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과 거울 뉴런

· 2019-04-15

거울 뉴런은 타인을 흉내내거나 공감을 느끼는 등의 행위가 가능케 한다. 이것은 사회를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하고, 어쩌면 스타의 팬의 존재와 연관이 있을 수도 있다. 팬과 스타의 관계는 신기하고 팬이라는 존재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세상에는 언제나 타인을 매료시키는 지도자 또는 아이돌과 같은 존재가 있었다. 그리고 그들에게는 언제나 매우 많은 추종자들이 있었다.

이 팬들은 그들을 따르고 추종하며 심지어 그들을 위해 엄청난 희생을 감수하기도 한다. 신경과학은 이 현상이 거울 뉴런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오늘날의 팬과 과거의 팬 사이에 가장 큰 차이점은 팬들의 수와 그들이 추종하는 지도자 또는 아이돌의 특성에 있다. 과거에는 아무리 위대한 지도자라고 해도 전세계에 팬을 거느리지는 못했다. 그것이 불가능한 시대였다.

하지만 오늘날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연예인의 모습을 보는 것이 흔한 일이 되었다.

또한, 과거의 지도자 또는 어떤 인물은 매우 뛰어난 자질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은 그렇지 않다.

미디어와 매스컴의 힘으로 이제 상대적으로 평범한 사람들도 매우 유명해질 수 있게 되었다. 왜 이런 일이 가능해진 것일까? 이 현상에는 거울 뉴런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끼치고 있다.

팬: 유명인의 존재의 이유

팬은 누군가를 좋아하고 점차 그들의 “아이돌”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이 동일시하는 현상은 결국 팬과 아이돌의 감정을 일치시키는데,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에게 벌어진 모든 일이 팬에게도 개인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다.

팬과 거울 뉴런 01

팬의 충성심은 자신의 스타가 가진 특별한 재능 또는 특별한 업적을 성취했다는 사실에 바탕을 두게 된다.

과거에는 정치, 종교, 예술적 지도자들만 가능한 것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은 어느 정도의 유명세 또는 악명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러한 팬의 충성심을 누릴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팬과 스타는 서로 개인적으로 아는 사이가 아니다. 팬의 가장 큰 목표는 자신이 좋아하는 유명인과 좀 더 가까워지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의 스타에 관한 매체 보도 또는 그들의 성취 또는 작업에 대한 뉴스들을 확인하면서 이 거리를 좁혀간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콘서트를 보기 위해 또는 해외에서 입,출국하는 모습을 보기 위해 노상에서 하룻밤을 지새우기도 한다.

하지만 이들이 진정으로 이루고자 하는 일은 무엇일까? 거울 뉴런은 이것에 대한 하나의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거울 뉴런과 공감: 신비한 연결 메커니즘

팬과 거울 뉴런, 그리고 공감

무엇보다 이 동일시하는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은 두뇌이고 이것은 공감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나면 이제 남은 것은 거울 뉴런의 역할이다.

동일시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누군가가 사회적으로 높이 평가 받는 특성 또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자면,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가 팬 자신이 원하는 모습 또는 가지고 싶은 무언가를 상징한다는 의미이다. 이것이 바로 팬덤 현상이 10대에게 좀 더 흔한 이유이다.

이들은 아직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했고, 자신이 따라할 수 있는 좋은 롤 모델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팬과 거울 뉴런 02

팬이 스타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현상은 공감으로 이어진다. 팬은 자신의 스타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이 마치 자신의 일인 것처럼 느끼게 된다. 또한, 자신의 스타가 하는 일, 그것을 하는 방법, 그것을 하는 이유 등 모든 것을 알고 이해하고 싶어한다. 스타의 성공은 팬에게 정서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데, 이것은 도파민 분비로 이어진다.

거울 뉴런이 이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뉴런은 개인이 타인의 행동을 자신의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신경학적 관점에서 이것은 개인이 자신과 타인을 동일시하고 따라하며 그들과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더 읽어보기: 사회 정체성: 우리는 왜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하는가?

거울 뉴런의 의문이 드는 측면

동일시하는 것과 거울 뉴런의 활성화가 언제나 동시에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사실, 마케팅 전문가들은 이러한 체계를 상당 부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해왔다. 예를 들어, 하나의 콘서트를 예를 들어보자. 이 콘서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언제나 스타의 재능인 것은 아니다. 해당 스타가 노래 또는 악기 연주 실력이 부족할 수도 있다. 오늘날의 콘서트는 스타의 재능을 감상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다.

많은 관중이 몰리는 축구 또는 다른 스포츠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경기들은 많은 엑스트라들이 있어야 더욱 흥미로워진다. 화려한 깃발, 애국가, 똑같이 입은 응원복, 열정. 이런 요소들이 경기를 단순한 경쟁 이상의 것으로 만든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따라하고 싶어한다. 그것이 바로 축구 선수들과 다른 스포츠 선수들이 특정 상품을 판매하거나 광고에 적합한 이유이다. 

팬과 거울 뉴런 03

결론적으로 거울 뉴런은 사회를 제대로 기능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우리가 타인에게 열린 마음을 가지도록 하고, 스스로 그들과 동일시하며 공감할 수 있게 만든다. 하지만 이 건강한 과정은 가끔 잘못된 방향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좋아하는 상대의 문제가 될 수 있는 가치관을 따라하거나 그러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에게 공감하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애정을 바칠 상대를 선택할 때는 올바른 가치관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García, E. (2008). Neuropsicología y educación. De las neuronas espejo a la teoría de la mente. Revista de psicología y educación1(3), 69-90.
  • García, E. (2014). Neuropsicología del comportamiento moral: neuronas espejo, funciones ejecutivas y ética universal. In Neurociencia, neuroética y bioética (pp. 43-75). Universidad Pontificia Comillas.
  • Rizzolatti, G., Fogassi, L., & Gallese, V. (2007). Neuronas espejo-Un tipo especial de células cerebrales reflejan el mundo exterior. Vehiculan nuestra capacidad de imitar, aprender y comprender las acciones e intenciones ajeinas. Investigación y Ciencia: Edición Española de Scientific American, (364), 14-21.
  • Rizzolatti, G., & Sinigaglia, C. (2013). Las neuronas espejo: los mecanismos de la empatía emocional. Paid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