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이 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2019-11-13
스트레스, 불안, 만성 피로, 에너지 부족, 비관... 걱정은 뇌에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지속적인 위협에 처할 때까지 모든 감정적 자원을 한계까지 밀어 넣는다.

걱정이 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는 한 단어로 더 잘 설명된다. 바로 독이다. 비록 당신이 위협을 감지할 때 느끼는 자연스러운 감정일지라도 말이다. 하지만, 많은 걱정들은 근거가 없고 심지어 강박적이다. 게다가, 그러한 걱정들은 높은 수준의 피로로 이끌며 에너지, 용기 그리고 동기의 마지막 조각까지 잃게 만든다.

심리적인 관점에서 잘 알고 있는 것은 너무 많이 걱정을 하는 것의 효과는 걱정하는 대상보다 훨씬 더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뇌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말장난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이것을 넘어선다. 스트레스가 심해지고 사소한 것까지 왜곡하는 상태로 남아 있으면 모든 것이 걷잡을 수 없이 나빠지게 된다. 나쁜 결정을 내리고 감정적인 갈등이 심해질 것이다.

예를 들어,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것에 대해 집착할수록 불면증은 더 많이 경험하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직장에서 완벽하고 효율적인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면 할수록 더 많은 실패를 하게 될 것이다. 더구나 연인이 자기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걱정을 너무 많이 하면 상대방이 부담스럽고 불편하게 느낄 상황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러므로 걱정의 형태로 마음에 더 많은 압박을 가할수록 뇌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당신의 뇌의 자원을 다 써버릴 것이다. 그러면 기억력은 떨어져 더욱 기진맥진하게 될 것이다. 과도한 걱정과 관련된 효과의 목록은 아주 길다. 어떻게 작동하는지 한 번 알아보자.

걱정이 뇌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가?

걱정이 뇌에 끼치는 영향 - 사람들 속의 여성

걱정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훨씬 강력하다. 뉴욕 대학의 조셉 르두스 박사와 같은 신경과학자들은 그 영향이 상당히 심각하다고 말한다.

주요 이유는  평균적으로 볼 때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 것이 건강한 방식으로 걱정하는 것인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 대부분은 공황 상태에 빠져서 모든 것을 날려 버리는 호기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적어도 우리 책임의 일부라도 면제해 주는 또 다른 요인을 지적한다. 우리의 뇌는 먼저 걱정하고 나중에 생각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

즉, 우리의 감정체계, 특히 뇌편도체는 위협을 가장 먼저 감지하여 우리 내부의 감정을 활성화시킨다.

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어 불안과 초조함을 일으킨다. 나중에 변연계는 대뇌피질을 자극하여 더 높은 정신구조에 주의를 준다.

이러한 목적은 무엇인가? 바로 통제력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두려움을 조절하는 논리적인 추리를 활용하기 위해서 경각심을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르두스 박사는 인간이 감정에 관한 한 추리보다 더 많은 힘을 가지고 있음을 상기시킨다. 이와 같은 것은 우리가 경험하는 걱정과 불안이 마음에 대해 상당히 강력한 힘을 갖게 할 뿐이다.

그러므로 걱정이 뇌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은 거대하며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지나친 걱정은 정신적 고통으로 이끈다

걱정이 두뇌에 미치는 영향 - 머리를 누르고 있는 여성

‘정신적 고통’이란 게 무슨 뜻인가? 육체적인 고통과 다른가? 그렇다, 사실은 제한적일 뿐이다. 따라서 심리적인 고통은 기본적으로 괴로움, 탈진, 부정, 낙담이다.

끊임없는 걱정으로 지배되는 불안한 뇌에서 당신은 편도체에 의해 통제된다. 그래서 위험이 없는 곳을 보게 하고 인지하는 모든 것은 위협이다.

모든 것을 불신하고 모든 것이 두렵게 한다. 과자극은 대뇌피질에 영향을 미쳐 활동을 감소시킨다. 그러면 모든 것을 혼란스럽고 불균형한 것으로 인식하기 시작한다.

마찬가지로 편도체는 전각피질 등 대뇌피질의 여러 영역을 활성화시킨다. 결과적으로, 불편은 더 심해진다.

“이런 걱정거리들을 모두 돌이켜보면, 임종을 맞아 생전에 고생이 많았다고 했던 노인의 이야기가 생각나는데, 대부분은 그런 일이 없었던 것이다.”

– 윈스턴 처칠 –

걱정이 뇌에 깊은 영향을 줄 때 인지 과정은 실패한다

‘인지 과정’이란 게 무슨 뜻인가? 즉, 지속적인 생각 때문에 몇 주 또는 몇 개월이 걸려 걱정이 뇌에 심각한 영향을 줄 때 다음 사항을 알아차리기 시작할 것이다.

  • 기억력 오류.
  • 집중력 문제.
  •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움.
  • 메시지, 텍스트 등을 이해하는 것에 문제가 발생함.

걱정을 멈추는 방법

사실, 걱정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걱정을 잘 하는 법을 배우는 것에 더 가깝다. 그렇지 않으면, 어니스트 폴레수 박사가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수행한 연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일반화된 불안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걱정을 더 잘 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심리학자 앨버트 엘리스의 조언을 기억하라. 다음에 대해 한 번 반성해 보자.

  • 비합리적인 생각을 분석하라. 믿거나 말거나이지만 고민의 약 80%는 불균형적이고 비논리적이다.
  • 감정에 대해 말해 보라. 이름 짓고, 묶인 것을 풀고, 밝혀내라. 당신은 실상 거기에 불만족하고 거기에서 행복하지 않기 때문에 직업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것일 수도 있다.
  • 기분에 따라 결정하지 마라. 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라 행동하기 전에 차분하고 합리적으로 생각 하나하나를 평가하라. 그렇다, 감정들도 중요하지만, 그것들이 계획적이고 집중적인 추론과 결합된다면 성공할 수 있는 더 큰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결론

걱정이 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면 더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그러한 고통스런 사이클에 빠지지 말고 건강하고 합리적인 접근법을 활용하라. 혼자서 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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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ulesu, E., Sambugaro, E., Torti, T., Danelli, L., Ferri, F., Scialfa, G., … Sassaroli, S. (2010). Neural correlates of worry in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and in normal controls: A functional MRI study. Psychological Medicine40(1), 117–124. https://doi.org/10.1017/S0033291709005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