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노레 드 발자크의 최고의 인용문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극작가인 오노레 드 발자크(Honoré de Balzac)의 최고의 인용구를 고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의 거의 모든 대가사 단지 몇 개만 고르는 것을 어렵게 만들 정도로 아름답고 지혜롭기 때문이다. 오늘 글에서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소설가 중 한 명인 오노레 드 발자크의 인용문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발자크의 인용문에서 가장 흥미로운 측면 중 하나는 인간의 상태를 시각화하는 현실성과 날카로움이다. 발자크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행동에 대한 깊은 관찰자였다.
그리고 이는 그의 작품에 반영되어 있다.
이 위대한 소설가의 작품에서 또 다른 주목할 점은 인간의 복잡성에 대한 존경심이다. 그의 사상과 성격은 결코 일차원적이거나 단순하지 않다.
그는 개개인에게서 작용하고 있는 모순된 힘들을 이해하는 자신의 장점을 이용하여, 인간의 위대함과 비참함을 동시에 부각하는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아래에는 발자크의 가장 두드러진 인용구를 소개하겠다.
“모든 행복은 용기와 일에 달려 있소. 나는 여러 번의 비참함을 겪었지만, 에너지와 무엇보다도 희망으로 그 모든 것을 헤쳐나갔소.”
-오노레 드 발자크-
세 가지 심오한 오노레 드 발자크의 인용
“잊어버리는 것은 강하고 창조적인 삶의 비결이다.”
이 인용문은 기억력이 정체성의 구축에 확실한 역할을 하는 것처럼 망각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발자크의 또 다른 인용구는 “큰 의지력 없이는 위대한 재능은 없다“고 한다. 발자크의 노력의 완벽한 예다.
그는 매일 최대 15시간 동안 일했고 수백 밤을 잠을 자지 않고 보냈다. 그래서 그의 위대한 작품 인간 희극(The Human Comedy)은 기념비적이면서도 영원하다.
그의 또 다른 인용구는 다음과 같다. “인간이 자신의 힘을 의심할 때, 그 의심의 힘은 강해진다“. 이것은 위대한 진리를 담고 있는 말장난이다. 바로 불안은 스스로 키워진다는 것이다.
사상가 오노레 드 발자크
발자크는 삶과 그 의미에 많은 것을 반영했다. 또한 가치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이러한 생각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최악의 불행은 절대 일어나지 않으며, 대부분의 불행은 기대 속에 있다.” 간단히 말해서, 자신에게 닥칠지도 모르는 나쁜 것들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쓸모가 없다.
발자크의 인용구에서 반복되는 주제 중 하나는 욕설과 열정이다. 그런 점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고결한 열정은 악행과 같다: 그들은 만족할수록 더 커진다.”
이것은 열정이 실제로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그것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보여준다. 정열과 정욕은 둘 다 흐를 수 있게 되면서 커지는 경향이 있다.
또 다른 위대한 발자크의 인용구는 “큰 위기에서, 심장은 부러지거나 그을려 있다“이다. 이 경우 ‘그을린’이라는 단어는 ‘충분히 유연해지겠다’라는 말의 원래 의미를 가리킨다.
사람 간의 관계
이것은 우정을 가리키는 아름다운 오노레 드 발자크의 인용문이다. “우정을 방탕하게 만드는 것과 그 매력을 배가시키는 것은, 인간이 사랑에 부족하다고 느끼는 감정인 바로 신뢰감이다.” 그는 확실히 틀리지 않았다. 로맨틱한 사랑에는 항상 약간의 불안감이 있지만, 우정은 우리에게 확신을 준다.
또한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관해서, 발자크는 “악당들은 서로를 칼로 찌른 후에 화해하는 반면에, 연인들은 단지 한 번의 눈길이나 단어로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헤어진다“라고 말했다. 진정한 사랑의 유대는 편리함이나 습관에 근거한 것보다 훨씬 섬세하다.
발자크는 프랑스인이었고, 훌륭한 프랑스인으로서 외모와 우아함에 대해 고찰했다: “우아함은 타인처럼 아무것도 안 하고, 타인처럼 한다는 인상을 주는 것이다”.
역사상 다른 많은 위대한 인물들처럼, 발자크의 삶은 쉽지 않았다. 그는 학대받으며 어린 시절, 사춘기 시절을 보냈고 그가 “지적 정체”라고 부르는 붕괴에서 살아남았다.
그는 소설을 사랑했고 동시대 사람들의 작품을 즐겼으며, 지식을 찾아 인생을 살아가는 용맹한 탐험가들에게 문학의 형태로 지혜의 보물창고를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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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njamin, R. (1962). La vie prodigieuse de Balzac. Union générale d’édi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