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아서, 악이 존재한다
친절함이라는 이름의 깃발을 들어올리며, 자신의 이타심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런 선한 사람들이 하는 말은 공허하다. ‘매일’의 악을 목격해도, 아무것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의 비효율성은, 그들이 돌아서서 입을 닫고, 주변의 불의와 다른 사람들의 굴욕에 직면했을 때, 아무것도 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면서, 매우 분명해진다.
고전적인 악의 형태 중 하나는, 바로 사회 전체의 집단 학살이다. 우리는 ‘악’이라는 말을 듣고, 폭력을 일삼는 사람들을 생각한다. 아니면, 어떤 신의 이름으로 사람들을 죽이는 고문이나 테러리스트를 상상한다. 그러나, 우리는 매일 사방에서 악행이 일어나고 있음을 분명히 하지 않을 수 없다. 의외로, 우리 가족과 우리와 가까운 사람들에게서 발생한다.
또한, 우리 대부분은 TV나 SNS 등에서 매일 볼 수 있는 전쟁에서, 그리고 폭력적인 상황에서 다른 사람을 구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 그러나, 그런데도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우리의 장막을 올려, 인류에 대한 감각을 위반하는 행동에 대한 증인이 되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종종 이러한 악행에 대한 암묵의 공범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른 방향으로 피하려고만 하고, 불편함을 삼키고, 다른 것을 향해 우리의 관심을 돌리려고만 한다. 우리도 어느새, 이 악행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선한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아서, 악이 존재한다
우리는 괴롭히기, 또는 우리 이웃들이 벽을 통해 소리 지르는 것과 같은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집 안에서, 아이들은 울고 있고, 배우자는 침묵 속에서 학대받고 있다. 우리는 또한 애완 동물에게 해를 끼치는 이웃, 자녀를 학교에 데려 갈 때 험악하게 대하는 어머니, 직원을 착취하고 굴욕감을주는 상사에 대해서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악에는 많은 얼굴들이 있고, 또 여러 모양을 한 채, 여러 방법들을 통해 자신들을 퍼트린다. 악이 살아남는 이유는 매우 분명하다. 왜냐하면 ‘선량한 사람들 ‘은 악을 막으려는 행동을, 아무것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악의 기원과 악의 관용
아서 코난 도일의 그 유명한 셜록 홈즈에서, 홈즈가 그의 숙적, 제임스 모리어티 교수와 대면했을 때, 매우 흥미로운 말을 사용했다. 그는 모리어티가 ‘도덕적 정신 이상’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다. 의미가 없어보이지만, 사실 이 표현은 실제로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요약하고 있다. 그 생각은 아픈 사람들이나 어떤 종류의 심리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만이, 악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병리학’이라는 개념을 활용할 수 있는 한, 우리는 비논리적이고 설명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행동에서도, 어떻게든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데도 결국 낙담한 것처럼, 항상 병이나 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끔찍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일삼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반사회적인 성격 장애 또는 질병을 앓고 있지 않다.
때로는 정상인이 오히려 사악한 행동을 한다. 그들은 어린 시절부터 이런 악의어린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다. 다른 때는 자신의 충동과 외부 영향에 이끌려서, 감정적 통제가 제대로 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환경과 상황이 현재 우리를 악으로 끌어들이는 것처럼 행동하게 만드는는 때가 있다.
심리학자 알버트 엘리스는, 인간의 악한 ‘본질’, 또는 사악한 유전자는 존재하지 않거나, 적어도 극히 드물다고 설명했다. 사실, 우리 모두가 올바른 순간과 조건을 감안할 때, 악의에 빠진 공범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왜 불의에 직면해도, 침묵을 유지하는 걸까?
이 기사의 제목에 해당하는 주제로 돌아가 보자. 악인들이 승리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선량한 사람들이 아무 것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왜 그럴까? 왜 우리는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 걸까? 우리의 부동성, 우리의 감긴 눈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이 악의 발생 장소는 어디일까? 한번, 몇 가지 기본적인 예를 살펴보고, 이를 반영해 보자.
- 첫 번째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는 우리가 보는 것이 우리와 아무 상관이 없다고 스스로에게 말하고, 합리화시키려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의 일 이외에는 책임지지 않으며, 우리는 이를 초래하지 않았고, 고통받는 사람은 우리가 알 바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서적 개입의 부족은 분명히 우리의 활동하지 않는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 두 번째 이유는 평화 유지의 필요성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다른 학생에게 해를 입힌 학생은, 그 동기를 말하지 않고 침묵을 지킬 수도 있다. 그의 수동성은 균형을 망쳐 놓을 까봐 두려워하는 이유로 야기될 수도 있다. 아니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위험에 빠뜨리는 것을 두려워 할 수도 있다. 피해자를 지키려고 하면, 자신이 위험한 입장에 처할 수 있다. 어쩌면, 그는 자신의 지위를 잃을까 두려워하고, 아마도 스스로를 희생양으로 삼게 될 수도 있다.
이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은, 충분히 잘 알고 있다. 특히 잃을 것이 있고, 다른 사람들은 이에 이익을 취하게 될 경우에는 특히 더 그렇다. 하지만, 우리는 가능한 한 많이 참여해야 한다. 우리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방어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철학자인 에드먼드 버크는 사람들이 불의에 맞서 싸우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 정의가 존재한다고 말한 바 있다.
매일매일의 악의에 눈을 뜨는 것의 중요성
앞에서, 우리는 일상 속의 악의에 대해 일찌감치 말했다. 악의 모양과 크기는 다양하다. 미묘할 수 있고, 많은 언어를 구사하고, 여러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특권, 구두 침략, 차별, 거절, 불의 등…
악과 고통을 찾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다. 더 간단하고 근본적이며 도움이 될 만한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우리의 눈을 뜨고 우리 앞에서 일어나는 일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매일, 우리 자신의 이웃에게 관심을 두자. 우리 모두는 불의를 막을 책임이 있다.
도덕적 무결은 우리의 일상적인 의무이다. 지금은 우리가 무언가를 하기로 결정할 때이다. 우리는 범죄, 학대, 침략 또는 불의를 규탄해야 한다. 친절에 진정한 의미를 부여하자. 진정으로 선량한 목소리를 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