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인 이론: 기원 발달 그리고 결과

27 2월, 2019

우리는 모두 행동을 해석한다. 우리 자신의 행동과 남의 행동 모두를 해석한다. 귀인 이론은 어떻게 행동을 해석하는지를 설명하는 심리학 이론이다. 사회 심리학 분야에 속하는 이 이론은 Heider가 먼저 개발하였다. 그는 그것을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정의했다.

Heider의 귀인 이론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어떻게 설명하는지를 분석하려고 하였다. 삶에서의 사건들을 어떻게 설명하는지도 분석한다.

행동을 누구 혹은 무엇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Heider는 사람은 타인의 행동을 다음의 두 가지 중의 하나로 귀인 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믿었다:

  • 내적 요인 (성격 특성, 지능, 동기 등)
  • 외적 요인 (운, 맥락, 제삼자 행동 등)

귀인의 원인

Heider의 귀인 이론에서는 내적 외적 귀인을 구분한다. 나중에 Bertrand Weiner가 이 이론에 두 요인을 추가하였다.

Heider의 귀인은 통제 소재라고 불리게 되었다.

여기에다 Weiner가 안정성과 통제성을 추가하였다. 각각의 요인을 자세히 살펴보자:

  • 통제 소재: 사람이나 맥락에 따라 내적 외적 소재가 있다. 이것은 자존감과 관련이 있다. 실패를 개인적인 요인으로 돌리는 사람은 자존감이 눈에 띄게 낮다. 내적인 통제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 안정성: 이것은 행동이 발생하는 순간에 얼마나 안정적인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원인의 지속을 가리킨다. 한 피험자가 자신의 실패를 시간상으로 안정적이라고 판단되는 요인 탓으로 돌리면 (예를 들면, 달리기의 어려움), 그의 성공 동기는 줄어든다. 반면에 불안전한 변수 탓으로 돌리면 성공의 욕망은 줄어들지 않는다.
  • 통제성: 해석이 본인에 달려 있지 않은 외적 요인이나 본인에 달려 있는 내적 요인인가 하는 점. 외적 요인은 그저 운이 나쁜 것일 수가 있다. 내적 요인은 본인의 기능 부족 탓이다. 내적 요인을 탓할 때는, 성공의 욕망이 떨어진다.
인과 관계 귀인에는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이 있다

행동 귀인

인과관계 귀인은 보다시피 타인의 행동이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것일 수가 있다. 동시에 이런 귀인은 내적 혹은 외적 소재를 갖는다.

안정적일 수도 안정적이지 않을 수도 있고. 게다가 통제성이 내적이나 외적이냐 하는 것이다.

이런 가능성에서 일어나는 여러 조합이 동기와 자존감에 대해서 뭔가를 말해준다.

예를 들면, 한 젊은 여성이 달리기에서 이긴 경우, 훈련 잘 받고 준비가 잘 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면, 그 사람에 대한 내적 귀인이다.

반대로, 대단한 경쟁자가 없어서 이겼다고 할 수도 있다.

아니면 다른 참가자들이 준비가 안됐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런 것은 모두 외적인 귀인이 된다.

가장 긍정적인 귀인은 안정성과 통제성을 가진, 성공에 대한 내적 귀인이다. 이런 귀인은 자존감과 동기를 증가시켜준다.

반면에 똑같은 귀인을 실패에 적용하면, 자존감과 동기가 줄어든다.

사람들은 인지 부조화를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여러가지 인과 관계 귀인

동일인이 비슷한 사건에 대하여 다른 인과 관계 귀인을 할 수가 있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이 동일 사건에 대해서 다른 귀인을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테스트에 실패한 경우 능력이 없었다 (내적 안정된 원인)고 하자. 이것은 자존감과 동기에 영향을 주는 것 외에도 기대에도 영향을 준다.

행동을 해석할 때, 우리는 경험적 지식과 편견을 써서 잘못된 귀인을 하게 된다.

그래서 종종 이런 귀인은 사전에 갖고 있던 믿음의 영향을 받는다. 다른 해석을 하게 되면 인지 부조화를 일으킬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인지 부조화를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런 인과 관계 귀인은 행동을 평가받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자신을 더 나은 위치에 놓아주는 더 나은 귀인을 가진 사람들을 더 높이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그런 사람에게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의견을 더 높이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