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에 대한 책임

· 2017-02-20

감정에 대한 책임은 우리의 행동들 뿐 아니라, 우리의 생각이나 감정도 포함한다. 짧게 말하면 우리의 존재 그 자체가 책임이다.

우리의 삶을 통틀어서,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대부분의 시간은, 우리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며 보내는 데에 소모된다. 우리가 다른 것이나 다른 사람에 관한 생각을 이야기하는 때에도, 우리는 사실 우리가 느끼고 있는 것에 대해서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데에 주목하며, 헌신하는 셈이다.

다른 사람에 관한 우리의 말의 대부분은, 우리 스스로에 대한 말의 위장으로서 사용된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의 다른 사람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글은, 우리에게 정말로 일어나는 것의 진정한 반영의 결과일 수 있다. 우리가 밖으로 말을 하는 것이 거울처럼 작용하여, 우리가 풀리지 않은 것에 대해 준비되었는지 알게 해준다.

지금이 바로 책임을 질 때 아닐까?

“내가 느끼는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 대한 자신의 감정에, 그리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우리가 책임을 질 것을 당연히 여기도록 배우며 자라왔다. 이것은 우리들 스스로가 아닌 다른 곳에 초점을 돌리려 한 것을 의미한다.

이것을 통해, 우리 주변의 사람의 기분이 나쁠 경우, 우리는 책임을 느끼고, 그 사람의 기분을 풀어주려 한다. 마치 다른 사람의 고통을 풀어줄 공식을 가진 듯이 말이다. 반대로, 우리가 기분이 나쁘면, 바깥에 그 책임을 전송하여,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넘기게 된다.

우리는 우리의 감정을 누구에게 돌리고 있는 걸까?

다른 사람의 감정에 책임을 지는 것은 매우 큰 개인의 발전이 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바난을 돌리는 것을 그만두는 것이기도 하다. 음, 엄밀히 말하자면 비난이 아니라, 감정적인 서류더미, 즉 감정의 책임을 전가하는 것일 수 있겠다.

당신은 얼마나, “너 때문에 화가 나.”나 “너 때문에 미치겠어.”와 같은 말을 자주 하는가?

이것은 다른 비난할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어떤 상황에 마주쳤을 때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 확인하고, 당신이 누구인지 받아들이고, 그것이 어떤 기분을 느끼게 하는지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당신은 당신의 분노, 질투, 슬픔을 받아들이고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답은 바깥이 아니라 우리 안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들 바깥에서 답을 찾기보다는, 우리의 내부의 진실한 자신에게 주목해보고, 성장하는 게 어떨까?

당신의 감정의 책임을 당신이 지지 않는다면, 누가 질 수 있을까? 주변의 사람들? 상황? 너무 불안정하지 않은가?

이것은 당신이 당신 스스로의 기분을 표현하지 않고, 그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해선 안된다는 것을 뜻하는 건 아니다. 당신은 당신의 기분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당신의 존재에 대한 권리를 포기하지 않고, 그것을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을 뜻한다.

당신은 일어난 일에 의해 방해를 받았을 때, 다른 사람들처럼 화낼 수 있다. 그렇게 느끼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기도 하다. 책임을 질 능력을 갖게 된다면, 당신이 개인적인 성장과 발견을 이루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당신은 더더욱 만족을 느낄 수 있다. 모든 어려운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나, 혹은 어떤 상황에서 생겨나는 어려움은 우리에게 스스로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주변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도 일어난다. 당신이 누군가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공유하거나, 다른 사람을 비판할 때도 이를 의식할 있기를 원한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당신이 말하는 것은, 당신에게도 어느 정도의 죄책감이 있는 것이거나, 당신이 언젠가 겪은 적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내가 느끼는 것에 대한 책임을 질 것이다.”

우리는 지금까지의 것들에 대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먼저, 우리는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서 우리들을 지키려고 하고 있음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것을 마음에 새기고,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이것은 우리가 무슨 일을 하려 하건, 우리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을 때이기 때문에, 우리는 어디론가 다른 곳에 넘길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을 피하려고 한다. 다음으로,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우리 스스로가 되어야 한다.

“넌 나를 화나게 하진 않아. 나는 네가 무슨 일을 하거나, 무슨 일이 생기면 화가 나.” “나는 우리의 삶과 다른 상황을 마주했을 때. 분노, 슬픔을 느끼는 사람이야. 난 그것을 거부하거나 피하지 않아. 나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나중에 그것을 어떻게 할 지 생각하려 해. 하지만 무엇보다, 나는 스스로에게 책임을 지고 싶어.”

우리가 우리에게 책임을 질 때, 우리는 우리에게 속한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 우리의 감정, 생각, 행동, 그리고 그 결과까지.

일단 우리가 스스로를 관찰하고 이에 책임을 질 수 있다면, 당신은 아직 하지 않은 모든 것, 당신이 앞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당신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성장하며 자신의 일을 해낼 수 있다. 하지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당신은 모순과 마주하거나, 당신 스스로를 지키고 싶어할 지도 모르니까.

하지만 그것이 아름다움일 것이다. 당신 스스로를 발견하며, 강한 의지와 어려운 모순을 받아내며, 자신의 일부와 자기 자신을 비로소 받아들일 수 있는 그 과정의 아름다움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