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은 것을 가진 사람은 불행하다

· 2017-08-21

현대 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많은 것을 갖지 못해서 자신들의 문제가 도래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자신들의 행복을 위해, 많은 것을 소유하려는 이유이다. 문제는, 위의 논리가 기본적으로 거짓에 가깝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무리 많은 것을 소유해도 자신들을 행복하게 할 수 없다. 사실, 과다소유한 사람들이 불행하다는 데에는 다 단서가 있다.

‘초과’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짐으로 인식된다. 삶의 질을 얻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 과다한 소유로 인해 불행함과 많은 간섭으로 이어진다. 이 ‘과다소유’라는 것은 모든 것에 적용된다: 너무 많은 음식, 술, 물건, 화장품, 성공… 그 외에도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가난은 부의 감소로 인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욕구가 늘어남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다.”

– 플라톤

더더욱 많은 것을 갖고자 하는 욕망은, 그 물건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다. 백만장자는 더 이상 돈이 필요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돈을 원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서건, 진정한 욕망은 잘 포장되고, 이 때문에 결코 만족될 수 없다.

너무 많은 것을 가진 사람

한눈에 봐도 모순된 것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물건이 부족하다고 하면, 확실히 불행할지도 모르지만, 그렇다고 물건을 갖고 있다고 해서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인간이란 존재는 스스로를 진화시키고, 성장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물질이 필요하긴 하다. 만일 우리가 이를 최소한으로밖에 소유하지 못한다면, 확실히 우리의 자립성에는 문제가 생긴다.

극단적인 가난함은, 우리에게 교육, 건강, 그리고 문화적인 것을 누릴 기회조차 주지 못하게 한다. 사회의 이점을 더 이상 누릴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가난으로 인해 불안정한 삶과 불행한 삶을 겪게 되면, 우리의 생존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된다.

반면에, 극단적인 부유함도 이래저래 문제가 많다. 이론적으로는 이들이 매우 행복해야 한다. 그들은 많은 것을, 어쩌면 매우 많이 갖고 있을 테니까. 그들은 교육적으로도 축복받았고, 다른 인간들보다도 어떤 의미에선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 말인 즉, 매우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 많은 부유층조차도, 행복하지는 못하다…

너무 많은 것을 가진 사람은 문제를 겪기 쉽고, 모든 것을 갈망하며, 붏편하게 사는 경향을 보인다. 그들은 자신들의 욕망에 지배당한 것이다. 그들은 항상 불만족에 얽매여있다. 그들은 이기적이고, 더 이상의 물질이 필요하지 않아도 필요로 한다. 그들은 이로 인해 세상에 시니컬한 모습을 보인다. 물론 부유한 사람들이 100% 이런 건 아니겠지만, 실제로 매우 흔하다.

부족함이 나을까, 부유함이 나을까?

개인의 발전의 영역에서는, 돈이란 그저 도구 중 하나일 뿐이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서 동떨어진 존재인 것이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모든 인간은 자신들의 발전, 그리고 문화에의 통합을 위해 최소한의 물질은 지니고 살아야 한다. 하지만, 그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그 너머에는 재산의 수준으로 인해 인간의 성공과 실패가 결론 나버리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가난이라는 존재로 인해 어려움을 많이 겪는것은 지명한 사실이다. 일상 속에서도 어려움은 많이들 찾아볼 수 있다. “무언가가, 혹은 누군가가 항상 부족해보인다.”, 누군가가 이렇게 말했었다. 당신은 항상 재산을 관리하고, 측정하고,  적절히 분배해야 한다. 이란 건, 어렸을 때부터 일종의 큰 시련이다.

부유한 사람들에게, 이 문제는 어려운 일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재밌는 일도 아니다. 부유층은 이 가난이라는 문제에 거의 영향받지 않고, 오히려 물질이 만연한 계층이다. 부유층 중 많은 사람들은, 가난에서 벗어나 아이들을 금욕이라는 이름의 훈육을 하곤 한다. 그런데도, 그들의 지평선은 기본적으로 탄탄하다. 가난한 사람의 것과는 다를 정도로 말이다.

이 모든 것의 결과로 인해, 대부분의 경우에서, 발전이 더딘 사람은 그만큼 회복력이 좋다. 좌절을 겪어봤고, 그로 인해 자신이 가진 것에 감사하게 되기 때문이다. 부유한 사람들은 이를 잘 알지 못한다. 사실이다: 그들은 많은 관점에서 부족함을 느낀다. 하지만 운명의 흐름에 따라, 그들의 회복력은 부족해진다. 너무 많은 사람이 행복하지 않은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