디오 게임하기

이런 사람들은 수와 통계를 추정하고, 알아내고, 기억하는 데 뛰어나다 (암스트롱, 2003). 이는 수학자, 과학자, 엔지니어, 논리학자의 지능이다(가드너, 1999a).

언변-언어적 지능

지능은 외국어를 배우고 가르칠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지능이다.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를 포함하기 때문이다(모르시오, 2004).

이 지능은 말하고 쓰는 언어에 대한 특별한 감각과 다양한 영역에서 언어를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언어의 문장법, 발음법, 의미론, 실용적인 사용에 대한 능력(미사여구, 기억력, 해설, 메타언어)을 포함한다(모르시오, 2004:4).

이 유형의 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해설, 교육, 설득에서 매우 자연스러워 보인다. 그럴까? 그들은 언어매우 정확하게 사용하기 때문이다. 암스트롱(2003)에 따르면 그들은 다음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

  • 독서
  • 이야기하기 또는 농담
  • 영화 감상
  • 일기 쓰기
  • 예술 창작
  • 시 집필
  • 외국어 습득
  • 단어 게임하기
  • 연구

따라서, 이는 변호사, 작가, 시인, 교육자, 코미디언, 연설자의 지능이다(가드너, 1999a).

음악적-리듬적 지능

지능은 “음악적인 형태를 받아들일 있는 능력”포함한다(구즈맨 & 카스트로, 2005:185). 이는 모든 종류의 음악과 소리를 쉽게 작곡하고, 해석하고, 변형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뜻한다(가드너, 1999a).

대중 앞에서 기타 연주

이런 사람들은 “자연과 환경으로부터의 리듬, 운율, 음, 음색, 소리에 대한 감각”가지고 있다(구즈맨 & 카스트로, 2005:185). 암스트롱(2003)에 따르면, 이런 사람은 다음을 하며 많은 시간을 보낸다.

  • 노래
  • 음악 감상
  • 악기 연주
  • 콘서트 가기
  • 음악 창작
  • 공부하는 동안 흥얼거리기

정리하자면, 이 지능은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지능이다. 지휘자, 가수, 음향 기사, 음악가, 음악 교육자 등 말이다(구즈만 & 카스트로, 2005).

시각적-공간적 지능

시각적-공간적 지능은 2D와 3D 이미지의 형태를 잡고 구상하는 능력을 아우른다(암스트롱, 2000a). 또한 이는 크거나 작은 공간의 배치를 이해하고, 조절하고,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이다(가드너, 1999a).

가장 높은 지능이 시각적-공간적 지능인 사람들은 단어보다 사진이나 물건을 더 쉽게 기억한다. 그들은 차의 모델명, 자전거, 옷, 머리 모양 등을 알아챈다(암스트롱, 2003).

이런 사람들은 다음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

  • 그림 그리기
  • 낙서
  • 색칠하기
  • 비디오 게임하기
  • 모델 만들기
  • 지도 읽기
  • 착시나 미로 연구하기

이는 건축가, 조종사, 항해사, 체스 선수, 외과의, 조각사의 지능이다(가드너, 1999a).

신체적-운동 감각적 지능

신체적-운동 감각적 지능은 생각을 표현하고, 배우고, 문제해결하고, 활동을 하고, 물건을 만들 신체 전부 또는 부분을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가드너, 1999; 모르시오, 2004).

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신체적 능력을 빠르고 쉽게 배운다. 그들은 움직이는 것과 운동을 좋아한다. 다시 말하면, 학교에서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 쉬는 시간이나 체육 시간인 것이다(암스트롱, 2003).

이 사람들은 우아하게 춤출 수 있고, 연기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표정이나 버릇을 흉내 낼 수 있다(암스트롱, 2003). 이들은 움직이는 동안 생각하며, 움직일 때 더 잘 배운다(암스트롱, 2003).

이 지능은 운동 선수, 발레리나, 연기자, 외과의, 장인, 발명가, 정비사 및 기타 기술 전문가의 지능이다(가드너, 1999).

시골기 외곽을 달리는 여성

대인관계 지능

대인관계 지능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부분에 집중할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이는 다른 사람의 관심, 동기, 관점, 개인적인 이야기, 의도 등을 기억하는 을 말한다. 이는 때때로 다른 사람의 결정, 감정, 행동을 예상하는 것을 포함한다(암스트롱, 2003; 가드너, 1993a; 2006).

높은 대인관계 지능을 타고난 사람들은 대화하고, 그룹이나 짝으로 배우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좋아한다(암스트롱, 2003). 이들은 다른 사람을 돕고 중요한 이유로 인해 자원 봉사자로 일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암스트롱, 2003). 이에 더해 “훌륭한 사회적 갈등 중재자”이기도 하다(구즈맨 & 카스트로, 2005:187).

이 사람들은 언어와 바디 랭귀지를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능하다. 또한 많은 친구들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진정한 연민을 느끼고, 동기를 부여하는 법을 안다(암스트롱, 2003). 따라서 지능은 교육자, 치료사, 상담 전문가, 정치가, 판매원, 종교 지도자의 지능이다(가드너, 2006).

자연주의적 지능

자연주의적 지능은 자연의 형태와 땅의 지리적 특성에 대한 감각으로 정의된다. 이는 도시, 교외, 시골의 특징과 요소를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포함한다(모르시오, 2004).

암스트롱(2003)에 따르면, 이 사람들은 다음을 즐긴다.

  • 캠핑
  • 등산
  • 반려동물 돌보기
  • 사람, 동물, 식물, 주변 물건의 이름을 배우고 분류하기

지능사냥, 낚시, 수확에 기대는 문화에서 가장 중요하다. 이는 자연 과학 및 사회 과학자, 시인, 예술가의 지능이다. 이들은 보편적으로 사소한 점을 잘 알아채며, 직업에서 통찰력을 사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가드너, 1999a).

자연을 즐기는 여성: 다중 지능

실존주의적 지능

당신은 실존주의적 지능 또는 “커다란 질문” 지능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가드너(2006)이것이 진정한 지능인지 확언하지 않았다. 이 지능은 대부분의 기준을 통과하지만, 한 가지가 부족하다. 철학적, 실존주의적 질문을 담당하는 뇌의 특정 부분이 있는지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없다.

지능의 열쇠는 질문의 형태로 생각하고 초월적인 답을 찾는 경향이다. 이 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삶은 왜 존재하는가? 죽음은 왜 존재하는가? 전쟁은 왜 존재하는가? 미래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가드너, 2006)

정신적 지능 또한 실존주의적 지능의 한 부분이다. 정신적 지능은 그 자체로는 지능이라고 여겨지지 않지만, 가드너가 실존주의적 지능에 대해 연구하도록 고무시킨 사람들은 사실 종교적인 문제에 관심이 많았던 매우 정신적인 사람들이었다.

명상에 매우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사람들은 보통 보다 많은 정신적, 마음적 경험을 가지고 있다(가드너, 1999a).

결론을 내리자면,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은 완전한 혁명이었다. 우리가 똑똑하다고 부를 수 있는 사람들의 스펙트럼이 넓어진 것이다. 따라서 매우 매력적인 길이 열리고, 우리 모두가 새로운 것을 생각하게 한다.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독특한 “가능성”가지고 있고, 가능성을 알아보고 발전시킨다면 성공할 있다는 것이다.

다중 지능 이론은 인간을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결국 이는 지능의 전형적인 단일적 개념보다 훨씬 현실적이다.

참고 문헌

가드너, H. (1995). 마음의 틀: 다중 지능 이론. Fontana Press.

라지르, D. (1991a). 아는 것의 일곱 가지 방법: 다중 지능에 대한 교육 (2a ed.). Palatine, IL: Skylight Publis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