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

2019-07-15
생물심리사회적 접근 방법으로 비만을 치료하는 방법이 궁금하지 않은가? 이제부터 비만이라는 매우 흔한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생물심리사회적 접근 방법으로 비만을 치료하는 방법이 궁금하지 않은가? 이제부터 비만이라는 매우 흔한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비만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 노력을 실패하고 만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왜 이토록 어려운 것일까? 무언가 신체에 자신도 모르는 문제가 있는 것일까? 살을 빼려는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이들이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외에도 비만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실패로 돌아가는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다.

비만을 치료하는 것은 건강 관리에 있어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이다. 비만은 만성 질환으로 정의할 수도 있는데, 그것이 바로 우리가 비만 치료를 당뇨병이나 다른 만성 질환을 치료하는 것처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하는 이유이다. 비만 치료는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비만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해당 문제에 대한 다양한 연구 덕분에 오늘날 우리는 어떤 사람들은 유전적으로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로 태어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런 사람들은 지방을 태우는데 덜 효율적인 신진대사를 가지고 있고 만족감이나 포만감을 조절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그리고 해로운 습관을 바꾸는 것은 중대한 사회문화적 영향에 맞서 싸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좀 더 섭취하고 덜 움직이라고 말하는 메시지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러한 사회적인 요구를 듣지 않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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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을 2

전문가들은 항상 사람들에게 식단을 조절하고 좀 더 운동을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우리에게 좀 더 많은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먹으라고 광고하고 있다. 또한, 움직임이 없는 생활 습관을 응원하는 메시지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이것이 바로 비만을 치료하는 전문가들이 마주해야 하는 어려움 중 하나이다. 첫 번째 난관은 환자의 타고난 성향을 바꾸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새로운 건강한 습관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환자들은 새로운 습관에 매우 강한 반발심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자꾸 과거의 나쁜 습관 그리고 덜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돌아가려 한다.

비만을 정의하자면?

비만의 정의는 과도한 체지방 비율이다. 건강한 사람의 체지방 비율은 다음과 같다 (모레노, 모네리오, 알바레즈 2000):

  • 여성: 체지방 20%-25% 사이
  • 남성: 체지방 15%-18% 사이

이 수치 이상은 “과체중”으로 간주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수치 이상은 “비만”으로 간주된다.

  • 여성: 체지방 32% 이상
  • 남성: 체지방 25% 이상

비만에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

과거, 사회와 사람들은 대부분 비만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또한, 음식을 쉽게 구할 수 없었던 시대에 비만은 흔하지 않은 현상이기도 했다. 비만은 부와 풍부를 의미했고 그것은  사회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현대 사회의 비만은 서양 국가에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WHO, 2010). 그 뿐 아니라 전문가들은 비만인 사람들이 더 많은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발견은 비만을 “해결해야”하는 현상으로 바꾸어 놓았다.

비만 치료를 시작한 이후 몇 십 년 동안, 건강 전문가들은 인지 행동적 관점에서 몇 가지 기본적인 치료 방법을 찾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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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

비만의 심리적 치료의 가장 주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포스터, 마크리스, 베일러, 2005):

위와 같이 여기에는 연관 질병 또는 위험 (우울증과 같은)에 대한 치료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러한 증상은 존재할 때에만 치료를 하게 된다. 또한, 건강 전문가는 특정 질환에 대해 확실하게 입증된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습관 변화

인지 행동적 관점에서 보면 비만은 나쁜 습관으로 인해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습관을 바꾸기 위한 재교육이 필요하다.

운동의 경우, 다소 의아한 생각이 들게 하는 주장들이 있다.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은 최소한 처음에는 좋은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 그것이다. 그 이유는 운동으로 태울 수 있는 칼로리양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단 체중을 감량하고 난 이후에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은 매우 중요하다. 

이처럼 비만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에는 언제나 나쁜 습관을 바꾸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습관은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목표 달성을 도와줄 많은 전문가들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