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각의 특성 및 유형

04 7월, 2020
섬광에서 인간의 형상에 이르기까지, 단계를 밟아 완전한 대화까지 환각에는 많은 종류가 있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계속 읽어보자!
 

환각은 특이성과 비교적 낮은 유병률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심리적 현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방식 또한 다양하다. 이 글에서 환각의 여러 유형 및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이 용어의 가장 간결한 정의는 환각을 “객체 없는 지각”이라고 표현한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인 에스퀴롤에 의한 것이다.

즉, 환각을 겪을 때, 당신은 그 인식을 끌어내기 위한 외부 자극이 없는 상태에서 이미지와 소리, 냄새를 지각하게 된다.

환각의 특성 및 유형

환각의 특성

환각과 환상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다르다. 환상 중에는 외부 자극이 있지만, 사람은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

한밤중에 일어나 구석에 옷이 가득 들어 있는 의자를 보고 사람의 실루엣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다.

또 다른 큰 차이점은 환상이 이유 여과기를 통과할 때 빠르게 희미해진다는 점이다. 반대로 환각은 현실과 같은 힘과 영향을 미친다.

사실, 환각은 모든 종류의 이성적인 반사에 저항한다. 즉, 환각에 빠진 사람은 자신이 인식하는 것이 진짜라는 확고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환각의 여러 유형

환각을 복잡성, 원인, 외관 방식 등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 글은 발생하는 감각 양상에 따라 존재하는 환각의 유형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시각

시각적 환각에 관한 한, 개인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시각적으로 인지한다. 이러한 목격은 섬광과 같이 간단하거나 훨씬 더 복잡할 수 있다.

후자의 환각은 훨씬 더 정교하고 사람이 실제로 움직이는 풀컬러 형상을 포함한 완전한 장면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환각은 깨어 있는 것과 잠자는 것의 전환기에 일어나는 환각의 유형이다. 또한, 물질적인 사용으로 인해 변화된 상태의 특징이며, 보통 알코올 금단 증후군 중에 나타난다.

청각

이것들은 조현병을 가진 환자에게 가장 빈번하고 가장 흔하게 일어난다. 앞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람은 기본적인 소리만 듣거나 완전한 대화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내용은 대개 위협적이거나 명령적이다.

환각에 빠진 개인은 명령을 내리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꾸짖고, 심지어 그들에 대해 말하는 여러 목소리까지 들을 수 있다.

미각과 후각

이러한 환각은 대개 함께 나타나며 시각 및 청각 환각보다 훨씬 덜 빈번하다. 이것들은 보통 불쾌한 냄새와 맛이다.

후각의 경우에는 그 냄새가 자기 몸에서 나는 것(썩은 냄새)이나 바깥에서 나는 것(우리 집 전체가 오줌 냄새)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미각 환각은 누군가가 음식을 통해 자신을 독살하려 한다고 믿게 할 수 있다.

신체

이들은 신체 일부에서 신체적 감각과 신체적 인식이다. 개인은 전류를 느끼거나 자신이 바위로 변하고 있음을 인지할 수 있고, 몸이 어떻게 찢어지고 있는지, 장기가 어떻게 썩고 있는지를 느낄 수 있다.

 

촉각 또는 힘

이런 종류의 환각은 촉각을 수반한다. 그동안,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붙잡거나, 태우거나, 만질 수 있다는 인식이 있다.

운동감

그것들은 신체 자체의 움직임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포함한다. 따라서, 그 사람은 자신이 공중부양을 하고 있다고 느낄 수도 있다.

파킨슨병 환자와 일부 유형의 조현병 환자에게서 흔하며, 정신작용 물질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도 흔하다.

환각과 정신건강

환각의 영향

환각은 종종 심리적 장애와 관련이 있다. 이것이 조현병, 조울증, 치매와 같은 많은 정신 질환의 증상인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 원인은 아니다.

이러한 상태는 뇌 손상이나 종양의 경우처럼 물질 사용이나 금단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일지라도 수면마비, 편두통 기운, 슬픔에 잠긴 과정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보거나 듣는다고 믿는 등 환각을 경험할 수 있다. 어떤 경우든 빈번하거나 웰빙에 방해가 된다면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 Álvarez, J. M., & Estévez, F. (2001). Las alucinaciones: historia y clínica. Frenia. Revista de historia de la psiquiatría1(1), 65-96.
  • Rodrigo, A. M. L., Piñeiro, M. M. P., Suárez, P. C. M., Caro, M. I., & Giráldez, S. L. (1996). Alucinaciones en población normal: influencia de la imaginación y de la personalidad. Psicothema8(2), 269-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