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처럼 차가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

10 9월, 2018

물론 자신의 애정을 매일매일 잘 설명할 수 있다면 심리적, 정서적 동맥과 같은 역할을 하여 의심할 여지 없이 행복하고 오래가는 인간관계를 만들어낼 것이다. 그러나 얼음처럼 차가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이 사랑의 언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모르거나, 말은 거부하고 행동만을 반복하기도 한다.

그들의 마음에는 모순, 두려움, 철조망 등으로 가득차 있다. 이들의 감정을 표현할 수 없는 자신의 마음은 자녀를 포함하여, 주변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고통을 준다.

그러므로, 애정 어린 의사소통은 모든 관계의 초석이 된다. 사실 이 의사소통의 부재는 연인이 정신 치료를 받게 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된다.

둘 중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애정을 주고 받는 데에 있어서 명백한 불평등이 연인 사이에 존재하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방법은, 언제나 애정이지 분노가 아니다.” – 달라이 라마

어떤 심리학자들은 이것을 일종의 감정적 기아라고 말한다. 얼음처럼 차가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들의 감정을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 적대감을 드러내지 않고서는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이처럼 서로에게 해로운 상황도 거의 없다. 그 감정적인 공허에 머무르게 되면, 조만간 서로의 인간 관계가 의심스러워지며, 사랑이 아직 남아 있는지도, 의문을 갖지 않을 수가 없게 된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고 애쓰는 사람들

애정과 감정적인 생존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순한 음식보다 더 많은 것을 필요로 한다. 물론, 우리 세포는 생물학적인 영양소를 우선적으로 필요로하기 때문에, 우리를 살아있게 하는 놀라운 삶의 활동을 그대로 해낼 수 있다.

그러니 이상하게 들리더라도 애정은 우리를 키우며, 힘을 주고 우리를 단결시켜, 그룹의 일부처럼 느끼게 해준다.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그룹을 말이다. 그 안에서 우리는 안전하고 행복하다고 느낀다.

이에 대한 좋은 예가 바로 그 유명한 ‘프리 허그’ 운동의 창시자인 후안 만이다. 그는 프리 허그를 시작하기 전에는 인간 접촉을 너무 박탈당하는 느낌이 들었다. 잠시 동안, 그는 최악의 상황을 생각했었다. 그의 연인에게 버림 받고, 친구는 없고, 부모는 이혼 하고, 할머니는 병이 나면서 죽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어느 날, 한 파티에서 놀라운 일이 일어날 때까지 말이다. 파티에 참석한 한 소녀가 자발적으로 그를 슬픔에 대한 공감의 표현으로 껴안아 주었던 것이다. 이에 차가운 마음이 잠시나마 녹고, 자신의 마음이 애정과 배려, 친절로 따뜻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었다.

이 간단한 경험을 한 후, 후안은 거리 표지에 큰 표지판을 들고, 자신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해 무료로 ‘프리 허그’를 하기로 결정했다. 이 경험은 그 자신도 훌륭하게 치료했다. 그때까지 그는 극도의 우울증에 빠졌던 탓에 자기 자신에 대한 접촉과 애정을 박탈당했다고 느꼈다.

그는 결코 이 이상 행복할 수가 없었다. 실제로 다큐멘터리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그가 가장 놀란 것은 사람들의 반응 방식이었다. 처음에는 갑작스런 포옹에 놀랐지만 포옹이 끝났을 때, 그 사람들은 다 행복한 얼굴을 하고 있었다모두가 이 포옹으로 행복과 은혜를 받았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고 애쓰는 사람들

얼음 같은 마음, 애정을 표현할 수 없는 성격

우리는 인간의 애정이란 것이 너무나 원시적이며, 사람을 동물로서 볼 때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심지어 동물도 매일 접촉을 추구하며, 친근감과 감정적인 연결을 강구한다.

그래서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러한 연결과 표현이 자연스럽고, 기본적이고, 마법 같은 면을 가졌는데, 왜 이렇게 차가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남아 있는 것일까?

  • 우리가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우선 우리가 감정 표현에 어려움을 겪을 이유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모든 사람들이나 행동을 하나의 범주로 묶을 수는 없다. 또한 병적인 병이 원인이라고 말할 수도 없다.
  • 우리가 애정을 거부하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자신의 자부심이 낮다는 것이다. 우리가 누구인지 대해, 안정감과 자신감이 부족하면, 우리는 우리의 인간관계에서 방어적으로 행동한다. 우리가 취약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숨김으로서, 거부당하는 위험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이유에서이다.
  • 즉, 아마도 다른 사람들에 애정을 느끼면서, 정서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약점의 징조라고 생각하는 게 이유일 것이다. 우리의 자존심이 드러나는 것처럼 위험한 것도 없을 수 있으니까. 이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거리를 지키는 것이 더 똑똑하다고 믿게 된다. 우리는 애정을 나타내는 것을 피하고, 힘있는 모습을 보이려 할 것이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고 애쓰는 사람들

이에 대해서는 무시할 수 없는 또 다른 측면이 존재한다. 즉 우리가 어떻게 자랐는가에 관한 배경이다. 우리가 애정이 결여된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랐거나, 애정이 온전하지 않거나, 단순히 애정이란 것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우리는 아마 애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애정을 표현하지도 못할 것이다.

결국 우리는 어린 시절에 애정을 얻지 못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우리는 감정을 표현하는 데 문제가 존재한다.

  • 감정 표현 불능증‘이란 병이 존재한다. 이 병은 감정을 표현할 수 없게 할 뿐만 아니라, 감정에 관한 내성과 공감의 부족을 초래한다. 이 조건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외적이고, 이성적이고, 굳건한 주제에만 집중한다. 이 감정 표현 불능증은 종종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와 함께 나타난다.

차가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해야 할까?

마지막으로, 결론을 내자면 기억해야 할 다른 것이 있다. 우리는 사람들로 하여금, 차가운 사람들의 애정을 표현하도록 강제할 수는 없다. 강제로 감정을 드러내게 만드는 것은 결코 효과가 없다. 오히려 비생산적인 방법일 뿐이다.

가장 적절한 방법은, 각 사람의 필요, 심리적, 정서적 현실에 기초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일 것이다. 많은 경우에서 가장 논리적 인 전략은, 바로 인간의 자존감에 중점을 두고 보다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다.

애정을 표현할 수 없는 배우자, 친구 또는 자녀의 뒤에는 함께 고정해야 할 결점이나 문제가 있음을 기억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