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다섯 가지 팁

2019-03-28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중요하다. 자기소개서는 이력서에 넣을 수 없는 정보가 있다. 오늘,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가장 좋은 방법을 보여주도록 하겠다.

구직 시 이력서만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기소개서 또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자기소개서에는 이력서에 넣을 수 없는 자신에 대한 정보를 넣을 수 있다. 이것은 자신이 원하는 직장을 구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를 둘 수 있다.

일부 기업은 이력서 외에 특별히 자기소개서를 요청한다.

하지만, 만약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무엇에 치중해야 하고 고려해야 하는가? 이력서 없이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서는 안 된다. 게다가, 자기소개서에는 문체와 문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여기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팁이 있다!

1. 자기소개서 작성 시 채용담당자를 염두에 두자

채용담당자를 고려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첫 번째 단락을 사용하여 당신이 본 특정 구인 조건을 언급해야 한다.

또한, 첫 번째 단락에서는 채용관리자의 관심을 끄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그 직책에 얼마나 잘 맞는지 설명하라. 이 시점에서는 더 많은 것을 말하면 안 되는데, 나중에 회사에서 왜 당신이 필요한지 설명할 시간은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서

2. 관심 보이기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직무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다. 자신의 관심사는 이력서 작성 시 자신의 문체와 생각을 노출하면서 반영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경험과 연수뿐 아니라 그 직업에 유용할 수 있는 어떠한 과정을 언급해야 한다. 자신이 말할 수 있거나 아는 언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잊지 말라. 비록 자격증이 없더라도 말이다.

3.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어조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말을 쓰도록 하자. 하지만 신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너무 과장되거나 구어체처럼 보이지 말아야 한다.

또한,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어조를 유지하는 것은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이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가엽게 여겨 고용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학력과 기술, 성향으로 인해 고용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는 당신이 직무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보여줘야 한다. 회사에 기여하는 열정 또한 보여줘야 한다.

자기소개서

4. 자신의 강점을 보여준다

때로는, 자신의 강점을 모두 보여주는 것이 어색하거나 어려울 수 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심사숙고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정직해야 하고, 채용담당자의 많은 질문에 답해야 하며, 자신에 왜 그 일에 가장 적합한 사람인지 강조해야 한다.

자신이 일을 더 잘할 수 있게 하는 강점은 무엇인가? 다른 지원자들 보다 두드러지는 기술은 무엇인가? 이런 질의를 자기소개서에서 답한다면 채용담당자의 마음을 끌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채용관리자는 당신을 모른다. 즉, 당신의 자기소개서가 첫인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채용관리자는 당신을 모른다

5. 자기소개서 작성 시 면접 참석 의지를 어필하자

모든 자기소개서에는 마지막 단락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 안에서, 기업의 관심에 감사하고 취업 면접에 참석하려는 의지를 보이자. 그 면접에서, 채용담당자가 할 수 있는 어떤 질의에도 답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자기소개서는 인사팀의 첫인상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므로,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은 시간을 들여 훌륭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뛰어난 지원자를 찾고 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이미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당신이 어떤 직책이든 다른 지원자들보다 유리할 수 있는 노력을 나타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