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의 성공

2019-02-22

모두가 직장에서 성공하고 싶어한다. 그런데 성공이란 무엇인가? 어떤 이에게는 성공은 자신이 열정적인 것에 헌신하는 것이다. 다른 이들에게는, 성공은 현실적인 목표를 이루고 그 과정에서 성장함을 뜻한다. 하지만, 정의가 무엇이든, 직장에서의 성공 비결에 대한 기본적인 명언들이 있다.

이 명언들을 따르는 일은 만족을 주는 직장 생활을 향한 첫걸음이다. 목표가 성공이긴 하지만, 삶의 다른 분야를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 친구 개인적 성장도 필수이다.

삶의 한 분야가 약하면 균형이 무너지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모두가 학수고대하던 행복이 사라진다. 그래서 이 글에서 직장에서의 성공 비결에 집중하긴 하지만, 직장이 삶의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즐기는 무언가를 한다

좋아하지도 않은 일을 하느라고 피곤한가? 돈도 적고 중요한 일도 아니고 가치 있는지도 모르겠고, 이런 불평을 하면서 나날을 보내고 있는가? 할 의욕도 안 생기고 재미도 없다면, 왜 그 일을 하고 있는가?

“우물이 왜 물을 주지 않느냐고 묻지 마라. 대신에 물이 없는 우물에서 왜 물을 길으려고 하는지 스스로에게 먼저 물어보라.”

-익명-

진실로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정도 없고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함으로써, 직업적 성공을 하려고 애를 먹는다. 성장하고 직장에서의 도전에 응하려는 의도와 희망을 품고 매일 아침 일어나야 한다. 고문받으려고 직장으로 향하는 것처럼은 분명히 아니다.

많은 사람이 일하러 나가야 한다는 불평을 하면서 하루를 시작한다. 상황이 변하지 않은 이유는 안정된 월급에 매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니면, 자신이 진실로 원하는 것을 하기에는 능력이 안 될까 봐 두려운 것이거나.

이런 두려움과 불안은 성공과 양립할 수가 없다. 즐기는 것을 함으로써 자연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있다. 인내 욕망 동기 그리고 책임감이다. 이것들은 직장에서 성공하는 데 필수 요소들이다. 노력하고 변화하고 추구하고 배워야 한다. 하지만 순종은 아니다.

기술을 배우고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감을 키운다

꿈의 직장을 원한다면,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 그런데, 노력이 결실을 맺으려면, 기술이 있어야 하고 많은 정보를 가져야 한다. 뭘 좋아하고 싫어하는지에 대한 단서만 가지고는 안된다.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계속 전진할 수 있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배우는 것을 멈추지는 말아야 하고, 또한 기술에 관한 한 세상은 아주 빨리 전진하고 있다.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무궁무진하고 그것도 무료이거나 그리 비싸지 않다. 구체적인 스케줄에 맞출 수 있는 재미있는 코스들이 많이 나와 있다. 시간을 적절히 활용하기만 하면 된다.

문제를 도전으로 본다

직장에서의 성공 비결 중에는 문제를 도전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갈망하는 직장을 찾을 때에는 아마도 문이 닫혀있는 경우가 흔할 것이다. 하지만 그게 항복할 변명이 되지는 않는다.

인내하고 준비하고 실수로부터 배운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실수는 코스나 훈련 과정에서 제공되지 않는 경험을 주는 교훈이다.

“성공을 축하하는 것도 좋지만, 실패의 교훈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빌 게이츠-

문제를 도전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문이 닫혀 있으면, 계속 주시를 한다.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좋은 피드백이 나오지 않으면 그 일을 계속 한다. 멈추지 말고. 성공은 인내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 세상 누구도 차질 한 번 없이 그리고 거절 한 번 당해보지 않고 성공한 경우는 없다.

변화를 거부하지 않는다

변화는 보통 안전지대 밖으로 발을 내딛게 강요하기 때문에 우리를 불편하게 만든다. 변화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이다. 많은 경우에 변화는 그 시점까지 하던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새로운 기술이 비즈니스에 통합이 되었다고 생각해보자. 사람들은 훈련을 받고, 그 새로운 기술에 익숙해지려는 노력을 했다.

아주 어려울 수도 있지만 해냈다. 이것은 다른 대안이 없을 때 일어난다. 변화는 본질적으로 새로움을 의미한다.

팀워크의 중요성

팀워크를 생각할 때는, 보통 동일한 사람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들의 그룹을 상상한다. 하지만, 팀워크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상사로서의 팀워크: 상사는 직원들과 함게 그룹의 일부분을 형성한다. 그가 이끌고는 있지만, 공통의 목표를 향해 일하는 사람들 그룹의 일부분을 형성한다.

동료로서의 팀워크: 모든 동료는 공통의 목표가 있고 각자는 다른 지식을 제공하고 다른 책임을 가진다.

스스로를 돌보는 것을 망각해서는 안된다

이 두 유형의 중요한 점은 모두가 공통의 목표를 위하여 전진한다는 것이다. 좋은 소통 스트레스 적절한 관리 그리고 개인과 그룹 책임 분담 등이 팀워크의 필수 요소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성공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상사는 직원들에게 개입해야 한다. 상사는 그 과정의 중추적인 부분이기 때문이다.

비슷하게 직원들은 동료처럼 행동해야 한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서로 동기를 주고 소통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직장에서의 성공 때문에 스스로를 버려서는 안된다

위의 팁들이 직장 그 자체 혹은 동료 관계를 향한 조언이지만, 한 가지 근본적인 측면, 즉 자기 자신을 망각해서는 안된다.

직장에서의 성공 때문에 자신을 돌보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그 말은 운동하고 잘 먹고 잠 잘 자고 자유 시간 즐기고 휴식하고…앞에서 언급했듯이, 삶의 다른 중요한 분야에 시간을 쓰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가족, 친구 취미가 중요하니까.

“성공한다는 것은 삶의 여러 분야에서 성공 스토리의 균형을 맞추는 걸 의미한다. 가정사는 폐허가 되었는데 직장에서 성공한다면 성공이라고 할 수는 없다.”

-Zig Ziglar-

가정 돌보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위에서 말한 것을 실천하면 직장에서의 성공을 맛볼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다음의 질문을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왜 그리고 무엇 때문에? 아직 답을 할 수 없어도, 괜찮다.

계속 찾고 노력을 해야 한다. 그리고 공자의 다음 명언을 기억하자. “좋아하는 직업을 선택하라. 그러면 평생 단 하루도 일을 안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