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된 신체 이미지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

왜곡된 신체 이미지 자체는 문제 되지 않지만 걱정, 불안, 두려움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왜곡된 신체 이미지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1 7월, 2022

몸은 인생을 여행하는 이동 수단과 마찬가지이므로 외모에 신경을 쓰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왜곡된 신체 이미지 문제는 자칫 평생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며 불편함을 유발할 수도 있다.

신체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는 부담이 될 수 있다. 자신의 이미지를 바꾸는 데 많은 에너지를 소비할 뿐만 아니라 불안하고 두려운 마음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보는 방식

현실을 해석하면서 자신을 포함하는 세계의 기능에 대한 이론을 끊임없이 만들고 업데이트한다. 즉, 자신의 현재 상태, 능력, 꿈, 아이디어, 장단점과 신체 이미지 등에 관한 아이디어를 자주 업데이트한다.

자기 몸에 대한 이미지는 정말 초기 경험, 지인의 의견, 노출된 아름다움의 기준, 그리고 감각으로 얻는 정보에 뿌리를 둔다. 이 모든 정보가 통합되어 신체 이미지를 형성하고 다양한 상황에 직면한다.

왜곡된 신체 이미지 뇌 기능
신체 이미지는 지각, 인지, 감정 및 행동 요소에 의해 형성된다.

신체 이미지 왜곡

머릿속 이미지가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다면 문제다. 신체 이미지 왜곡을 유발하는 두 가지 요인은 결합하면 상상 이상으로 큰 피해를 준다.

우선, 자기 몸에 대한 해석은 아주 정확하지는 않다. 이런 오해를 하는 일이 흔한데 뇌는 현실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지만 항상 사실과 완벽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감각은 거울에 비치는 모습과 고유 수용 감각을 포함한 신체 자료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해석은 특정 정보가 다른 정보보다 우선하여 불균형한 이미지를 만든다.

두 번째 요소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의 필요성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중립적인 정보는 피하고 좋고 나쁨의 척도로 정보를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스스로 구축한 신체 이미지는 절대적인 정보가 아니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주로 비상대적으로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를 받는다.

뇌는 긍정적인 경험보다 부정적인 경험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한 번의 경험으로 자기 몸을 ‘나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왜곡된 신체 이미지 결과

이 두 가지 요인은 자신이 형성하는 신체 이미지가 현실과 일치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왜곡되어 정신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관련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자신이 가장 싫어하는 신체 부위를 타인이 보고 있다는 지속적이고 강렬한 감정
  • 자신의 결점을 숨기기 위해 정신적 자원을 포함하여 너무 많은 자원을 투자
  • 계속해서 남과 비교하기 때문에 비판에 귀를 기울이고 칭찬을 무시하는 경향

왜곡된 신체 이미지 대처법

왜곡된 신체 이미지를 치료하려면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인지

자기 태도의 인지적 부분은 아마도 가장 먼저 다루기 쉬운 부분일 것이다. 자기 신체에 대한 인식이 100% 실제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와 감각이 인지한 이미지와 스스로 형성한 이미지는 다를 수 있다. 사고의 오류와 상대성을 받아들이는 것은 깊은 안도감을 주고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인지 영역에서는 단일된 미의 기준이 없으며 진정으로 올바른 것은 자기 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임을 이해하면서 유해한 가치 판단을 해체할 수 있다.

반성과 명상을 통해 신체 이미지의 왜곡으로 이어지는 잠재된 생각을 발견하고 점진적으로 해체할 수 있다. 뇌의 정보 처리 방식을 막을 수는 없지만 정보를 인식하고 더 건강한 인지 체계를 구축할 수는 있다.

감정

감정적 영역은 종종 의식적인 통제를 벗어나기 때문에 더 어렵다. 자신이 느끼는 방식을 직접 통제할 수 없지만 감정은 통제 가능하다. 또한 자기 외모로 인한 불안과 불편함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볼 때 어떻게 생각하는지 통제할 수 없지만 스스로를 받아들이고 자기 몸에 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아이디어는 타인의 의견보다는 자기 수용과 같은 호의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개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만나는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몸도 변할 수 있지만 자신을 수용하는 일은 변함이 없어야 감정의 기반이 더 강해질 수 있다.

왜곡된 신체 이미지 자기 이해
자기 몸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기분이 좋아진다.

왜곡된 신체 이미지 대처법: 수행

마지막으로 왜곡된 신체 이미지 대처는 앞의 두 요인에 크게 의존한다. 인지 체계를 바꾸지 않고 건강한 감정적 기반을 구축하지 않으면 오히려 불안을 증가시킬 수 있다. 반대로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면 생산적이고 재미있을 수도 있다.

일단 자신을 받아들이고 나면 몸을 돌보기 위한 행동을 시작할 수 있다. 운동, 식단 관리, 마음에 드는 옷 고르기 등 모든 것이 불안하지 않고 자존감을 높이는 동시에 신체 이미지를 향상시킨다.

사회의 터무니없는 미적 기준과 남을 기쁘게 하려는 욕망을 버리면 운동 같은 활동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기분이 좋아지며 건강까지 개선할 수 있다.

신체 이미지 왜곡은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다. 혼자서는 더 이상 적절한 대처 전략을 구현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지점에 도달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소셜 네트워크 속 가짜 정체성 만들기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소셜 네트워크 속 가짜 정체성 만들기

소셜 네트워크에서 의견을 내고 물건을 공유하는 등의 행위는 다른 사람들과의 연계를 확립하는 다른 방법일 뿐이다. 만약 우리가 소셜 네트워크에 너무 몰두하게 된다면 결국 자신의 정체성을 왜곡하고 더 깊은 우정을 쌓고 진정한 자신을 표현하는 귀중한 기회를 놓치게 될 ...



  • Baños, M. & Perpiñá, C. (1990). Distorsión de la imagen corporal: un estudio en adolescentes. Anales de Psicología.
  • Estévez, M. (2012). Relación entre la insatisfacción con la imagen corporal, autoestima, autoconcepto físico y la composición corporal en el alumnado de segundo ciclo de educación secundaria de la ciudad de Alicante. Universidad de Granada.
  • Sepúlveda, A. Botella, J. & León, J. (2001). La alteración de la imagen corporal en los trastornos de la
    alimentación: un meta-análisis. Psicothema.
  • Vaquero-Cristóbal, R., Alacid, F., Muyor, J. M., & López-Miñarro, P. Á. (2013). Imagen corporal: revisión bibliográfica. Nutrición hospitalaria28(1), 2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