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책감과 불안감의 관계

불안은 엄청난 정서적 피해를 주고, 종종 지속적인 죄책감과 일어나는 모든 일이 자신의 잘못이며 자신의 정서적 고통은 다른 사람들에게 부담이 된다고 느끼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까?
죄책감과 불안감의 관계

마지막 업데이트: 01 1월, 2021

죄책감은 불안의 매우 흔한 증상이다. 죄책감과 불안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결론을 내린다. 책임지지 않아도 되는 짐을 어깨에 짊어진다. 그들은 또한 상황을 왜곡하여 더 많은 고통을 겪는다. “나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내 행동으로 다른 이들을 다치게 했을 것이다”, “가족을 실망하게 하고 있다”, “엄마가 나 때문에 아팠다”는 단지 몇 가지 예이다. 그러나 이러한 진술들은 대부분 비슷하다.

이런 문제를 가진 사람은 그들의 불안감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는 터널 시야의 피해자이다. 그들은 종종 불안 장애 나 공황 발작을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이상 현상으로 잘못을 저지른 신호로 받아들인다. 그들은 절망하기 시작하고 어떻게 자신에게 그렇게 많은 고통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무엇이 문제인지 궁금해한다.

자기 비난을 하거나, 가까운 사람들을 실망하게 하고 상처를 입힌다는 느낌은 결국 불안의 악순환을 유발한다. 지나친 자기주장, 강박적인 사고는 정신 건강에 시한폭탄이 된다.

이러한 상황을 잘 이해하도록 노력하자.

죄책감과 불안

죄책감과 불안

논리적 또는 비논리인 죄책감은 다음과 같다.

  • 논리적 죄책감은 고통과 죄책감을 정당화하는 특정 사실과 연결되어 있다. 다른 사람에게 실질적인 고통을 주거나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 비논리적 죄책감은 불안과 심지어 다른 유형의 심리적 장애로 인해 발생한다.

불안과 관련된 죄책감의 경우, 특정한 일을 하는 사람이거나 자신을 질타하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매우 흔한 증상이다. 그들은 심지어 자신을 생각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

부정적인 정신적 편견에 대해 인식하거나 때로는 두려움이나 불확실성 속에서 사는 마음을 갖는다는 단순한 사실이 죄책감의 그림자를 드러나게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과 그들의 행동이 주변 사람들을 걱정하게 만든다는 것을 안다. 이 모든 것은 불편하고 파괴적인 느낌을 더욱더 강하게 한다.

불안에 대한 죄책감과 수치심

최근 플로스원이라는 저널에 게재되고, 스웨덴의 카롤린스카 연구소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불안 장애는 종종 죄책감 및 수치심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것은 두 가지 다른 유형의 감정임을 확실히 보여준다. 그러나 둘 다 방아쇠라고 공통되게 표현한다. 무슨 방아쇠라는 것일까? 감정을 통제할 수 없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함을 말한다.

죄책감은 자신이 한 일, 말하거나 경험한 일에 대해 기분이 나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수치심은 불안이나 다른 유형의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더 해롭다. 그것은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신을 과소평가하거나 깎아내릴 때 일어나며, 실제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자신을 비난할 때 일어난다.

불안과 관련된 감정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

불안과 관련된 감정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

죄책감과 수치심을 조절하는 좋은 방법은 그 감정을 강화하고 형성하는 방아쇠, 즉 불안 자체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지행동치료 또는 수용전념치료가 유용하고 효과적이다.

몇 가지 유용한 조언

그런데도, 죄책감과 같은 복잡한 감정을 다루는 법을 아는 것은 항상 유용하다.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자.

  • 자신의 행동, 감정, 생각에 대해 도덕적 판단을 내릴 때 죄책감을 느낀다.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될 때는 불안은 결함이 아니라는 사실에 대해 분명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것은 조절할 수 있는 심리적 조건이다. 만약, 불안을 조절하는 데 전념한다면 긍정적인 변화를 보게 될 것이다.
  • 스스로 판단하는 것을 그만둬야 한다. 이러한 끊임없는 죄책감으로 자신을 채찍질하면 불안감이 악화한다. 자신을 친절하게 대하면서 자존감을 강화하고 자신감과 자기주장을 얻는 요소가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다.
  • 죄책감은 걱정을 낳는다. 걱정을 많이 할수록, 강박적이고 종종 비논리적인 생각도 더 커질 것이다. 그러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침묵시키고 다른 일과 더 보람 있는 활동에 마음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마음속의 불안한 생각들을 채워주는 부담에서 벗어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It might interest you...
자의식 감정: 죄책감, 수치심 그리고 자존심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자의식 감정: 죄책감, 수치심 그리고 자존심

죄책감, 수치심을 느끼지 못하고 성취 후에 자부심을 느끼지 못한 사람이 있는가? 이 예들은 심리학에서 우리가 '자의식 감정'으로 알고 있는 일련의 감정에 해당한다. 죄책감, 수치심, 자존심 등은 자신의 자아의식과 관련된 감정이며 일련의 내부 평가와 귀속에서 비롯된...



  • Hiedman Eric (2013) Shame and Guilt in Social Anxiety Disorder: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 Therapy and Association with Social Anxiety and Depressive Symptoms. PLoS One. 2013; 8(4): e61713. 2013 Apr 19. doi: 10.1371/journal.pone.0061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