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순응의 5가지 위험

· 2017-02-16

순응은 단순함을 넘어 당신이 얼마나 편안하게 느끼고 무엇을 아는지 알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위험하다. 따라서 당신은 당신이 살기로 선택한 행복착각이 당신을 위해 준비된 함정에 빠지게 된다. 아래는 우리가 정서적 순응에 빠졌을 때 스스로를 빠뜨리고 억압하는 다섯가지 방법이다.

1. 소파 커플

사랑 안에서의 편안함과 정서적인 순응은 모두 커플에게 커다란 적이다. 자주 어떤 관계 안에서, 당신은 스스로가 안착하고 삶의 여행을 이상 왔다는 듯이 바라볼 있는 감정적인 안정의 거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당신은 당신이 사랑하고, 당신을 사랑해 주는 누군가를 곁에 두고 있다. 결국 모든 것이 사라지더라도, 당신은 언제나 피난할 장소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항상 헷갈려한다. 그 거품은 어떤 일이 일어난다고 해서 당신이 누울 수 있는 소파가 아니다. 그건 상쾌한 공기의 숨결이다. 당신이 어떤 관계를 그다지 긴 시간이 아니어도 어느 정도 유지하면, 당신은 자신의 목표와 포부를 제쳐놓게 된다.

girl in boat hearts art

“당신을 계속해서 다른 사람으로 바꾸려고 하는 세상에서 자기 자신을 지키는 것은 가장 큰 성공이다.”

-랄프 왈도 에머슨

당신은 이전의 당신이 되기를 멈추고 변하며, 당신의 관계는 당신을 악화시킨다. 당신은 자신을 무의식적으로 “음, 내 자신은 나중에 생각해야지.” 라고 생각하게 하는 감정적인 광분 속에 신체적으로, 감정적으로 스스로를 버린다.

그리고 당신은 “어차피 똑같아,” 라고 생각하지만, 당신 자신은 어떡하는가? 바로 지금 이 순간, 당신의 연인이 당신의 삶에서 사라진다면, 당신은 스스로에 대해 계속 좋게 생각할 있는가? 당신은 스스로를 계속해서 같은 방식으로 사랑할 것인가, 아니면 너무 오랫동안 스스로를 방치해 왔는가?

2. 부정적인 감정 회피

우리 자신을 속이지 말자. 불편한 감정은 못생긴 머리를 계속해서 기르는 이유가 있다. 슬픔, 분노, 불확실, 걱정, 고통, 실망, 후회 등, 각각의 모든 감정은 우리에게 가르칠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감정들의 반대 방향으로 도망치고, 그들이 스스로를 설명하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감정들은 우울, 격노, 죄책감, 불안 등의 무시무시한 괴물들로 바뀔 있다.

도망치는 것은 겁쟁이가 하는 짓이지만, 사람들이 해야 하는 말을 듣는 것은 불편할 수 있고, 우리는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우리는 필요한 감정들이 우리를 지나치도록 해야 한다. 우리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있어 방해가 되지 않는 그런 감정들을 멀리 밀어내야 한다.

girl in jar

3. 비판적 사고의 결여

우리의 생각은 불완전하고, 뒤틀리고, 편향될 수 있다. 우리는 불편해지지 않도록 우리가 끌리는 것을 선택하고, 만족스러운 결과의 제한선을 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모든 이는 삶의 어느 순간 편안함에 굴복하는 시점이 있다.

이와 같이 우리는 소셜 미디어, 친구, 가족, 또는 지인들이 말하는 모든 것을 “삼킨다.” 우리는 “물에 발을 담그지 않는” 사회적 규범에 따르고, 스스로를 위해 생각하는 것을 멈춘다.

우리는 정신적으로 느려지고 게을러지기 시작한다. 우리가 자기 자신 및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에 대한 의문을 품을 때 누릴 수 있는 사고력, 정직서, 열린 태도가 저해 되면서 말이다.

double face girl

4. 자주성 포기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위해 결정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은 정서적 순응의 가장 위험 중 하나다. 이미 언급했다시피, 다른 사람들이 스스로의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것은 매우 정상이며 그렇게 예상된다.

우리가 스스로의 관심사나 믿음에 관한 불편함을 마주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를 사회적 규범에 맞춰 변화시키도록 허용한다. 이는 우리가 현재와 미래에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과, 신체적, 감정적 자유까지 해지게 한다.

ankles in shackles

5. 정서적 방치

감정적인 상처가 덧나도록 방치하는 것은 정서적 순응의 또다른 위험이다. 상처가 여전히 아픔에도 불구하고 과거는 과거로 묻어야 한다는 것은 매우 자주 통용되는 믿음이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우리를 짓누르고 상처입히는 과거를 이겨낼 수 없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때가 쌓여 우리의 일상을 흐리게 하고, 결국 과거가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결정짓게 한. 우리는 스스로의 감정적인 필요를 충족시키지 않고, 문제가 폭발해 우리 자신을 끌어내리게 한다. 이 감정은, 우리의 영혼이 마치 발이 되어 맞지 않는 작은 크기의 신발을 신는 것과도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