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뇌의 진화적 이점

28 10월, 2020
사회적 뇌는 인간이 환경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주요 자원 중 하나이다. 그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 수 있게 해주고, 무엇보다도 보호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

신경과학자들은 사회적 뇌의 개념을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선천적인 인간의 능력을 언급하기 위해 사용한다. 일부 뇌 회로가 자각과 공감의 발달에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원들은 뇌의 몇 가지 영역이 사회적 관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얼굴을 외울 수 있는 방추상회가 있다.

거울 뉴런은 모방을 가능하게 하고 폰 이코노 뉴런(VEN)은 갈등 상황에서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을 준다.

사회적 뇌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언어를 창조하고 사용하는 능력이다. 이것은 인류 진화의 결정적인 요인이 되어 왔고 사회화의 필요성과 직결되어 있다.

사회적 뇌는 거울 뉴런과 정신 이론의 두 가지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대단한 발견과 개선은 변함없이 많은 마음의 협력이 필요하다. 그 길을 밝힌 것에 공로를 인정받을 수도 있지만, 이후의 전개 상황을 보면 그 공로가 나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 덕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사회적 뇌와 거울 뉴런

사회적 뇌와 거울 뉴런

거울 뉴런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감정 표현을 관찰할 때 활성화되는 특별한 형태의 뉴런이다.

즉, 누군가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을 보면 마치 자신이 하는 것과 같다. 어떻게 해서든 인간은 주위 사람들의 느낌과 감정에 영향을 받는다.

거울 뉴런은 주로 움직임과 촉각과 관련된 부위인 전두엽에 위치한다. 또한, 두정엽에서 발견되는데, 두정엽은 신체 이미지와 감각으로부터 얻는 정보를 책임진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섬과 대상 피질에는 거울 뉴런이 있는데, 둘 다 감정 및 고통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거울 뉴런은 과학자들이 말하는 소위 ‘사회적 전염’에 책임이 있는데, 이것은 사회적 뇌의 근본적인 메커니즘 중 하나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회적 전염은 개인이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한 사람에게서 다음 사람에게 자동적인 메커니즘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다.

사회적 전염의 결과로, 당신은 결국 즉각적인 환경에서 인식하는 것을 모방하게 된다.

사회적 뇌의 정신 이론

사회적 뇌를 형성하는 또 다른 중요한 시스템은 정신 이론이다. 이것은 의도나 생각을 자신과 타인에게 귀속시키는 능력이다.

이 기능은 신체 언어를 통해 자신의 정신 상태와 타인의 정신 상태를 되돌아볼 수 있게 해준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느낌, 감정, 신념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한다. 또한, 그것은 당신이 특정한 사건에 대한 당신의 행동과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당신이 고의로 하는 일이 아니다. 직관적인 행동이다.

거울 뉴런과 정신 이론은 사회적 뇌의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이며 가장 완전한 결과물인 공감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감정이입이 자신의 조건에 따라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즉,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다.

누구나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잠재력을 타고났지만, 모두가 공감 능력을 달성하는 것은 아니다. “정상적인” 조건에서는 모든 인간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그러나, 개인의 경험과 양육(그리고 그에 따른 부적응적인 행동과 편견)은 확실히 무능력한 행동을 조장할 수 있다.

협력은 지적인 행위다

사회적 뇌의 진화적 이점: 협력은 지적인 행위다

인간이 사교성을 갖출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다는 사실은 우연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은 인류 진화의 결정적인 요인이 되어 왔다. 언어는 이 진화의 가장 잘 발달한 산물 중 하나이다. 그것의 기능은 결국 자기 생각과 감정을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과 연결하는 것이다.

물리적으로 말하면 인간은 우월한 생물이 아니다. 우리는 다른 많은 생명체보다 훨씬 약하고 서투르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의 감각은 다른 종에 비해 둔하고 느리다.

인간이 그러한 적대적인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유일한 방법은 두뇌 능력이다. 결국 우리의 뇌는 우리의 사회적 본성으로 인해 발전할 수 있었다.

비록 우리의 현재 개인주의적이고 공리주의적인 태도가 그것을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원시 인류에 진실이었던 것은 오늘날 우리에게 계속 진실이다.

일상생활과 인간의 역사는 협력이 문제를 극복하고 종족으로서 진화하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거듭 증명한다. 자연은, 사회적 두뇌의 형태로, 우리가 협력하도록 한다.

Valdizán, J. R. (2008). Funciones cognitivas y redes neuronales del cerebro social. Revista de neurología, 46(Supl 1), 6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