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들은 항상 최악의 상황만을 생각한다

06 5월, 2018

질투심 많은 사람보다 더 충성스럽고 충실한 사람도 없다. 혼자서 욕심을 부리면서, 신뢰를 스스로 저버릴 수도 있다. 그러나 사실, 그들의 마음 속에 부정의 생각이 맞지 않을 뿐이다. 그래서, 이들은 항상, 질문을 해야 할 이유나 동기가 없는 상황에서도, 모든 것에 질문을 하고 의문을 품는다. 이런 행동과 사고 방식 때문에, 사람들은 “악인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보다 최악의 것만을 생각한다. “라고 말하곤 한다.

이것은 질투를 뛰어 넘는 수준에 달한다. 악한 사람은 다른 모든 사람을 판단하지만, 사실은 자기 자신이나 자기 이미지에 대해 뭔가를 투영하려는 것 뿐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들은 다른 사람을 볼 때, 마치 거울 속의 자기 자신을 보는 듯 하다. 그들은 실제로 다른 사람에게서, 자기 자신의 내면에 깃든 면모를 보게 된다. 그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다른 사람들 덕분으로 여기거나, 탓을 하면서 회피한다.

“우리가 자기 자신을 대하는 방식은, 곧 우리가 다른 모든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과 같다.”  미겔 루이즈

우리는, 악인들이 항상 최악의 것을 생각한다고 말할 때, 우리는 그들의 무의식적인 방어기제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이 기제를, ‘프로젝션’, 즉 투영이라고 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에게서, 우리가 자기 자신에 대해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을 정확히 보는 것이다.

악인들은 항상 최악의 상황만을 생각한다

방어기제

방어기제는 주로 잠재적인 의식 전략이다. 그들의 목적은,자신이 불쾌하거나 견딜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으로부터, 자신의 양심을 보호하는 것이다. 마치 사람들이 자동으로 눌리는 버튼을 가진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 버튼은, 누르기 전까지는, 우리가 감추려고 하는 것들을 덮어준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약점이 여전히 남아있음을 알면서도, 이를 보려 하지 않는다.

우리 각자는 자신만의 방어기제를 가지고 있다. 어떤 것은 아주 어린 나이에 형성되기도 하고, 또 다른 것들은 훨씬 나중에 형성된다. 그것들은 우리가 일정한 균형을 유지하도록 돕고, 단순히 좋고 나쁜 것으로 구분할 수는 없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방어기제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인정하는 것을 매우 어려워하기도 한다.

투영은 하나의 방어기제라 할 수 있다. 투영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거부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고, 책임을 져야한다는 불안감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한다. 무의식적으로, 우리는 이 책임들을 거부하고 버린다. 그런 다음, 다른 사람들에게 떠넘긴다. 그것이, 악인들이 다른 사람에 대해 생각하는 최악의 방식이다.

새와 인간

악인들은 어떻게 판단하는가?

어떤 방식으로건, 우리 모두 끊임없이 뭔가를 투영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방식으로 세상을 본다. 우리 모두는 객관적인 방법으로, 그 방법이 무엇이건 관계없이, 모두 현실을 읽어들인다. 불행히도, 우리는 몇 가지 측면을 볼 수는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눈이 먼 듯 제대로 보지 못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몇 가지 세부 사항을 강조한다. 우리가 세상에 관해 말할 때, 우리는 대단히 자신에 대해서만 말하곤 한다.

이 투영 기제는 사람마다 다른 방식으로 작동한다. 여기 몇 가지 예를 살펴보자.

  • 애정적 투영. 우리는 누군가가 우리를 싫어한다고 할 때, 사실은 우리가 그 사람을 싫어하는 것인데도, 전자인 듯이 말한다. 굳이 사랑이 아니어도, 비슷한 일이 일어날 수 있다.
  • 감정적 투영. 우리는 달이 ‘낭만적’이라거나, 바다가 ‘조용하고 침착하다’고 보통 표현한다. 이런 식으로, 본래 감정 자체를 느낄 수 없는 개념을 지닌 존재에게, 감정을 투영하여 보는 사람은, 여러 가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 필요성의 투영. 이 경우는 탐지하기가 조금 더 어렵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모든 사람에게 자발적인 조언을 알리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아마 그들은 조언을 하고는 있지만, 자기 자신을 인도해줄 사람을 찾고 있는지도 모른다.
  • 개인적인 특성의 투영. 이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을 추측하고 추론할 때 발생할 수 있다. 물론, 우리도 마찬가지의 행동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담배를 피우는 아버지가, 아이러니하게도 아이가 담배를 피우면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는 악의적인 사례이다.

또한, 우리는 고립된 예시에서 투영하려 하지 않는다. 때로는 특정한 관점만 고려하는, 실제적 이론을 구성한다. 그것은 자아적인 인류가, 마치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듯이, 자신의 의견만이 옳다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머리 위의 집

당신의 투영을 자각하는 것

당신이 당신의 투영의 방식을 알면, 당신은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이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우선 자기 자신과의 거리를 확보하고, 자신을 솔직하게 관찰하는 것이다. 생각이란, 당신이 진정으로 느끼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발적으로 누군가를 판단하고자 한다면, 잠시 멈춰서 생각해보자. 그 판단의 내용이 무엇인지, 그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보자. 그런 판단을 한 이유를 스스로 평가해보자. 부정적인 감정이 당신에게 떠오르는 이유를 스스로 판단해보자.

이 작은 운동이, 당신의 투영 방식을 보여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당신은 “악한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보다 최악이라고 생각한다” 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당신 자신 안에서, 다른 사람에게는 참을 수 없는 면모를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