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 경제에 적응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06 5월, 2020
긱(Gig) 경제가 확대되고 있다. 잘 관리되면 적절한 작업 형식을 나타낸다. 그러나 잘못 취급하면 업무가 불안정해지고 노동권이 상실될 수 있다.
 

세상은 많이 변했다. 삶의 많은 측면에서 일어나는 변형은 거기에 동화되는 우리의 능력보다 훨씬 더 빠르다. 가장 당혹스러운 변화 중 하나는 바로 “긱 경제(Gig Economy: 임시직 경제)”다.

긱 경제는 새로운 작업 방식으로, 주요 특징은 회사에서 단기 계약직을 반복적으로 고용하는 것이다.

긱 경제는 안정적이고 지속성이 강한 직업을 찾기 어렵게 만들었다. 물론 그런 조건에서는 업무와 관련된 불확실성이 많기 때문에 개별적인 중장기적인 인생 프로젝트를 내놓기는 상당히 어렵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긱 경제는 고용 불안의 가장 큰 형태 중 하나이다.

솔직히 말해 그렇게 생각할 근거가 충분히 있다.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대부분의 고용주가 가까운 미래에 따라가게 될 경기 회복이 멈출 수 없는 역동적인 경제라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긱 경제는 중요한 프로젝트에 편승하도록 강요하는 돌이킬 수 없는 변화다. 이 사람들도 또한 옳다.

긱 경제란 무엇인가?

긱 경제

긱 경제 모델은 고용주들에게 매우 이상적이다. 우선 근로자들의 사회보장비를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 게다가, 이 새로운 양식은 공급과 수요의 법칙에 엄격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하고 노동 관련 입법에 의해 부과되는 각종 의무에 대해서는 반응할 필요가 없게 한다.

 

그러나 근로자들에게는 그 그림이 사뭇 다르다. 어떤 경우에는 긱 경제는 노동자들에게 더 많은 독립성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조건이 될 수 있다. 

근로자들이 하는 산발적인 일자리에 대해 공평하게 보수를 받는 한 긱 경제는 좋은 측면이 있다. 그러나 그와는 달리 직원의 업무와 수입을 떨어뜨리는 방법이 될 것이다.

오늘날, 일은 상품이다. 노동력은 시장에서 사고 팔린다. 이것은 기술과 함께 와서 많은 직원을 놀라게 한 양식에 대해 언급한다.

많은 사람이 여전히 이 주제에 관해 토론하고 있다.

긱 경제 - 자전거를 타고 전화하는 남자

위험에 처한 노동권

대부분의 사람은 실업자나 파산하는 것보다는 비록 적지만 어떤 종류의 수입을 가지는 것이 더 낫기 때문에 긱 경제를 시도하기로 했다.

하지만, 몇몇 기관들은 이 새로운 모델의 위험에 대해 사람들에게 경고하기 시작했다.

국제노동기구(ILO)는 이 점에 대해 정말 신경을 써왔다. 이 모델의 주된 위험은 구세대에 의해 정복된 노동권의 점진적인 상실로 이어진다는 것을 지적한다.

그뿐만 아니라, 노동자들이 불확실성에 압도당했다고 느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는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여기서 주요 쟁점은 이미 긱 경제가 커다란 직업의 원천이 되었다는 것이다. 만약 긱 경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훨씬 더 많은 실업이 있을 것이다. 결국 긱 경제는 노동자의 삶에서 가장 위험한 형태의 불안이 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는 해결이 없는 역설일 뿐이다.

긱 경제 - 노트북을 사용하는 여자

새로운 모델 적용과 긱 경제

세계의 기술적 발전과 새로운 금융 역학으로, 우리는 과거에 사람들이 따라왔던 노동 모델로 되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이제 고용을 창출하기 위해서 기업가들은 직원들에게 일정한 보안을 제공할 시장이 필요하다.

많은 경우에, 기업들은 특정한 틈새에서 일하는 것을 멈추고 그 대신에 노동계의 불확실성을 심화시키는 단기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렇다고 기업과 기업의 진보가 직원들의 근무 여건을 떨어뜨리는 데 바탕을 두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최근의 기술적 진보를 고려한다면 기업과 직원 모두에게 적응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은 명백하다. 게다가, 회사의 측면에서는 법률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근로자는 다음과 같은 측면을 고려하여 적극적인 적응을 촉진해야 한다.

  • 일이 산발적일수록 보수가 높아야 한다. 만약 근로자들이 이 기준을 고수한다면, 고용주들은 아마도 자신들의 계획을 재조정하고 이 변수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 직업당 최저 임금을 설정해야 한다. 모든 근로자는 작업에 필요한 상황과 자원을 고려하면서 시간 단위당 최소 작업량을 계산해야 한다. 이 아이디어에 따르면 해당 임금 이하의 것은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 자기 관리. 이 양상에서 일하는 ‘건기’의 경우 사회적 보안 항목과 저축 포함한 비용, 계획해야 한다. 이 모델에서, 좋은 돈의 관리는 기본이다.

유연하고 개방적이면서도, 경계를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긱 경제의 시작을 간신히 보고 있을 뿐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런 의미에서 모든 근로자는 이를 분석하고 역동성을 활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 Pérez Díaz, A. M. La transformación del mercado laboral y sus efectos en el trabajo: Contratación de empleo atípica y economía de las plataformas en Españ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