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 자기불일치의 원인

09 3월, 2020
많은 길은 우울증으로 이어진다. 오늘 우리는 가장 독특한 것 중 하나를 공부할 것이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전투를 벌이고 있다. 일, 가족, 인간관계… 매일매일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운 도전이다. 그러나 우울증을 마비시키는 싸움은 종종 자신과 싸우는 싸움이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자신을 볼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증상의 영향을 증폭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코팔라-시블리(Kopala-Sibley) 박사가 발표한 보고서는 우울할 때는 증상에만 집중하지 말고 자신에 대한 감정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제안한다.

후자가 우울증의 근본 원인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우울증의 단순한 증상보다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이 연구의 결론은 히긴스(Higgins)의 자기불일치 이론을 뒷받침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자아는 실제, 이상 그리고 ‘의무’의 세 가지 영역을 가지고 있다.

코팔라-시블리의 연구는 실제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 사이에 불일치가 있을 때 우울증이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 자기 불일치의 원인은 무엇인가?

많은 변수에 근거하여 자아 개념을 형성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하나의 실체라고 믿는 경향이 있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당신을 정의하는 자아가 있고, 실제로 존재하는 자, 즉 실제의 자아가 있다.

그러나, 당신이 되고 싶은 자아, 또는 이상적인 자아와 같은 평행한 자아도 있다. 또한, 책임감 있는 자아가 있거나, 히긴스가 말한 것처럼, “의무”도 있다. 이것은 당신이 받아들이는 관습과 사회적 역할에 근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자아이다.

예를 들어, 당신은 유능하고 총명하며 열심히 일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의 일이 그러한 특징들을 표현하지 못하면, 충돌이 일어날 것이다.

이 경우 실제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 사이의 불일치는 우울증을 발전시킬 수 있는 비옥한 토대를 제공한다.

실제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 사이의 인식된 거리에 의존하는 또 다른 것은 자존감이다. 그것은 당신의 심리적인 행복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자존감이 낮으면 우울증에 더 취약하다. 연구에 따르면,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뇌의 부분에서 낮은 수준의 회색 물질이 있다고 한다.

우울증과 내면의 대화를 가진 사람들

당신의 실제적이고 이상적인 자아는 당신 자신에 대해 말하는 이야기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기초하여 서로 관련이 있다.

둘 사이에 큰 차이가 없을 때 자존감은 더 높아진다. 우울증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아마도 자신의 실제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 사이의 현저한 불일치를 다루고 있을 것이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내적 대화는 종종 그들의 실제적 자아가 이상적인 자아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고 믿게 만든다.

거리를 없애고 싶다면 내면의 변화를 시도할 수 있다. 이상적 자아에 가까워지기 위해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은 좋은 출발이다.

마음 챙김

만약 당신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마음 챙김을 실천하는 것은 또 다른 훌륭한 전략이다.

마음 챙김은 실제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 사이의 간격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마음 챙김의 이점은 자신의 생각을 판단하지 않고 관찰하는 것을 배운다는 것이다. 판단을 내리는 것은 우울증 증상을 크게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점진적인 자기 수용은 실제적이고 이상적인 자신을 더욱더 가깝게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이다.

실제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를 맞추는 것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 실제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를 맞추는 것

여기서 목표는 완벽하지 않다. 그 대신 개선의 여지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스스로 온화하고 친절하게 대하면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 없는 것을 없애는 데 훨씬 더 도움이 되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부정적인 감정 상태는 종종 당신의 실제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 사이의 거리를 더 악화시키며, 그것은 당신을 더욱 우울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을 실천하는 것은 자신의 기대와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좌절감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울증은 당신의 내적 불일치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각심이다. 그것들을 식별해서 작업해야 한다는 신호다. 정신 건강과 행복은 스스로에게 중요하다.

Bak W. (2014). Self-Standards and Self-Discrepancies. A Structural Model of Self-Knowledge. Current psychology (New Brunswick, N.J.), 33(2), 155–173. doi:10.1007/s12144-013-9203-4

Kopala‐Sibley, Daniel; Zuroff, David C. (2019) The self and depression: Four psychological theories and their potential neural correlates.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doi: 10.1111/jopy.12456.

Pillay, Srini (2019) How Does Your “Sense of Self” Relate to Depression? New research explains why self congruence matters. Psychology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