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

· 2018-11-04

이 글은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이다. 바다에 뛰어드는 것처럼 책의 페이지로 뛰어들고, 잘 아는 곳에 도착한 것처럼 친밀감을 느끼고, 동시에 미지에 대한 모험과 무슨 일이 일어날 지 모른다는 감정을 느끼면서 을 읽는 당신 말이다.

비가 오는 오후에 좋은 책 속으로 은신하는 것에 대한 기쁨을 알고 있는 당신을 위한 글이다. 당신은 소파에 편안히 자리잡고 앉아 몇 시간이고 흘러가게 두고, 그것이 어떤 사람들을 지루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당신은 발견해야 하는 너무도 많은 이야기와 꿈꿀 수 있는 너무도 많은 삶을 생각한다.

“새가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물이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내 말은, 나는 책이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다는 것이다.”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당신은 수만 가지 삶을 살아보고, 수백가지 세상을 알아냈고, 그리고 시간을 여행해 보았다. 기록된 세상으로 인해 감정을 느끼고, 웃고, 울었다. 수없이 많은 인물들의 입장에 서 보았기에 인간의 본성을 잘 알고 있다.

당신은 당연히 당신이 태어나기 쓰여진 책들을 기억할 이다. 당신이 어린 아이였을 때 감명 깊게 읽었던 첫 번째 이야기, 당신의 청소년기에 성격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준 글, 그리고 당신이 성인이 되어 어려운 순간들을 이겨낼 있도록 도와준 책들 말이다.

당신은 특정 순간을 좋아할 것이다. 밤에 침대에서 잠들기 직전이나, 버스나 기차를 타고 갈 때 흘려 보내게 되는 시간을 채우기 위해, 또는 일상의 할 일에서 벗어난 평화로운 오후의 한 순간에 책을 읽는 일을 더 좋아할 수도 있다. 또는 자신에게 주는 상으로써 이 순간을 주말까지 미뤄둘 수도 있다.

당신은 책을 읽는 것이 어떤 도피처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다른 세상으로 들어가기 위해 모든 문제와 일상을 잊게 되니 말이다. 독서하는 시간은 부정적인 생각이 마음 속으로 흘러 들어올 수 없으며 스트레스와 걱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마법의 시간이다.

독서의 역할

독서는 단순한 도피처 그 이상이다. 독서는 공간을 만들고 스스로에게 거리를 있도록 한다. 책으로부터 배우고,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감정적으로 강해질 있다. 독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되기도 하며, 최소한 문제에 더 잘 대처하도록 돕는다.

독자로서 우리는 이러한 혜택에 대해 항상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과학적으로도 그 이유가 밝혀졌다. 독서가 치매 위험을 낮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독서, 특히 소설을 읽으면 인지력을 유지시키고, 나이가 들어가면서도 명민함을 잃지 않을 수 있다.

더구나 다양한 연구를 통해 독서가 타인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위대한 인간의 능력인 정서 지능공감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이 밝혀졌다. 이는 이미 철학자 쇼펜하우어가 “독서는 스스로의 뇌 대신 다른 이의 뇌를 통해 생각하는 것”이라고 발표했을 때부터 이미 짐작되어 왔다. 인지 심리학과 신경 심리학이 그의 생각을 뒷받침했다.

이러한 발견은 참으로 중요하다. 수많은 연구들이 독서가 어떻게 집중력, 기억력 주제를 연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지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는 독서의 다양한 혜택 중 단지 몇 가지일 뿐이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보내는 시간은 절대 시간 낭비가 아니라는 것을 말해준다. 독서를 통해 항상 더 많은 것을 얻기 때문이다.

그러나 독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혜택을 알거나 모든 이점을 나열하는 것이 필요하지는 않다. 독서는 독특한 경험이며, 부정적인 영향이 없는 놀라운 중독이고, 중독된 이들에게 완전한 기쁨가져다 준.

이 글은 마치 보르헤스처럼, 책이 없는 세상을 절대 상상할 수 없는 당신을 위한 글이다. 글은 책을 사랑하는 당신을 위한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