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여행은 사랑의 목적없는 표류다

· 2019-02-12

아주 고통스러운 이별을 겪거나 여러 번의 힘든 관계 후에는 길을 잃은 것처럼 느낄지 모른다. 바다 한가운데서 좌초된 배처럼 걷잡을 수 없는 마음을 갖게 된다. 많은 사람은 이런 상황을 위한 대안으로 감정적 여행을 떠난다. 감정적 여행은 과거의 상황으로부터 치유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많은 일을 함께 나눈 사람과 이별하는 것은 신체적 이별보다 정서적 이별 때문에 마음이 아프다. 이 정서적 아픔은 우리가 치유하기를 거부하기 때문에 다루기가 더 어렵다.

감정적 여행

감정적 여행은 슬픔을 다루는 불완전한 과정이다

이별 후 많은 사람들 긴 애도 과정을 거친다. 사람들은 조금씩 조금씩 그들에게 일어난 일, 파트너를 잃은 일을 받아들이려 노력한다. 처음에는 쉽지 않다. 우울증과 심각한 불안, 그리고 절망감이 함께 찾아올 수도 있다.

그다음 단계는 수용이다. 현실 세계로 돌아와 희망은 단지 먼 유토피아의 이야기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제 다시 가다듬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때가 되었다. 그 모든 일이 잘 풀리면 이별을 극복한 느낌을 받게 된다. 이전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과거의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감정적 여행은 두려움이나 방어 메커니즘으로 슬픔의 과정을 완수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생겨난다.

그들은 특정 단계에 갇혀서 미래에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기회를 부인한다. 그들은 무감각해지기로 하고, 그저 시간을 보낸다.

어디에도 가지 않는 여행자들

감정적 여행자들은 한 사람에게 다른 사람으로,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해간다. 삶의 방향도 없이 그저 떠돌아다닌다. 그들은 새로운 감각을 탐구하는 데 열중하고 자신을 진정한 모험가라고 생각한다.

즐거움과 행복감을 추구하지만 헌신할 필요는 느끼지 않는다. 또한, 함께 하는 사람들에 대한 어떤 종류의 책임감도 느끼지 않는다.

우리는 이런 감정적 여행자들을 독신들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감정적 여행자들은 독신으로 살기로 한 사람들이 아니다. 이는 감정적 자기 태만의 일종이다.

감정적 여행

지속적 헌신으로부터의 회피

감정적 여행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희망에 반하여 행동하게끔 한다. 새로운 파트너와 안정된 관계를 시작하고 싶을지라도, 이전의\ 이별의 고통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한다.

자신도 모르게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상황을 돌아보기 위해 잠시 해안으로 나오지 않고 섬에서 섬으로 표류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설령 그들이 갈망하던 낙원을 우연히 발견하더라도 사랑에 마음이 빼앗기는 것을 허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저 사람을 보내주고 감정적 여행을 계속한다.

언제나 문을 열어두기

감정적 여행을 하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면 당신을 설득하려 들 것이다. “하지 않은 것보다 한 것을 후회하는 것이 낫다.” “계속해서 위험을 감수해라.

그렇지 않으면 무슨 일이 일어났을지 전혀 알 수 없을 것이다.” 감정적 여행자들은 작별을 고하기보다는 나중을 기약한다. 그리고 언제든 돌아올 수 있다는 인상을 남겨둔다. 하지만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간헐적 사랑

감정적 여행자들의 사랑은 간헐적이다. 오늘은 여기 있다가 내일은 떠나가 버린다. 그들의 일상생활은 불안정, 방탕, 이기주의에 통제되고 지배된다.

이런 행동은 심리적으로 위험할 수 있다. 순간을 살기라는 방식을 택하고 이는 중독적이고 의존성을 만들어낸다. 감정적 여행을 삶의 방식처럼 택해버리면 상황은 더 심각해진다.

계속해서 외줄 타는 인생을 사는 것은 병적으로 변할 수 있는 불안감을 초래한다.

지나친 외향성

감정적 여행자들은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간헐적인 관계 맺는 것을 즐긴다. 이런 태도는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절실함을 선사해준다. 그들의 관계가 유익하고 건설적인 경우는 거의 없다. 그들은 장시간 한곳에 머무르기보다는 떠도는 여행을 선호한다. 그들의 삶은 여기, 그리고 지금에 기반을 둔다.

일시적 현상이라면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때로는 일상에서 벗어나 세상을 보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많은 사람이 불행했던 장기간의 관계를 끝내고 다시 새로운 길을 찾을 준비가 되었다고 느낀다.

혹은 고통을 없애기 위해 감정적 여행을 택할지도 모른다. 그들은 자유롭게 여행하고, 길을 잃어보기도 하고 나서야 주변 사람들을 해치지 않고 다시 그들 자신을 찾을 수 있다. 특히 매우 감정적인 사람들에게는 이 방법이 풍요로운 학습 경험과 삶을 건설하는 한 방법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감정적 여행자

감정적 여행자를 돕는 방법

감정적 여행자들은 보통 자신이 얼마나 많은 감정을 소모하며 고생하는지 인지하지 못한다. 그들에게 심리학자나 심리 치료사를 찾아보라고 권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관계 전문가만이 그들 삶을 정상화하기 위해 도울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신념이나 가치관을 바꾸라는 것은 아니다. 단지 사랑에 상처받는 것을 막기 위한 자기방어 메커니즘을 무너뜨릴 수 있도록 도움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Lipner, J. (2005). Love. In Fields of Faith: Theology and Religious Studie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https://doi.org/10.1017/CBO9780511488405.007

Sternberg, R. J., & Grajek, S. (1984). The nature of lov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https://doi.org/10.1037/0022-3514.47.2.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