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로운 직장을 다니고 있다는 7가지 위험 신호

2019-01-28

퇴근해서도 일에 대한 생각을 떨쳐내기가 힘든가? 아마도 오늘 당신은 회사 상사나 끝내야 할 프로젝트에 대해 꿈꿀지도 모른다. 내일 해야 할 보고서에 관해 생각하는 것을 멈출 수 없는가? 해로운 직장을 다니고 있다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지 모른다.

해로운 직장을 다니고 있다는 7가지 위험 신호

대부분의 사람은 가끔 쉬는 날을 원한다. 이것이 위험 신호는 아니다.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일에 관해 대부분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는 것은 정말로 걱정스러운 것이다. 해로운 직장을 다니고 있다는 경고 표시란 무엇일까?

해로운 직장을 다니고 있다는 신호: 주 7일 하루 24시간 업무

당신은 퇴근 후, 주말 또는 쉬는 날에도 여전히 업무 메일을 확인하는가? 기계에서 벗어나 그 순간을 즐기자. 어쩌면  일에 너무 집중해서, 더 소중한 순간들을 놓치고 있는 것 같다.

가끔, 우리는 매일 매일 너무 몰입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지도 모른다. 당신은 일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해서 일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하루 24시간 노예로 일한다면, 무언가 달라져야 한다.

일에 의존하는 것을 조금씩 없애도록 노력하라. 그리고 당신의 상사에게 말하라. 퇴근 후 즉시 전화를 끄거나 사무실에 있지 않은 한, 이 메일을 열지 말라. 수면의 질 또한 나아질 것이다.

의존

열악한 근무 환경

모든 사람과 잘 지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누구와도 잘 어울리지 않는 것은 가능하다. 물론, 다른 사람들보다 몇몇 동료들과 더 잘 지내는 것은 정상이다. 또한 당신과 함께 즐겁게 지내는 사람이 아니라 귀찮게 하는 또 다른 사람이 있다면 매우 당연하다. 결국에는, 부정적이거나, 교활하고, 우울하거나 질투하는 사람에게 둘러싸여 있는 것은 좋지 않다.

열악한 근무환경은 심지어 최고 수준의 회사도 망칠 수 있다.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열악한 근무 환경은 겉으로는 사실 해로운 직장이 아니라 이상적인 직장으로 보일 수 있다. 감정을 빨아먹는 흡혈귀로부터 도망쳐라!

끝나지 않는 일

과도한 업무량이 몇 년 동안 지속되면 안 된다. 만약 당신이 중요한 업무와 프로젝트를 끝냈지만 책임과 업무의 목록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모르는 사이에 업무를 추가한다거나 소통이 필요하다면 당신은 휴식을 취해야 한다.

매우 중요한 보고서를 끝냈거나 몇 달 동안 해오던 큰 거래를 마친 후에는, 적어도 당신이 숨을 고르고 다시 압박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어느 정도의 휴식은 취하는 것이 좋다. 당신이 경영자거나 최하위 직책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모든 사람은 가끔 스트레스를 덜 받는 업무 기간이 필요하다. 특히 몇 달간의 높은 스트레스 후에는 더욱 그렇다.

괴롭히는 상사

괴롭히는 상사들은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을 누구든지 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는 것을 당신은 알고 있다. 그들은 드러내고 직원들을 괴롭힌다. 상사들은 자신의 책임하에 있는 사람들과의 대화에 별로 관심이 없다. 괴롭힘은 당신을 여기저기에 망신을 주고, 끊임없이 소리친다…

그렇다. 직장에는 당신을 괴롭히는 상사가 있다. 그들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감정적인 한계를 설정하라. 즉, 거울이 되자. 상사의 말을 반영하고 당신에게 빠져들지 못하게 하라.

괴롭히는 상사

차이의 거부

만약 직장에서에 성별, 나이, 종교 또는 성적 취향에 따른 차별을 받는다면, 그곳은 해로운 직장이다. 만약 그 상황이 정말 견딜 수 없다면, 행동해야 한다. 상급자 또는 인사부에 말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하자. 유감스럽게도, 상황은 그대로 유지될 수도 있고, 더 나빠질 수도 있다. 이 경우, 당신은 도움과 법률 상담을 할 수도 있다.

물론, 당신이 문서를 위조하라는 요청을 받았거나 직장에서 성희롱 피해자나 목격자가 되었다면, 당신의 직장은 해로울 뿐만 아니라, 그 행동은 범죄이다.

전반적인 결근

물론 직원들은 가끔 약속, 질병 또는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인해 결근해야 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근로자의 결근율이 높다면, 이것은 일자리가 해롭다는 확실한 위험 신호이다.

우리는 육체적으로 결근하는 것뿐 아니라, 정신적인 결근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육체적으로 한 결근은 매달 최소 3일 이상 당신 위치의 부재를 의미한다. 두 번째는 정신적 결근의 형태는 사무실에는 있지만, 대부분의 시간에 업무를 하지 않는다.

결근

고용 불안정

만약 당신이 회사에서 승진할 가능성도 없고 근로자를 위한 진정한 경력 경로가 없다면, 아마도 당신의 회사는 고용 보장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은 회사의 이익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을 것이다. 회사는 고객 기반을 늘리거나 돈을 모으길 원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함으로써, 회사는 직원들의 요구를 간과한다.

게다가, 근로자 복지를 담당하는 부서나 단체가 없을 때 문제는 더 복잡해진다. 만약 당신이 결단력과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용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해결책을 제안하자.

직장을 그만두기 전, 직장이 해롭다고 의심되면 그 상황을 바로 잡으려 노력하는 것이 좋다. 대화와 합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자. 만약 여러 번 시도해도 효과가 없다면, 직장을 옮기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한다.

  • Hobbs, P. T. G. (1970). Motivation to Work. Journal of the Society of Dyers and Colourists. https://doi.org/10.1111/j.1478-4408.1970.tb02928.x
  • Rashid, S., & Rashid, U. (2012). Work Motivation Differences between Public and Private Sector. American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Science. https://doi.org/doi: 10.1111/cge.12749
  • Daniel, T. A. (2009). Tough boss or workplace bully? HR Magazine.
  • Sverke, M., Hellgren, J., & Näswall, K. (2002). No security: A meta-analysis and review of job insecurity and its consequence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https://doi.org/10.1037/1076-8998.7.3.242
  • Loi, R., Ngo, H. Y., Zhang, L., & Lau, V. P. (2011). The interaction between leader-member exchange and perceived job security in predicting employee altruism and work performanc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https://doi.org/10.1348/096317910X510468