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뉴런과 공감: 신비한 연결 메커니즘

04 10월, 2018

거울 뉴런과 공감은 모든 신경 과학에서 가장 매력적인 과정 중 하나이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감정적인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이는 또한 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사용하는 메커니즘은 우리의 일상적인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잠시 동안 극장에 앉아 있다고 상상해보자. 정확한 신체 움직임과 제스처를 연기하는 배우 그룹을 살펴보자. 각 단어를 완벽하게 부르며, 끝없는 감정을 반영한다.

감정 이입을 통해 감정의 범위를 경험할 수 있는 생물학적 기초가 없다면, 그 감정의 연극은 의미가 없다. 공감 없이는 삶의 ‘연극’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우리는 심지어 언어를 개발할 수 없었던 인류의 문명 아닌 문명을 겪게 될 것이다.

거울 뉴런과 공감은 인간의 신경 과학, 심리학, 인류학, 교육학 및 예술에 계속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우리는 수십 년 동안, 인간 내면의 구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이해하기를 위한 연구를 시도했다. 그리고 우리는 아직 인간의 내면에 대해 완전히 알지는 못한다.

거울 뉴런과 공감: 신비한 연결 메커니즘

거울 뉴런과 공감, 신경과학의 가장 위대한 발견

많은 과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은 거울 뉴런이 심리학 분야에서 DNA의 발견이 생물학을 위한 발견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 정도로 큰 발견이라고 말했다.

거울 뉴런과 공감에 대해 더 많이 알면, 우리가 서로를 조금 더 잘 알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그러나 이 과정이 독점적으로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는 섣부른 실수를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

오늘날 우리가 하는 일은 모든 능력을 모으는 무수한 프로세스의 결과이다. 인간의 공감은 우리의 사회적, 문화적 진화를 촉진시켰지만, 그것만이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니었다.

신경과학의 영역에 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수수께끼가 많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성들이 남성보다 더 많은 거울 뉴런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20% 가량이 거울 뉴런이다.

또한,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기능 장애가 있는 거울 뉴런 세포를 가지고 있다는 주장에 대한 결정적인 연구도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그들이 절대적으로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공감하지 못한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

사실 정말로 문제인 것은 인지에 관한 것이다. 특히, 정보를 추론하고, 상징적인 분석을하고, 자극과 일치하는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마음의 이론’에 있다.

이 과정을 조금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밝혀진, 거울 뉴런과 공감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살펴 보고자 한다.

거울 뉴런과 공감: 신비한 연결 메커니즘

우리의 움직임, 거울 뉴런 그리고 공감의 관계

위의 주제에 관한 데이터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우리의 행동, 몸짓, 자세가 합쳐지지 않으면 공감은 결코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것과는 반대로 거울 뉴런은 특정한 유형의 뉴런이 아니다. 그들은 운동과 관련된 피라미드 시스템의 세포이다.

그러나 거울 뉴런은 우리의 운동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할 때 활성화되기 때문에, 독특한 신경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이탈리아의 신경 생리학자이자 파르마 대학교의 교수인 자코모 리촐라티 박사가 발견한 것이다. 1990년대에 그는 유인원의 운동성 운동을 조사하고 있었다.

그는 동일하거나, 다른 종의 다른 구성원이 하는 일에 반응하는 일련의 연결 구조가 어떻게 있는지를 보는 것이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피라미드 뉴런, 또는 거울 뉴런의 네트워크는 하부 전두엽과 하두정 피질에 위치하고 있다. 그것은 인간뿐만 아니라 많은 종에서 발견되는 현상이다. 또한 개와 고양이와 같은 포유류 동물들도 서로 그리고 우리와 ‘공감할’ 수 있다.

거울 뉴런과 진화와의 관계

앞에서, 거울 뉴런과 공감은 우리가 진화하도록 의식을 밝혀주는 마법의 스위치와는 다르다는 것을 지적했다.

실제로 그것은 우리의 상징적인 의식을 발전시키는, 손과 눈의 협동과 같은 무한한 불가사의의 연속이었다. 또한 목과 두개골의 구조에서 질적인 도약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모든 놀라운 과정 중에는, 거울 뉴런에 의해 수행되는 과정이 존재한다. 들은 특정한 제스처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있는 능력에서 발생한다. 의미와 단어의 집합과 관련 짓는 것. 이런 식으로, 거울 뉴런은 그룹의 사회적 응집력을 촉진시켰다.

거울 뉴런과 공감: 신비한 연결 메커니즘

감정 이입, 인간관계에서 필수적인 인지 과정

거울 뉴런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과 공감할 수 있게 해준다. 그들은 우리를 연결하고, 또 우리를 연결시키는 다리이다.  세 가지의 매우 기본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게 한다.

  • 우리 앞에 있는 사람이 느끼거나, 경험하는 것을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 (인지 구성 요소)
  • 그 사람이 느끼는 것, 바로 ‘감정’ (감정적인 구성 요소)
  • 마지막으로, 여기에 더 정교하고 민감한 반응이 필요하다. 우리는 자비로 반응할 수 있다. 이것은 그룹에서 앞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는 사회적 행동을 형성한다.

반면에, 예일대의 폴 블룸 심리학자가 제안한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있다. 그의 기사 중 많은 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다. 그는 공감이 현재 우리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말한다. 이 현저한 진술 뒤에는 명백한 현실이 숨겨져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것을 느끼고, 보고, 감지할 수 있는 지점에 도달했다. TV에서도… 그러나 우리는 공감이란 것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우리는 여전히 열정이 잃어버린 상태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정상화했다. 우리는 자신의 작은 세계에 너무 몰입되어 우리가 거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싱어 교수는 우리가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이타주의자’가 되기를 강조하고 있다.

거울 뉴런과 공감은 뇌의 표준 프로그래밍을 구성하고 있다. 그것은 마치 컴퓨터의 운영 체제와 같다. 컴퓨터와 함께 제공되는 이것의 잠재적인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거울 뉴런과 공감: 신비한 연결 메커니즘

거울의 뉴런과 감정 이입 – 어떻게 실제로 적용할 수 있을까?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보면서, 우리의 편견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실제로, 우리 자신을 단지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것을 느끼는 것”으로 제한하는 것은 좋은 목적이 아니다.

우리는 자신의 것을 유지하면서, 상대방의 현실을 파악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효과적으로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다.

결국 행동에 동반하지 않는 느낌은 쓸모가 없다. 따라서, 우리가 생물의 한 종으로서 이 시점에 도달했다면  정확하게는 우리가 능동적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고독보다는 집단으로서 더 나아갈 것임을 이해함으로서, 사회 집단의 각 구성원을 돌보는 방식으로 진화했기 때문이다.

거울의 뉴런과 공감의 진정한 목적을 기억하자. 우리의 사교성, 물질, 환경과의 연결을 장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