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의 책은 페르난도 페소아의 사상을 보여준다
불안의 책 (The Book of Disquiet) 에서의 인용문은 진정한 예술 작품이다. 이 훌륭한 글은 페르난도 페소아의 산문집 중 가장 훌륭한 것으로 여겨지고, 그가 죽은 후에 출판되었다. 불안의 책은 그의 일기 일부분, 짧은 성찰 그리고 격언이 포함한다.
불안의 책은 페르난도 페소아의 사상을 보여준다
불안의 책의 최종판은 2010년에 출판되었다. 이전에 다른 판이 출판되었지만, 다른 사람의 글도 포함되어 있었다. 2010년 판에서 편집자는 그 모든 것을 정리했다.
아래에, 이 책에서 가장 아름다운 인용문들을 공유한다.
불안의 책은 어떤 가르침을 남기는가
무작위 검색
불안의 책에서는 인생은 무의미하고 존재는 부조리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인용문은 그것을 완벽하게 반영한다. “나는 어디에 숨겨져 있는지 모르는 물건을 찾는, 무작위로 검색하는 사람과 같다. 혼자서 숨바꼭질을 하고 있다.”
페소아는 인간의 삶은 무를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썼다. 우리의 목적은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의 성취 방법은 말할 것도 없다. 우리는 같은 조건에 있는 다른 사람을 피한다. 시인에게는 이것이 인생의 게임이다.
유령
이것은 페소아의 가장 심오하고 아름다운 인용문 중 하나이다. “신앙의 유령에서 이성의 유령으로 변화하는 것은 단지 세포만 바꾸는 것이다”. 간단한 말로, 시인은 서구 사상의 두 가지 위대한 개념인 신앙과 이성을 받아들였다.
알다시피, 이 두 세계관은 수 세기 동안 투쟁해왔다. 신앙은 이성을 부정하고 이성은 신앙을 부정한다. 페소아는 둘 다 상상으로 정의했지만, 유치장으로도 정의했다. 둘 다 자신의 관점과 자신이 생각하는 방식을 제한한다.
완벽한 것은 없다
완벽은 존재하는 가장 추상적이고 이상주의적인 개념 중 하나이다. 완벽은 전적으로 마음의 산물이며 어떤 현실에도 일치하지 않는다. 하지만, 인간은 완벽을 원하지만 그 어떤 것도 그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결코 완벽을 얻지 못할 것이다.
불안의 책의 인용문 중 하나를 더 살펴보자. “그러나 모든 것은 불완전하다. 아직 아름다울 만큼 아름다운 일몰도, 단잠을 불러오는 산들바람도 없다”. 이 어록에서 페르난도 페소아는 인간은 절대 만족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쓸모없는 것의 아름다움
“왜 예술이 아름다운가? 쓸모없기 때문이다. 왜 인생은 추한가? 왜냐하면 그것은 모든 목적 그리고 의도 때문이다. 모든 길은 한 점에서 다른 점으로 이어진다. 아무도 가지 않는 곳에 길을 만들었을까!”
예술은 실제적인 의미가 전혀 없다. 예술은 사용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의 가치가 있다. 아무도 궁정의 시녀들(Las Meninas)에서처럼 그들의 삶을 살 필요는 없지만, 그림을 보면서 반영하게 한다. 에펠탑이 서 있든 말든 세상은 계속 돌아갈 것이지만, 지구는 서 있으므로 더욱 아름답다.
일상생활에서는 그 반대로 일어난다. 사물이나 사람까지도 좋은 것을 제공해야만 가치가 있다. 인간은 쓸모 있는 것만을 찾는다. 이런 조건에서, 인생은 원대하고 숭고한 것을 멈춘다. 그것이 바로 페소아가 우리에게 특정한 인용문에 대해 반영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운명의 고아
불안의 책은 페르난도 페소아의 자서전으로, 고독과 방임의 감동적인 고백록 에 많이 수록되어 있다.
친숙한 구절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나는 언제나 사랑받고 싶었다. 내가 무심한 대우를 받은 것은 나를 슬프게 했다. 운명의 고아로 남겨진 채, 나는 모든 고아처럼 누군가에 애정의 대상이 되고 싶었다.”
이 책을 통해, 페소아는 자신을 의미를 찾을 수 없는 실패자라고 정의했다. 그는 행복해지고 싶은 욕구마저 잃었기 때문에 운명의 고아이다.
불안의 책은 무슨 의미일까
페르난도 페소아는 역대의 가장 중요한 시인 중 한 명이다. 불안의 책은 우리에게 감정의 복잡함과 반성의 날카로움을 보여준다. 모든 문장은 자신처럼 감성 있는 독자가 그것을 발견하기를 기다리는 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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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ssoa, F. (2010). El libro del desasosiego (Vol. 101). Ediciones BAILE DEL S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