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더 잘 자기 위한 요가 좌법 4 가지

· 2018-11-22

불면증은 서구 세계에서 가장 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스트레스, 빈약한 식단, 건강하지 않은 생활 습관 등의 요인 때문에 필요한 만큼 숙면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불면증으로 인하여 일상의 활동에 문제가 생김은 물론이고,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오늘날 불면증을 치료하는 수단은 많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차를 마시거나 불면증약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것들 중에는 요가 좌법이 있다.

요가 좌법은 무엇인가?

요가 좌법은 몸과 마음에 이로운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고안된 요가 자세이다. 요가는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실행되어 왔다. 최근에 유럽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론적으로는 요가가 명상의 이점을 육체적 운동의 이점과 접목되었기에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요가는 보통 조용하고 느린 운동이다. 그리고 몸에 주의를 집중하게 하기 때문에 매우 편한 운동이다. 하지만, 각 좌법은 몸에 다른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똑같은 것에 모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좌법이 잠을 더 잘 자게 해주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앉아서 앞으로 굽히는 요가 자세가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잠을 잘 자기 위한 최고의 요가 좌법

전문가들에 따르면, 불면증을 치유하는 최고의 요가 자세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쉬운 자세 (Sukhasana).
  • 서서 앞으로 굽힘 (Uttanasana).
  • 다리를 벽 위로 (Viparita Karani).
  • 콧구멍 교대 호흡 (Nadi Shondhana).

자세히 살펴보자.

1. 쉬운 자세

이름이 말하듯이 이 자세는 초보자들에게 가장 맞는 좌법이다. 요가를 잘 모르지만 불면증을 극복하고 싶다면 이 자세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 자세는 매우 간단하다. 그냥 다리를 꼬고 앉아서 (요가에서 흔히 하는 자세) 앞으로 몸을 기울인다. 목표는 팔과 등을 가능한 한 많이 뻗는 것이다. 아주 유연한 이들은 이마로 바닥을 건드릴 수 있어야 한다.

이 자세는 몸 전체를 이완시키고 엉덩이를 열어주기 때문에 아주 효과적이다. 이것은 빨리 잠들도록 도와주는 행복감을 만들어낸다.

2. 서서 앞으로 굽힘

두 번째 자세도 하기가 쉽다. 서서 다리를 벌린다. 앞으로 기울어져서 손바닥으로 지면을 건드리려고 해야 한다. 정말 유연하다면, 전신의 힘을 앞 팔에 기대어 난이도를 높여보는 것도 좋다.

이 자세는 불면증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나 두통 같은 문제에도 도움을 줄 수가 있다. 게다가 다리의 유연성을 높여주며 근육을 탄탄하게 해준다.

서서 앞으로 굽히는 요가 자세도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3. 다리를 벽 위로

이 좌법은 벽이 필요한 자세로 초보자들이 쉽게 따 라할 수 있다. 이 자세의 효능은 굉장히 흥미롭다. 다리를 벽에 기대어 거꾸로 들어 올리는 자세는 피가 더 쉽게 순환하도록 돕는다. 이 자세는 스트레스를 완화해준다. 적어도 5분 정도 이 자세로 있으면 잠 자는 데 도움이 된다.

4. 콧구멍 교대 호흡

이 마지막 좌법은 불면증을 퇴치하는 가장 효과적인 호흡 운동 중의 하나이다. 콧구멍 교대 호흡이라고 한다. 한쪽 콧구멍을 막고 호흡을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나서, 다른 콧구멍으로 똑같이 한다.

콧구멍 교대 호흡도 잠을 잘 자게 해준다

편안하게 앉은 자세나 누워있을 때도 이 연습을 할 수가 있다. 어느 자세이든, 정확히 행한다면 몸이 아주 빨리 이완되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요가에는 모든 종류의 정신적 육체적 질병을 퇴치하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자세가 많다. 잠을 잘 자게 하기 위한 이 요가 좌법들은 특히 불면증을 끝내는 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잠자기 힘들거나 잠에 쉽게 들지 못하는 데 아주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