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강한 영혼

· 2017-03-28

강인한 영혼은 고통에서 비롯된다. 어려움과 문제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는 강한 마음. 저항, 그리고 고통을 이겨낸 의지의 영혼.

어려움과 복잡함의 계곡을 돌파한 영혼은 강하다. 하지만, 그들은 새로이 배우게 될 교훈과 마주하게 된다.

고독과 고통의 협곡, 두려움의 바다를 떠돌던 영혼. 하지만 그들은 극복과 용기의 과정을 마주하기도 한다. 그를 통해 강하고 차분한 마음을 가진 영혼이 되는 것이다.

도전과 고난의 미궁에 갇혀버린 영혼들, 그들은 그들 자신의 두려움으로 이루어진, 쇠사슬과 거미줄에 얽매여 있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의 과거에서, 용기있는 강한 영혼을 찾아낼 수 있었다.

영혼은 간혹  민감해지고, 섬세하고, 또는 통찰력을 발휘할 수도 있다. 그들의 힘이 그들의 시선 아래 숨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행동 속에서 섬세함이, 스스로의 내면에서 통찰력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상처가 열려버려, 상처가 흉터로 굳어버린 영혼. 자신이 살아온 삶의 여정은 모두 삶의 흔적이 된다. 고된 전투의 증거인 셈이다. 흉터를 통해 자신이 성장했고, 앞으로 전진해왔음을 기억하게 해준다. 힘과 의지를 갖고 이 흉터를 바라보면, 모든 것이 가능할 것 같이 느껴진다. 삶의 아름다움은 당신의 문제를 없애지 않고, 오히려 그와 성장할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과거의 상처는 곧 오늘의 흉터가 된다. 그리고 그 흉터는 영혼들의 능력이 어려운 고난과 성공을 향한 달성을 의미하는 능력의 증거로서 빛이 난다.

이것이, 아름다움을 갖지 않은 상처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이다. 상처 속에서, 흉터 속에서 개개인의 이야기를, 고통을, 상처와 두려움을, 혹은 어떤 식으로 끝나버린 이야기릐 결말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어느 유명 작곡가이자 가수가 말한 것처럼, “흉터는 기억을 꿰어 하나로 꿰맨 것이다. 불완전한 봉합은 곧 우리를 다시 해치게 한다. 이 아픔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의 상처를 잊을 수 없게 된다.”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이것이 강하고 굳건한 영혼으로 자신을 포장하고, 용기와 적응력으로 자신을 포장하고, 방패처럼 세우며, 사랑과 따스한 마음으로 우리의 상처를 치유하려는 이유이다.

가장 강한 영혼은 고통에서 비롯된다. 인내심이 강하고, 알찬 마음을 갖고, 모든 눈물 속에서도 웃음을 찾으려 하는 마음. 모든 위기 속에서도 기회와 답을 찾으려 하는 것.

거의 보기 힘들지만, 이것이 바로 거인과 같이 거대한 영혼이다.  그 위대함과 회복력을 보면, 누구라도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매우, 엄청 훌륭하기 때문에,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한 영혼이기 때문에. 하지만 동시에, 그 영혼을 알아보기는 힘들다.

어둠 속에서도 빛을, 폭풍 속에서도 무지개를 볼 수 있는 영웅과도 같은 영혼.

그리고 그 영혼이 자신이 사람이나, 주변 상황이나 물건을 바꿀 수 없음을 깨달았을 때, 그들은 자신들의 고통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기로 정한다. 통찰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여정을 떠나는 영혼은, 자신의 가장 깊숙한 면을 마주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이에 자신의 내면을 알고자 하며, 자신이 곧 자신의 가장 믿을만한 동료가 된다. 깊은 내면의 영혼이.

당신이 얻게 되는, 어려움의 심연에서 얻는 훌륭한 교훈이 곧 당신의 교사가 된 셈이다. 하지만 이 교훈을 통해, 자신을 넘어서고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욕망을 심어주기도 한다. 고통스러운 기억이, 남을 도울 수 있는 재능이 된 셈이니까.

모든 나빠보이는 것이, 곧 자신의 성장이나 발전의 계기가 되기도 하며, 그 폭풍과도 같은 고난을 맞아도 진화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의 상황에 맞추고, 모든 다른 관점도 받아들일 마음이 있는, 배우는 학생으로서의 영혼이 있기 때문에.

아름다움으로 가득한 영혼. 필요할 때 당신을 도우려 하는 영혼. 자신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없으니까. 지적인 영혼으로서.

가장 강한 영혼은 고통에서 비롯된다. 이로 인해, 이 차가운 겨울을 극복하게 해준 모든 것에 감사할 수 있다. 생존의 좋은 예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