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부정적인 태도가 자신에게 투영되지 않도록 하라

29 10월, 2017

타인의 부정적인 태도가 자신에게 투영되지 않도록 하라. 그 누가 단 한 번도 비판받지 않았겠는가? 우리 모두는 우리에게 질투하거나, 우리의 행동이나 우리 자체에 화가 사람들, 그저 기분이 나빠 자신의 부정적인 태도를 누군가에게 투영해야 했던 사람들의 희생자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아마 당신도 어느 순간 그런 사람이 되어본 적도 있을 것이다.

“당신의 최악의 적도 당신 자신의 생각만큼 당신을 상처입힐 수 없다.”

-부처-

비판은 많은 상처를 입힐 수 있다. 그 날과 그 순간 우리의 자존감에 따라, 우리는 비판을 무시하거나 그대로 영향을 받아 상처입을 수 있다. 그렇다, 당신 자신에게 투영되어 영향을 끼치는 모든 부정적인 태도에 대한 책임은 당신 자신에게 있다. 당신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조절할 수는 없지만, 그것이 당신에게 미치는 영향은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을 비판하는 사람은 스스로를 정의하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같지 않다. 어쩌면 당신의 가장 친한 친구는 다른 사람의 말에 영향을 받지 않아도 당신은 받을 수 있다. 이를 바꾸기 위해서는, 올바른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기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왜 누군가가 당신을 상처입히려고 비판하겠는가? 비판하는 그 사람은 그 자신을 정의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때때로 우리의 불안정함과 두려움을 다른 사람들에게 투영한다. 우리가 독묻은 화살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쏘는 필요는 충족되지 않거나 해결되지 않은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우리는 스스로에 대한 감정을 더 나아지게 하려 한다. 우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 그로부터 도망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타인의 부정적인 태도가 자신에게 투영되지 않도록 하라

누군가 자신의 부정적인 태도를 당신에게 투영할 때마다, 이것이 방어 구조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 사람은 자신의 것이라고 인식하고 싶지 않은 모든 충동, 행동, 생각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려 하는 것이다. 그의 내면의 부정적인 태도는 스스로의 문제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고 해결하지 않아도 되도록 그를 당신에게 투영하게 한다.

“나는 나쁜 생각, 파괴적인 사람들, 나에게 좋지 않은 모든 일로부터 다이어트 중이다.”

-파울로 코엘료-

일반적인 예를 들어보자. 한 사람이 정확한 증거도 없이 상대를 부정하다고 말하는 연인 관계를 생각해 보라. 이 상황에서는 다양한 설명이 있을 수 있다.

이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은 상대를 다그치는 사람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자신의 기분을 나아지게 하기 위해, 그 사람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불안정함을 투영한다. 자신이 어떻게 관리해야 할 지 모르는 생각에 대한 두려움을 상대에게 보내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당신이 정말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이다. 그들이 당신에게 투영하는 그 모든 부정적인 태도가 당신을 집어삼키게 할 것인가? 원하지 않는 일을 하고 싶지 않다고 거절하는 대신, 상대가 당신을 부정적인 방식으로 보거나 비판할까봐 당신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내뱉는 사람을 계속 가까이 하면 당신의 기분이 나아질 것인가?

새와 소녀

부정적인 태도에 대응하는 방법을 배워라

때때로 옳지 않게 행동하는 사람의 면전에서 평정을 유지하기란 힘들다. 그러나 상대의 두려움과 불안정함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최고의 무기가 평정이기 때문에,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 당신은 상대의 행동 뒤에 숨은 이유를 더 잘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최고의 시나리오에서, 당신은 심지어 좀 더 긍정적인 무언가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아는가? 웃는 것이 우스꽝스럽게 느껴질지 모르나, 웃음은 매우 중요한 도구이다. 당신이 믿지 않더라도, 어려운 순간의 미소우리를 도울 있다. 오늘부터 시도해보면 모든 비판과 판단이 당신에게 훨씬 적은 감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같은 식으로, 비판 또한 단지 의견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모든 사람이 어떤 상황이나 행동에 대해 같은 견해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이 당신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라. 더 나아가, 당신을 비판한 누군가가 얼마나 당신을 잘 알고 있는가?

꽃밭의 여자

또한 당신을 비판하는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주의를 깊게 기울여야 한다. 보통 자신의 필요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투영하는 사람은 매우 감정적이다. 그들의 말은 감정이 넘쳐 흐르며, 따라서 모든 것을 실제보다 훨씬 심각해 보이게 한다.

“비판의 가장 좋은 점은 다치게 하려는 욕망에 답하는 것이 아니라, 판단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페르난도 산체즈 드라고-

이런 경우, 당신은 당신에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에게 말하고 있는 사람과 마주하는 것이다. 그들의 두려움과 불안정함이 당신에게 투영되고 있지만, 당신은 그 어떤 문제도 없으며, 아무것도 잘못하지 않았다. 자신이 무언가를 올바르게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그 생각에 지배받고 있는 그 사람이 바로 문제가 있는 것이다.

당신이 살아가는 동안, 당신은 이런 설명에 부합하는 많은 사람을 만날 것이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은 당신의 인생을 부정적인 태도 뿐 아니라, 당신을 적대하는 아프고 해로운 감정과 느낌으로 채울 수 있는 해로운 사람들이다. 그들의 말은 항상 사실이지만은 않지만, 때때로 스스로에 대한 두려움과 불편함의 결과물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