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물과 더 적은 타이레놀로 두통을 해소하자

2018-09-12

사람들 대부분은 가끔 두통을 겪고 있으며 각자가 두통을 다루는 다양한 방법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특히 목에는 두통을 유발하는 많은 요소들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빠르고 쉬운 해결책인 약물을 선택한다.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가장 간단하고, 저렴하고 안전하게 두통을 해소하는 방법은 물을 마시는 것이다. 하지만 긴장이나 다른 의학적 요인으로 생긴 두통은 다른 치료법이 필요할 수도 있다.

어떤 경우이든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결코 해롭지 않다. 탈수는 다른 증상뿐 아니라 두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 다른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두통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탈수증이 두통의 원인이었고 약을 먹은 후 통증이 완화되었다면, 섭취한 물이 약물 자체보다 더 도움이 되었을지 모른다.

더 많은 물과 더 적은 타이레놀로 두통을 해소하자

탈수성 두통 확인하기

탈수성 두통은 체액 부족으로 인한 2차적 두통이다. 이는 비교적 가벼운 두통부터 편두통처럼 심각한 것까지 다양하다. 

몸이 올바르게 기능하기 위해서 체액과 전해액의 적절한 균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우리 몸은 땀을 흘리고 소변을 보는 등 매일 다양한 방법으로 수분을 잃는다. 따라서 탈수성 두통은 땀을 흘린 후나 우리 몸이 필수적인 수분을 잃을 때 발생할 수 있다. 몸의 수분 손실은 격렬한 운동이나 더운 기후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물론 탈수성 두통은 단순히 충분한 음료를 마시지 않음으로써 발생할 수도 있다.

대부분은 음료를 마시거나 수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몸의 수분 균형이 쉽게 회복된다. 하지만 때로 몸은 보충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빨리 수분을 잃기도 한다.

몸이 탈수되면 체액 손실로 인해가 일시적으로 수축한다. 이는 뇌와 두개골 사이의 분리를 야기시켜 고통을 유발하고 결과적으로 탈수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뇌는 일단 다시 수분을 공급받으면 정상 상태로 돌아가 두통을 완화시킨다.

탈수성 두통의 증상

탈수성 두통은 일반적 두통이나 심한 편두통처럼 느껴질 수 있다. 이는 앞, 뒤, 옆 혹은 머리 전체에 발생할 수 있다.

두통과 달리, 탈수증을 겪는 사람은 아마도 얼굴의 압력이나 고통을 경험하지 못할 것이다. 또한 긴장성 두통이 야기시키는 목 뒤 통증을 느끼지도 않을 것이다.

탈수성 두통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

  • 갈증
  • 소변 감소
  • 어두운 색의 소변
  • 혼란
  • 어지러움
  • 피로
  • 입안이 건조하고 끈적거림
  • 피부 탄력 손실
  • 저혈압
  • 심장 박동수 증가

일부 사람들은 심하게 탈수되었을 때에만 두통을 경험한다. 땀 부족, 열, 눈 꺼짐, 오그라드는 피부 등 추가적인 증상을 경험할지도 모른다.

탈수성 두통 예방

수분을 잘 유지하는 것은 탈수증으로 인한 두통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만약 두통을 자주 겪는다면, 다음의 예방 조치는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그렇다면 수분을 충분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 온도, 활동 수준, 몸무게는 매일 얼만큼의 물을 마셔야 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분 섭취를 추적하는 모바일 앱의 알림 기능은 충분한 물을 마시도록 기억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며 무료 앱도 많이 있다. 몸무게, 활동 수준, 그리고 체온에 따라 필요한 물의 양을 계산해보자. 낮 동안 마시는 수분으르 추적함으로서 권장량을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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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통에 또 다른 원인이 있을 경우

긴장감, 나쁜 자세 그리고 스트레스가 두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이완 운동은 두통을 예방하거나 경감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요가와 같이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이완 운동을 병행하는 옵션을 추천한다.

어떤 경우든 통증이 지속되거나 강도가 심해지거나 극단적이면, 두통의 원인을 찾기 위해 의사를 찾는 것이 좋다. 두통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고, 일반적으로 약물은 증상만을 완화시킨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