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 2018-12-20

어떻게 절망을 정의할 수 있을까? 절망을 희망이 없고 내면의 공허함을 느끼며 아무것도 남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당신이 사막에 있고 모든 노력이 헛수고인 것처럼 느껴진다.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힘이 없다는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절망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이런 느낌이 우리를 침해하고 의심이 들 때, 왜 우리는 계속해서 노력해야 할까? 왜 매일 계속 일어나고 있을까? 이런 감정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일할 수 없다고 느낀다.

그들은 하루를 지내거나 그들의 의무를 다할 수 없다. 아마도 가장 좋은 해결책은 포기하고 고통을 멈추는 것일 것이다.

절망은 우리의 눈을 가리고 우리의 힘과 욕구를 빼앗아 가기 때문에, 이 절망은 우리의 최악의 적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벽 너머에 빛을 차단해 보지 못하게 한다.

절망은 실제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 귀에 속삭인다. 더 나아질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모든 것이 끝났으며 우리는 이런 식으로 살아가기 위해 스스로 포기해야 한다.

이 관점에서, 우리는 어떻게 절망을 대처할 수 있을까?

절망은 인내심으로 싸워야 한다. 약간의 일, 작은 걸음, 작은 성취, 하지만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를 구덩이에서 벗어나게 도와주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계속 싸워야 할 멋진 것들이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게 한다.

절망, 우리 자신의 최악의 적

절망이 우리를 덮쳤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이 절망과 함께 하는 것이다. 들어오긴 했지만, 거기에서 해결책은 가능한 한 빨리 절망에 저항하기 위해 노력하고 현명하게 하는 것이다.

절망은 현명하여, 우리의 두려움을 알고 공격하며 먹이로 삼는다. 그래서 우리가 두려움을 다스리는 법을 배운다면, 절망은 먹을 것이 없어 결국엔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감정적인 관리 도구는 우리가 절망에 대처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많은 종류의 도구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고의 순환을 막을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우리를 사회적, 지적으로 전략 선택에 능숙하게 만든다.

어쩌면 우리는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 이상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

우리가 어둠 속에 있을 때, 반대편의 빛을 보기가 어렵다. 하지만, 스위치를 켤 수 있다면 우리 자신이 매우 강력한 광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절망은 항상 자신의 마음가짐을 정리하는 것에 헌신하는 기질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도망친다.

“희망에 차 있는 길은 절망으로 지어진 길보다 여행자에게 더 즐겁다, 비록 둘 다 같은 목적지로 인도할지라도.”

-메리언 짐머 브래들리-

절망에 01

절망에 맞설 수 있는 최고의 무기는 살겠다는 의지이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동안 당신은 어려운 상황을 겪어왔고 그것들을 극복해냈다. 당신은 매우 귀중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당신은 스스로를 믿어야 한다. 잊지 말자.

우리의 마음은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작용하지만,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감정을 가지게 된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실제로 우리가 믿거나 또는 우리가 믿고자 하는 것보다 더 많다.

과거에 우리는 매우 어려운 상황을 겪어왔지만 그것들을 극복했다. 게다가, 그 절망들 때문에 우리는 지금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드는 자원들이 있다. 우리는 계속 살 기회가 있다.

더 먼 미래를 위해, 우리는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꿈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다.

꿈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다

단순하고 따르기 쉬운 이 접근법은, 또한 우리의 두려움과 행운이 우리에게 등을 돌린 시기 때문에 유지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삶과 꿈에 대한 의지를 가지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우리는 자신이 좋은 동료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에나 어려운 시기일 때에도, 우리 곁을 떠나지 않은 사람들을 떠올린다.

만약 그들이 우리를 믿는다면, 우리도 우리 스스로 기회를 주는 것이 어떨까?

다른 말로 하면 절망은 항상 환상이다. 불가능은 우리가 출구를 찾는 것을 돕는 어떤 대안도 보지 못하는 곳이다.

하지만, 우리가 두려움에 용감하게 대면하고 불안감에 앞서 자신감을 가지면 달아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