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바람: 신체적으로만 바람을 피우는 것이 아니다

· 2018-08-10

감정적 바람 혹은 감정적 부정(Emotional Infidelity)은 다른 누군가와 성적 만남을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신체적인 배신보다 더 해로울 수 있다.

사람들은 종종 부정이 두 사람이 성적으로 만날 때만 생긴다고 믿는다. 그러나 어떠한 신체적 접촉도 없이 바람을 피울 수 있다. 감정적인 바람은 물리적인 만남이 있었는지 없었는지에 상관 없이 커플이 맺은 합의를 깰 때 일어난다. 많은 경우 감정적인 바람은 신체적인 바람보다 관계의 악화로 이끈다.

감정적 바람(Emotional Infidelity)

감정적 바람은 애인이 아닌 다른 사람과 친밀한 시간을 가질 때 발생하는 것으로, 감정적인 관계가 생기면서 암묵적이거나 명시적인 기존 관계의 합의를 깨는 것이다. 보통, 이런 친밀한 순간들에는 감정적인 교류가 있기 마련이다.

감정적 바람은 제3자와 부적절하거나 감정적인 교류 없이도 존재할 수 있다. 만약 한 쪽 사람이 누군가와 사랑에 빠진다면, 이는 자동적으로 감정적 바람이다.

감정적 바람

감정적 바람은 많은 경우 육체적인 바람을 향한 하나의 단계다. 두 이해 관계자들 사이에 견고한 관계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이 관계는 육체적 친밀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는, 바람을 피운 사람이 새로운 사람에게 더 강한 감정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관계를 끝낸다.

감정적 바람의 원인

감정적 바람은 어떻게 일어날까? 원인은 다양하다. 보통 부부 사이에 감정적인 교류가 부족해서 관계가 악화될 때이다. 애정, 친밀함, 신뢰의 부족은 두 사람 모두에게 다른 사람을 찾으려는 감정을 느끼게 만들고, 그러다가 한 명이 결국 다른 사람과 눈이 맞게 된다. 이는 둘 사이의 의사 소통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건전한 관계에서는 감정적 바람이 일어나는 경우가 드물다. 건강한 부부 사이에는 소통이 원할하며, 누구도 마음 속에 가진 응어리를 고백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것은 많은 공개적인 의사 소통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바람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의사 소통 문제에서 기인한다.

감정적 바람을 피하는 방법

관계에서 열린 의사 소통은 필수적이다. 건전한 연인 관계는 신뢰, 우정, 이해를 만들고 유지하는 일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커플은 그들의 삶을 공유하기로 결정한 두 친구임과 동시에, 서로에게 성적으로 끌리기 때문이다.

감정적 바람에는 성적인 요소가 없기 때문에, 보통 바람의 원인이 커플의 성생활에서 기인하지 않는다. 부부는 건강한 성생활을 하면서도 여전히 감정적인 바람과 관련된 문제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감정적인 바람을 피우는 사람은 결국 다른 사람에게 성적 관심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감정적 바람에 직면했을 때 무엇을 해야 할까?

부부 간의 감정적 바람의 징후는 다양하지만, 다음은 파트너가 감정적으로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몇 가지 징후이다.

  • 애인과의 거리가 멀게 느껴지고, 서로 감정과 문제를 공유하지 않는다.
  • 자신의 일에 대해 신경을 끄라고 말한다.
  • 관계에 친밀감과 애정이 부족하다.
감정적 부정3

그렇다고 해서 자신이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파트너를 소개하고 하루 종일 하는 모든 일과를 보고할 필요는 없다. 애인 관계인 두 사람 모두 다 관계 이외의 경험과 우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만약 애인이 아닌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를 갈망한다면, 이는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니 애인과의 의사 소통을 늘리고 깊은 관계를 느끼기 위해 노력해라.

부정 행위가 확인된 경우, 함께 하는 것과 이별하는 두 가지 해결책이 있다. 어떤 결정을 내리든간에, 애인과 진심으로 대화할 시간을 찾아야 한다. 결국,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상관 없다. 만약 잘못을 저질렀음에도 헤어지고 싶지 않다면, 감정적 바람을 멈추고 관계를 정상 궤도에 되돌리기 위해 열심히 일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물론, 이 모든 것은 당신의 선택에 달린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