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는 육아을 하지는 않을지라도, 양육은 한다

21 1월, 2018

아버지 역시 그의 자녀를 돌보고, 애정 담긴 포옹을 하고, 자장가를 들려주곤한다. 아버지는 육아을 하지는 않을지라도, 양육은 한다. 비록 자기 배로 낳은 자식은 아니지만, 아버지는 저녁에 집에 오면 아이들과 놀고, 또 아이들이 다치지는 않을까 늘 노심초사한다.

아버지는 육아을 하지는 않을지라도, 양육은 한다

성역할은 이제 과거에 비해 많이 변했다. 특히 아버지는 꼭 ‘가장’이라는 역할만 주어지지 않는다. 아버지들은 아이들을 기를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삶에 있어서 영구적이고 가깝고 그들의 삶에 참여적이고 적극적으로, 사랑을 담아 교육하는 역할도 한다.

“아버지는 혈육관계가 아닌, 마음으로 되는 존재다.”

-프리드리히 폰 실러-

많은 교육자들과 전문가들이 자녀 양육을 얘기할 때, 아이를 하나의 ‘부족’으로 설명한다. 아이의 교육에 관해서는 늘 어머니의 역할, 아이와 어머니 간의 유대관계만 언급된다. 하지만 아이들은 어머니 외에도 아버지, 조부모, 이모, 삼촌, 부모님의 친구, 선생님이 있는 사회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명백한 진실이다.

사람과의 모든 상호작용, 습관, 언행은 어린 두뇌에 깊은 인상을 남기고, 따라서 부모는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기회를 지녔다.

부모님: 아버지는 육아을 하지는 않을지라도, 양육은 한다

심리학자의 아버지

좋은 어머니와 나쁜 어머니가 있는 것처럼, 아버지 역시 실패하거나 실수할 수 있으며, 아예 부모님이 안 계시는 경우도 있다. 부모는 교육자이기 이전에 또 하나의 사람이며, 이들의 성숙함의 정도나 행복감에 따라 아이에게 돌아가는 교육이 결정된다.

미시간 대학에서 수행한 한 연구는 아버지 본인의 정서적 행복이 자녀의 정서 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 주었다. 실업, 스트레스, 변덕스러운 성격으로 인한 아버지의 불규칙적인 행동패턴은 아이들의 인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밝혀졌다.

아이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또한 부정할 수 없다. 이는 아기가 어른들과는 다르게 목소리 톤이라 소리로부터 자극을 받아 아주 광범위한 영역에서 영향을 받음을 의미한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버지와 사는 처음 3년 동안 느끼는 친밀감, 애정, 재미가 언어 발달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아빠 아이

아버지가 주는 좋은 점

핵가족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부모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아이를 기르는 상황에 놓이고 있다. 아이에게 관심, 보살핌, 교육을 제대로 주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사랑과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신체적 접촉을 통해서 가능하다. 이는 아버지 어머니 둘 다로부터 비롯되어야한다.

“한 명의 훌륭한 아버지는 100명의 선생님만큼 좋다.”
-장 자크 루소-

그러나 아이는 무슨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를 제대로 기를 수 있는 설명서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은 인간이기에 뼈와 살로 되어있으며, 항상 뛰는 심장과, 모든 지식을 흡수하는 뇌와 주변 모든 것을 알고자하는 의지를 갖고 있다. 아이들은 모유 외에도 다른 영양분을 필요로한다. 또한 아버지만이 알려줄 수 있는 지식도 먹고 살아야한다.

아이들 나무

아버지가 줄 수 있는 가장 큰 교훈

우리가 가족과 갖는 유대 관계는 우리의 정체성 형성에 큰 역할을 한다. 유전적인 측면을 제외하더라도, 유대감, 친밀감 등으로 우리의 성격, 감정, 두려움, 한계나 가치관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방금 언급한 것들은 훌륭한 아버지라면 아이에게 교육시켜야 할 내용들이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자:

  • 공감력. 아이들의 질문이나 행동에 반응을 보일수록 성숙해지고 발전한다.
  • 인정. 모든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고, 또 그래야만한다. 칭찬으로 가득한 아버지의 표정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아이의 삶에 참여하기. 좋은 아버지는 멀리서가 아닌, 가까이서 아이가 새로운 모험을 하고, 감정을 느끼고 무언가를 배우고 듣고 협상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함께 해준다.
  • 영감이 되기. 대다수의 부모는 아이들에게 그들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일을 유도하지만, 그 과정에서 본인이 새로운 모습을 찾기도한다. 우리의 부모님 역시 음악, 책, 자연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우리에게 전해주셨다. 그 기억을 갖고, 성인으로서 자기 모습을 재확인하자.

결론적으로, 좋은 부모는 아이들을 웃기는 사람이 아니다. 진정한 아버지는 아내만큼이나 공감력이 뛰어나고 자신감이 넘치며 아이들이 성숙한 성인이 될 수 있도록 그들에게 안전, 애정, 교육을 가르치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